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파주가볼만한곳_오두산 통일전망대

일반공시

파주가볼만한곳_오두산 통일전망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오두산통일전망대

통일의 염원을 담은 안보관광지_오두산 통일 전망대

한강을 끼고 서울을 벗어나 파주 문산 방면 자유로를 달리다 보면 강변 따라 철조망이 눈에 들어오는 지점에서부터 먼저 분단의 현실을 실감하게 되는 곳. 문발 나들목을 지나면 산꼭대기에 있는 건물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그곳이 바로 파주에 있는 오두산 통일 전망대다. 자동차 여행이라면 자유로 따라 이어지는 프로방스, 출판 단지, 헤이리 예술마을,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 등이 있어 통일 안보관광을 겸해 파주 하루 코스 여행지로 함께 잡아볼 만한 곳들이다.

 

북한을 가까이 마주하고 있는 오두산 통일 전망대

▲북한을 가까이 마주하고 있는 오두산 통일 전망대

 
통일기원북
전망대에서 보는 풍경들

 

ㅣ북한을 가까이서 보고 느끼는 통일의 염원과 안보교육의 장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통일동산 전망대(900번 버스 종점)에서 하차해 통일 전망대 셔틀버스를 타거나 걸어서 전망대 정상까지 가는 방법이 있다. 셔틀버스 배차 간격이 15~20분 사이다. 버스 정류장에서 약 1.5km 떨어진 곳에 전망대가 있어 버스 기다리는 시간에 천천히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거리다. 자동차는 전망대가 있는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자유로를 지나며 늘 올려다보기만 했던 곳에 올라 발아래로 펼쳐지는 한강과 자유로 풍경을 먼저 내려다보고 매표소를 지난다. 전시관 앞마당에 통일기원 북을 비롯해 실향민을 위한 망배단, 평화의 상징탑, 조국 통일을 위해 애썼던 고당 조만식 선생의 동상이 있다.

 

망원경 뒤로 보이는 임진강

 

주머니에 동전 넣고 다니는 시대가 아닌데 500짜리 동전 넣고 망원경을 이용하게 하는 불편을 덜어 준다. 전시관 앞마당 조만식 선생 동상 뒤에 설치된 망원경과 3, 4층 야외 전망대에 있는 망원경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전시관

 

전시관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 규모로 지하 1층 어린이 통일 체험관, 1층 남북관계사 통일 노력 및 미래 전시와 기획전시, 2층 극장, 3, 4층 전망실과 야외 전망대로 이루어졌다.

 

영상관의 영상

지하 1층 어린이를 위한 통일 체험관과 일반인을 위한 1층 전시실 

 지하 1층으로 먼저 내려가 어린이 체험관부터 둘러보았다. 북한 친구들 생활, 통일로 가는 길 퍼즐, 포토존, 통일 놀이 체험공간과 영상관으로 꾸며졌다.

어린이 체험관 내 영상관에서 1950년 6·25전쟁 겨울 흥남부두 철수작전을 ‘옹이 가족과 동아줄’이라는 제목으로 보여준 애니메이션이 가슴 찡하게 와 닿는다. 전쟁과 무기 생명존중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해 전시관을 둘러보며 가장 기억에 남은 시간이었다. 

흥남철수 작전은 1950년 12월 중동군이 한국전쟁에 개입하여 전세가 불리해지자 흥남에서 장병 10만 명과 차량 17만 대, 피난민 약 10만 명, 군수품 35만 톤을 안전하게 동해상으로 철수시키는 데 성공한 작전이다.

 가장 큰 화두는 한국 지휘관들의 강력한 주장으로 흥남철수 작전 마지막에 남은 메러디스 빅토리호에 선적했던 무기를 전부 배에서 내리고 피난민 1만 4천여 명을 태워 남쪽으로 철수에 성공했다는 내용이다. 그 당시 5명의 아이가 극한의 절망 속에서 희망의 생명으로 태어났으며 빅토리호는 가장 많은 사람을 태우고 항해한 배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1층 전시실에 있는 ktx

 

1층 전시실에 있는 ktx는 서울에서 출발해 북한을 지나 파리까지 가는 열차로 통일의 희망을 담고 세계로 향하고 있다.

 

무궁화 조명물

 

기획 전시실에서는 끝없이 피고 지는 마음의 꽃이라는 무궁화의 에너지를 표현한 ‘무궁화’,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평화와 통일을 이루어 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한반도’를 등불로 밝혀 전시 중이었다.

 

2층 영화관과 3, 4층 전망실과 야외 전망대

2층 영화관과 3, 4층 전망실과 야외 전망대

2층 영화관에서는 매시 정각에 자동으로 북한의 실상을 상영해 주고 있었고, 3층과 4층 전면 유리로 된 전망실에서는 북한 지형과 군인이나 주민들의 활동에 대해 TV 화면을 보며 설명을 들을 수 있다. 4층은 영어 일어 중국어로 설명해 주는 외국인 전용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그만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곳으로 보인다.

 

 

북쪽을 향하는 한강과 임진강의 풍경

 

 

3, 4층 야외 전망대로 나오면 사방이 탁 트인 공간이 펼쳐진다. 20배율 고성능 망원경으로 북한군 초소와 김일성 사적관, 탈곡장, 소학교, 송악산 등을 훤하게 들여다본다. 

한강과 임진강의 물줄기가 만나는 지점, 마른 강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망원경이 아니라도 점벙점벙 앞으로 걸어가면 바로 북한에 닿을 만큼 가까이 느껴진다.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풍경

 

한강이 흘러 임진강과 만나 다시 서해로 흘러가듯 쭉 뻗은 자유로도 막힘없이 북한까지 달려갈 수 있는 그 날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해지는 곳이다. 그래서일까 파란 하늘 아래 펄럭이는 이곳에서의 태극기가 남다른 느낌으로 와 닿는다.  

 

하늘을 뒤로 날리는 태극기

 

 

▶여행정보
-주변 여행지: 파주프로방스/심학산 둘레길/파주출판단지/헤이리예술마을/벽초지수목원/임진각평화누리공원 등
-대중교통
*지하철 3호선 대화역 하차(4. 5번 출구) -900번 버스 탑승-통일동산전망대 하차-통일전망대셔틀버스 탑승-오두산 통일전망대 
*경의중앙선 금촌역 하차-900번 버스 탑승-통일동산전망대 하차-통일전망대셔틀버스 탑승-오두산 통일전망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69/☎031-945-3171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가볼만한곳 국내여행 서울근교가볼만한곳 안보여행지 오두산통일전망대 파주가볼만한곳 파주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