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주제전

나의여행기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주제전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도자박물관 광주주제전

IMG_6269

2년만에 조카랑 다시 찾은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이번에는 광주 곤지암도자공원의 경기도자박물관 전시를 비롯해서 이천 세라피아 세계도자센터에서 주제전시도 보면서 작가들의 창작공간도 돌아보구요. 그리고 토락교실에서 나만의 접시를 만들어보겠다고 채색체험도 함께 했습니다. 

2017년 4월 22일에서 5월 28일까지 열리는 비엔날레는 5월 연휴가 많아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도자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로 기대가 되는데요.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지난번보다 훨씬 다양해지고 역동적인 느낌이 드는 작품들이 많았어요.

 

 

IMG_6272

서울에서 곤지암도자공원이 가까워졌어요. 전에는 감히 지하철 타고 가볼 엄두를 내지 못했었는데요. 경강선이 개통을 하면서 곤지암역에서 버스로 몇 정거장 안되는 거리예요.

 

IMG_6274

비엔날레 기간인 5월 28일까지 경기도자박물관 2층에서 관람할 수 있어요.

비엔날레 주제는 “서사, 삶을 노래하다”로 동시대 사회와 문화, 개인과 집단의 삶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도자를 통해서 대중과 함께 공감하고자 함이라고 밝히고 있어요. 더불어 도자작품을 통해서 일상과 꿈, 역사와 문화, 정치, 인간의 실제적인 삶을 탐색하고 인간과 도자의 상호관계, 도자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확립하고자 하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IMG_6278

광주주제전 기억, 삶을 돌아보다는 중국, 일본, 한국의 박물관 소장 작품들을 통해서 인간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옛 작품만 있는 것은 아니고 그 옛이야기를 비춰 현대적인 작가들의 작품들도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6289

중국작품 전시공간입니다. 현실세계와 사후세계는 이어졌다고 믿었던 이들은 다양한 도자작품을 통해서 죽은 이를 위로하려고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형의 집처럼 작게 표현한 다양한 집. 편안하고 안락한 모습을 축소해 놓은 거 같은데요. 그런데 현대작가의 작품 속에서는 위태롭고 불안한 집으로 표현하고 있어 현대인의 마음속에 담긴 휴식처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IMG_6315

일본 전시공간, 일본에서 만들어졌던 하니와(토용, 토우)는 문화적인 배경과 특징이 잘 나타나있다고 해요. 일본에서 발견된 토우 중에 가장 오래된 조몬시대의 토우는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고 액운을 막기 위해서 인간 대신 바쳤다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IMG_6317

이제 한국의 토우들을 한번 만나볼까요. 우선 우리가 유물로 신비롭게 보는 물건들도 알고 보면 과거 평범했던 물건들이지만 시간이 지나 고고학적 유물로서 우리 앞에 나왔기 때문이잖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지금 우리가 어디에서나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물건들도 시간이 지나 미래의 어느 순간에는 유물로 발견될 수 있다는 의미지요.

 
===
 

IMG_6335

1층 기획전시실, 제5회 아름다운 우리도자 공모전 전시공간입니다.

 

IMG_6346

우리도자 공모전은 한국도자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한국적인 정서를 반영하면서 21세기의 새로운 도자전통을 재창조한 작품을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총 283점이 출품되었구요. 그중 우수한 45점의 수상작들을 전시하고 있어요. 총상금 3,400만원 규모로 진행하는 공모전으로 국내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뜻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합니다.

=> 4월 22일 ~ 8월 20일 경기도자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IMG_6383

불놀이 한마당 IMG_6386

광주곤지암도자공원에서 진행되는 체험이벤트는 도자체험한마당, 불놀이 한마당, 마켓, 지역축제인 왕실도자기축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도자체험교실이나 토우만들기, 물레시연이벤트, 머드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황사에 나들이객이 줄어서 휴일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없어서 아쉽기만 했어요.

5월 가족의 달, 경기도 가볼만한곳으로 광주 곤지암도자공원에서 펼쳐지는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2017 광주주제전을 보여드렸는데요. 비엔날레는 광주를 비롯해서 이천, 여주에서도 함께할 수 있어 가까운 곳으로 향하시면 될 거 같아요. 그래도 각 지역 주제전이 달라서 세 곳 다 가보고 싶은 것이 욕심인데요. 아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도자의 세계로 여행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 여행 Tip ====​

주제: 서사_기억. 기록, 기념

기간: 2017. 4. 22~5.28(37일간)

관람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장소: 이천 세라피아, 여주도자세상, 광주 곤지암도자공원

광주주제전: 기억_삶을 돌아보다  04. 22~05. 28

아름다운우리도자공모전 ~08. 20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 031-799-1500

지하철 찾아가는길: 경강선 (곤지암역 2번출구) -> 300번 버스 공원 하차

입장료 : 통합권 일반 9,000원 초중고 5,000원 / 개별권 광주 3,000원 초중고 2,000원

 

 

0 추천

TAG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가볼만한곳 광주도자박물관 광주주제전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