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 가을날 걷기 좋은 숲길 남한산성

나의여행기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 가을날 걷기 좋은 숲길 남한산성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SAM_2484

어느때보다 걷기 여행을 하기 좋은 이 가을날, 

경기도에서 특히 걷는 나들이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남한산성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어느때 찾아가 보아도 좋은 곳,

2014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적으로도 이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기도 한 남한산성은 

최근 동명의 영화로 또 한번 뜨거운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SAM_2485

영화의 인기때문인지 최근 더욱 관심과 찾아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남한산성은 

특히 병자호란이란 아픈 역사의 장소로 기억되는 곳입니다. 

그래서 남한산성이 통일신라시대때 방어를 위해 조성된 아주 오랜 역사를 품고 있는 산성이란 것을 알고 있는 분들은 조금 드문 듯 합니다.

 

SAM_2487

남한산성의 위치는 경기도 광주로 조선시대 북한산성과 더불어 서울인 한양을 남북으로 지켜낸 산성중 한 곳입니다. 

산성둘레길을 따라 걷기 좋은 숲길이 우거져 있고, 남문, 수어장대, 숭렬전, 연무관, 행궁등 둘러볼만한 역사유적지가

곳곳에 위치해 있어서 경기도에서도 특히 손꼽히는 걷기 좋은 나들이 명소입니다.

 

SAM_2499

남한산성의 산성둘레길은 약 11.76km로 특히 남문에서 수어장대를 거쳐 북문에 이르는 2.8km 구간이

가장 인기코스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남한산성이 해발 480m에 위치하고 있어서 쾌적한 느낌의 숲길이 더욱 상쾌하게 느껴집니다.

 

SAM_2488

남문에서 걷기 시작한 길을 따라 산성길을 걷다보면  

햇빛 한 줌 쉽게 허락하지 않을 정도로 촘촘히 우거진 숲길의 매력을 오롯이 느끼며 걷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017-10-07 13;17;55_0 

그 길에는 계절마다 어여쁜 계절꽃들이 숲을 환하게 밝혀주는데, 

이맘때 초가을엔 ‘나를 건드리지 마세요’라는 재미난 꽃말의 토종 봉선화인 물봉선들이 고운 색감으로 무리를 지어 피어있습니다. 

물기가 조금 많다 싶은 곳에는 물봉선과 고마리까지 가을 야생화로 즐겨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SAM_2490

계절마다 남한산성을 즐겨 찾다보니 이젠 이곳중 특히 좋아하고 애용하는 단골 숲길이 생겼는데요.

특히 소나무들이 우거져 있어서 ‘소나무숲길’로 불리우는 곳입니다.

 

SAM_2493

남한산성은 소나무가 많은 곳이기도 해서 수도권 3대 소나무숲으로 손꼽히며, 

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약 14000그루의 70~100년생의 노송군락지가 있습니다. 

조선시대에서 일제시대를 거치는 역사과정에서도 이곳의 소나무숲을 지키기 위한 주민들의 노력이 계속 된 곳으로

성안의 소나무를 지키고 벌목을 방지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조합까지 결성하고 성내 노송군락을 철저히 지켜온 덕분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멋진 소나무숲 선물처럼 즐길 수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소나무숲은 숲산책길에서 건강에 좋은 피톤치드도 많이 품고 있는 만큼 남한산성숲길의 매력을 소나무들이 더욱 돋우어 주는 듯 싶습니다.

SAM_2498

SAM_2495

남문에서 시작해 잠시 소나무숲길로 접어들거나 또는 산성을 따라 걷다 보면 어느새 탁 트인 가을하늘을 만나게 되는데요.

 

SAM_2497

산성 너머 펼쳐진 서울 잠실까지도 훤히 내다 보이는 전경은 남한산성 나들이길에 만나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매력입니다. 

남한산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까지 지정될 수 있었던 데에는 유사시 조선의 임시수도로 축조된 산성도시라는 점과

높낮이가 다양한 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둘러쳐진 분지 자연지형을 활용한 성곽과 방어시설을 구축한 점, 

더불어 7세기에서 19세기까지 이르는 다양한 성곽 축성술의 발달 단계를 잘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SAM_2500 

남문에서 시작해 산성둘레길을 걷다가 꼭 들려볼만한 곳으로 수어장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어장대는 지휘와 관측을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지어진 목조 누각의 이름으로 안내 표지판에는 1892년에서 1893년 사이

당시 프랑스 영사가 촬영한 수어장대의 사진이 붙어있어 비교해 보는 재미도 더해주고 있습니다.

 

SAM_2501

수어장대는 남한산성 서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원래 산성에 지어진 5개의 장대중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유일한 장대 건물입니다.

SAM_2486

아이들과 함께라면 남한산성길을 따라 중간 중간 스템프투어로 의미와 재미를 더해 보아도 좋습니다.

 

SAM_2503

남한산성 나들이길 주차장 부근에 위치한 남한산성행궁에서는 이곳으로 임금 행차시 임시로 머물렀던 별궁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SAM_2506

10월까지 주말상설공연과 행궁상설체험프로그램도 열린다고 하니 참고해 보면 더욱 깊이있는 나들이길이 될 듯 하네요. 

 

나들이 Tip~

1)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일원 

2) 세계문화유산, 사적 57호 

3) 남한산성 등산로

성남시-남문-수어장대-서문-거여동(3.5km, 2시간 30분), 광지원-동문-장경사-벌봉(4km,3시간) 

4) 주차요금 1천원 

5) 행궁입장료 성인 2천원, 청소년 1천원 별도

 

1 추천

TAG 경기도 남한산성 경기도광주가볼만한곳 남한산성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