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경기도 양주 가볼만한곳 – 양주누리길 2코스

나의여행기

경기도 양주 가볼만한곳 – 양주누리길 2코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SAM_2241

선선한 계절의 변화와 함께 어느때보다 걷기 좋은 계절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

서울의 구파발 지역만 조금 벗어나면 만나게 되는 경기도 양주의 걷기 좋은 테마길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경기도 양주의 테마길 이름은 양주 누리길로 가깝게 인접한 고양누리길과 비슷해서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호젓한 숲길을 걷기에는 누군가 가보지 않은 길에 첫발자국을 남기는 듯한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테마길이기도 합니다.

 

 

IMG_2675

경기도 양주시 누리길은 모두 세 개의 코스가 있는데요.

1코스는 삼하낚시터-공릉천1교-남경수목원-노고산등산로-천생연분마을-한국보육원-송추하수처리장-장흥작은도서관-북한산둘레길입구-교현리마을회관

2코스는 공릉천1교-삼하리마을회관-일영허브랜드-전원일기테마촌-금바위저수지-노고산등산로입구

3코스는 삼상교-산서마을-응달마을-장흥면사무소 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SAM_2249

이날 찾아간 누리길 코스는 양주누리길중 2코스로 거리로는 약 2.5km의 가볍게 거닐 수 있는 코스를 선택하였습니다.

 

SAM_2244

2코스 누리길에는 특히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아담한 저수지를 만날 수 있는데,

저수지의 이름은 금바위저수지로 어느날 이 근처를 왔다가 우연히 차를 돌리려 들어간 길에서 알게 된 곳입니다.

저수지의 크기도 아담하고 특히 해 질 녘의 노을 풍경이 무척 근사한 풍경 포인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SAM_2239

평일에 찾아간 누리길 2코스에는 고즈넉한 숲의 고요를 느낄 정도로 인적이 드물어 마치 누리길 전체를 독점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드문 드문 부지런히 노고산 산행을 마치고 하산하시는 몇 분의 등산객과 금바위저수지에서 낚시대를 드리우기 위해 찾아온 낚시하는

몇 분을 마주할 정도였습니다.  

 

SAM_2240 

어느새 곱게 피었다가 끝물을 보이는 고운 색감의 칡꽃이 누리길 곳곳에서 눈에 띄었는데요. 

신비로운 보라색감의 그라데이션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칡꽃이 이렇게 어여쁜 걸 알게 된건 저도 훌쩍 성인이 된 후였습니다.

그래서인지 늦게 알게된 칡꽃의 미모를 숲에서 마주할 때마다 더없이 반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IMG_2673

누리길 2코스인 공릉천 1교에서 시작해 직선거리로 2.2km만 걸으면 만나게 되는 금바위저수지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에 위치해 있는 아담한 크기의 저수지의 이름입니다.

삼하리 동쪽 계곡의 입구를 제방으로 막아 만든 저수지로 인접해 있는 노고산 서남쪽 기슭 계곡에서 발원하여 금바위저수지로 유입된 물은

삼하리 일대를 관개한 후 공릉천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IMG_2690

그래서 특히 근처에 위치한 화훼농원에 톡톡한 농업용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네요.

 

IMG_2688

누리길을 걷다 보니 조금 있으면 누렇게 황금물결을 이룰 아직은 초록색감의 벼들이 자라고 있는 논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도심에서 생활하는 저에겐 논 풍경 하나만으로 왠지 아주 시골길을 걷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SAM_2242

조금 더 지나가니 누리길 2코스 종점에 위치한 노고산 등산로 입구때문인지 노고산에 관한 이정표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노고산은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와 삼상리, 교현리, 그리고 고양시의 효자동에 결쳐 있는 높이 487m의 산입니다.

노고산이라는 이름은 옛날 이곳에서 노고할머니에게 치성을 드린 산이라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노고란 산이나 시내를 주재하는 할머니신의 이름을 말한다고 하네요.

그런 산 이름때문인지 옛날 옛날에~하며 호랑이가 담배피우던 시절의 재미난 전설이야기 한 대목이 저절로 흘러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었습니다. 

 

SAM_2248

이 날은 양주누리길 2코스인 시작점 공릉천 1교에서 시작해 금바위저수지를 지나 노고산 입구까지 이르는 길을 다음번을 기약하는

답사처럼 가볍게 거닐어 보았습니다.

 

IMG_2676

금바위저수지에 다다랐을때 저수지에 낚시대를 드리우고 세월을 낚는 듯 보이는 분들을 잠시 만나뵙고,

다음번에는 노고산 산행과 2코스 중간에서 마주한 체험마을인 전원일기마을의 체험을 기약해 보았습니다.    

 

SAM_2241

양주누리길은 이번에 처음 걸어보았는데, 다음번에는 그리 높지 않은 노고산산행까지 겸해서 조금 더 제대로 걸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유는 인적이 드물어 호젓해서 좋았고, 대중교통편인 버스편을 이용해서도 구파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계성 때문입니다.

어느때보다 사부작 사부작 걷기 좋은 이 계절만큼은 경기도 곳곳의 테마길 명소를 찾아 걷는 여행에 주력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걷기여행에 사뿐히 동참해 보시면 어떨까요!

 

 

0 추천

TAG 경기도 양주여행 양주가볼만한곳 양주누리길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