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광주 곤지암도자공원 ‘2017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나의여행기

광주 곤지암도자공원 ‘2017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크기변환_1

‘2017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광주  곤지암도자공원, 이천 세라피아, 여주 도자세상 등 광주, 여주, 이천 일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5월의 대표적인 경기도 축제 중 하나인데요. 공휴일이 많은 5월 도자비엔날레 행사장으로 가 보는 건 어떨까요.

크기변환_2

경기도 광주는 조선 왕실에 진상하던 백자 생산지로 조선 최대 규모를 자랑하던 곳이었습니다.

크기변환_3 크기변환_4 크기변환_5

이 그릇들이 바로 임금님이 사용하시던 것과 같은 백자 그릇입니다. 광주에서 백자가 많이 생산될 수 있었던 것은 이곳에서 도자기 원료인 백토가 많이 출토되고, 가마에 불을 땔 땔감이 풍부했으며 접근성이 좋고 편리한  한강 교통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크기변환_11

개인적으로 이곳 광주 곤지암 도자 박물관 을 참 좋아합니다. 본관 건물은 물론 바닥분수가 있는 모자이크 바닥, 계단 이 도자기를 소재로 해 특징이 잘 살아있으면서도 세련됐거든요.

크기변환_6

‘해와 달 오름길’이라는 이름, 글씨, 모자이크 계단 디자인도.. 정말 예쁘지 않나요.   

크기변환_7-2

본관  건물 좌우로 체험관과 카페, 광주 도자기 상설 전시관이 있습니다.

크기변환_7

상설전시판매장은 도자비엔날레와 무관하게 항상 운영하는 곳입니다. 공연 행사와 체험 부스 등이 축제 기간 중에 운영되긴 하지만 사실 그 보다는 아래 작가들 공방 오픈이나 전시회 내용이 더 도자비엔날레 축제를 즐기기에 알찬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크기변환_8

다양한 개성의 신진작가 들을 발굴, 육성해 오는 ‘전통공예원’인데요. 이번 비엔날레 기간 중에 소속 작가들의 작업 공방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크기변환_9

이렇게 작가들의  작업 스튜디오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크기변환_9-2

다양한 재료와 도구들이 있구요. 작가님들이 작업하시는 모습을 직접 볼 수도 있습니다.

크기변환_12

올해 도자비엔날레는 ‘서사, 삶을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어요. 광주에서는 ‘memory 기억’이라는 키워드로,  이천에서는 ‘story 기록’이라는 키워드로, 여주에서는 ‘pray 기념’이라는 키워드로 전시회가 개최 되고 있는데요.  

크기변환_13

1층의 상설전시관을 둘러 보고 2층으로 올라  오면 이렇게 이번 주제 전시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시회 일정은 4.22~5.28일까지입니다.

크기변환_15

광주에서 전시 중인 <기억> 편은 인간 삶의 이야기를 되돌아보고자 기획된 전시라고 합니다. 한국의 토우와 백자명기, 중국의 도용과 가형명기, 일본의 민속 흙인형 등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도자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중국의 전통적인 가옥 양식인 ‘사합원’을 도자기로 만든 것입니다. 중국인들의 삶을 엿볼 수  있죠?

크기변환_15-2

저는 이게 일본 여인이라고 생각했는데 ‘여인’이란 제목의 중국 당나라 때 작품이더라구요.  중국 도자기는 당나라 때 가장 화려하게 꽃피웠다고 합니다.

크기변환_16 크기변환_17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건 현대작가들의 작품이었습니다. 전통 도자 작품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창조해 달라는 주문에 작가들의 가치관과 개성이 투영된 재미있는 작품들이 탄생했습니다. 레이첼 매튜 미첼과  마쓰모토 게이코 의 작품입니다. 전시회장 내부는 사실 사진 촬영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저도 더 이상은 촬영하지 않고 눈으로, 마음으로, 담아왔습니다. 전시회 내용이 좋아서 여주, 이천도 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크기변환_18

2층에서 내려오면서 1층에 전시 중인 <제5회 아름다운 우리도자공모원> 수상작품들을 만나 볼 것도 권하고 싶습니다. 아, 도자 예술이 이렇게 아름답구나, 특히 한국 도자기의 미적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거든요.

 

크기변환_19

곤지암 도자공원 후원에는 산책하기에 멋진 공간이 있습니다. 한옥 정자와 연못, 전통가마 등 흥미로운 시설물들도 있고, 조경이 예쁜 조각공원도 있습니다.

크기변환_20 크기변환_21

제가 갔던 날도, 이렇게 도시락 싸 갖고 와서 소풍 겸 비엔날레 체험도 하고 전시 관람도 하는 학생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평일에는 특히 유치원생들이 정말 많았는데, 전시회 한편에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코너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더라구요.

크기변환_22 크기변환_23-2

비엔날레 기간 중에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인사동에서 홍대 입구, 곤지암 도자공원, 화담숲, 이천 세라피아, 세종대왕릉, 여주 도자세상이 연계돼 있더라구요. 셔틀버스를 이용해서 계획을 잘 짜면 멋진 하루 나들이 코스가 나올 것 같죠?

크기변환_24

기세계도자비엔날레 홈페이지 :

http://www.gicb.kr/index.asp 

https://www.kocef.org/index.asp

 

곤지암 도자공원: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이천 세라피아 :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 2697번길 263

여주 도자세상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 (신륵사 관광단지 내)

 

 

0 추천

TAG 5월축제 가족나들이 경기광주가볼만한곳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곤지암도자공원 피크닉명소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