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여주 가볼만한곳 -여주박물관 특별전 한국민화창작대작展

나의여행기

여주 가볼만한곳 -여주박물관 특별전 한국민화창작대작展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여주 가볼만한곳 -여주박물관 특별전 한국민화창작대작展

 

IMG_3434

여주박물관 황마관 기획전시실과 여마관 1층에서 열리는 제 4회 한국민화 창작대작展.

매듭전을 했을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다른 전시가 마련되어 있었어요. 4월에서 5월 중에 여주여행을 하신다면 여주박물관 전시관도 돌아보고 특별전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IMG_3442

민화라고 하면 으레 전통전인 생활, 관습을 담은 한국 민족이 그린 그림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계층이나 신분 구별없이 화원은 물론 모든 민족의 그림이죠. 민족의 미의식, 정감이 표현된 민족화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평범한 사람들의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그림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담백한 그림을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전시관을 들어서면서 그 생각이 깨졌습니다.

 

IMG_3443

강달아 님의 입춘을 비롯해서 그림 하나하나 이쁘다는 소리를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멋집니다.

현대적인 듯하면서도 전통미가 가미되어 있고, 또 색감은 얼마나 고운지 민화 한점 방안에 걸어두고 싶다는 생각을 넘어서 나도 이런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는 욕심까지 갖게 했어요.

 

IMG_3447

한반도 지도안에 빼곡하게 채운 호랑이그림.

한국민화는 순수함과 소박함, 단순함, 솔직함, 대중성, 주제의 반복성, 실용성, 생활 습속과의 연계성까지..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잇는데요. 그 특징은 기복 벽사전경, 솔직, 소박, 사랑, 익살, 멋..으로 다시 요약할 수 있다고 해요.

 

IMG_3455

그런 설명글이 아니라고 해도 그림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그림 속에 담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민화에 담은 자연과 사람, 멋 등이 고스란히 느껴져요. 그래서 결과물로보는 아름답다는 그림보다는 그 그림안에 담은 생각이 궁금해지더군요.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게 됐을까. 어떻게 아이디어를 구하는 걸까하고 말이죠.

 

 

IMG_3456

어두운 배경에서도 살아나는 색깔이 있는가하면 밝은 배경에서도 숨은 듯 스며드는 대상이 있어요.

 

IMG_3466

이번 전시회의 그림을 가만히 보면 자연과 동물… 기본에 충실한 민화가 아닌가 합니다.

한국민화의 특성을 기본으로 하고 표현은 작가의 개성이 돋보이는데요. 추상적인 듯하면서도 그 안에 품은 전통미는 지키고 있어요.

내내 감탄을 하면서 돌아봤는데요. 아이들과 같이 관람해도 좋은 감성을 끌어내지 않을까 합니다.

 

IMG_3469

황마관에서 다시 여마관 1층으로 이동을 했어요. 1층 로비 한편에 전시를 하고 있는데요. 전시관을 오르내리면서 시선이 갈 수 밖에 없는 위치라 다들 관심을 가질만합니다.

 

IMG_3470

이렇게 두 공간에 전시관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기획전시실과는 또다른 분위기죠.

그 중에서도 화투와 봉황이라는 작품은 익숙한 소재라 그런가요. 금방 시선을 끌더라고요.^^ 그 외에도 호랑일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은데요. 작은 소재라고 해도 이렇게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IMG_3474

서지연 님의 소통, 박복자 님의 푸른수염 호랑이….

매미와 새, 호랑이, 토끼, 사슴 등이 같이하는 나무의 모습도 참 독특합니다.

 

IMG_3480

여마관 1층에는 카페도 있는데요. 그 한편 유리벽 너머로 찰랑이는 물이 흐르고 있는데요. 창가에서 차한잔하는 여유를 가져도 참 좋겠다 싶었어요. 겨울에 들렀을때는 물이 없어서 이런 풍경을 보지 못했는데요. 계절이 바뀌니 또 다른 모습이 맞아주네요.

민화로 정화된 눈과 마음이 일렁이는 수면을 보면서 한번더 힐링이 되는거 같아요.

 

IMG_3493

벚꽃잎 날리던 남한강 변… 여주도자기축제를 알리는 배너도 펄럭이고 있네요.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여주 신륵사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다고 하니 도자기축제도 즐기시고 한국민화도 만나는 시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제4회 한국민화 창작대작 展

기간: 2017. 04. 11~ 5. 28

황마관 기획전시실, 여마관 1층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12 // 031-887-3583~4

 

0 추천

TAG 여주가볼만한곳 여주박물관 여주박물관특별전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