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여주여행지- 여주여행의 시작은 여주박물관

나의여행기

여주여행지- 여주여행의 시작은 여주박물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여주여행지- 여주여행의 시작은 여주박물관

 

IMG_0511

여주여행길에 몇번이나 들렀으면서도 정작 후기를 한번도 쓰지 않았더라구요. 남한강변에 위치한 여주박물관은 황마관 1층에서 특별전시를 수시로 해서 가끔씩 들리곤 했었는데요. 특별전이 아니라도 본관에는 1997년 여주군향토사료관으로 시작할 때부터 담아둔 여주의 역사와 민속자료 등을 조사, 수집하고 전시하는 공간이라 여주에 대해서 알고 싶다 하실 때는 필히 들러봐야할 곳이에요.

 

 

IMG_0513

2016년 신관인 여마관 건립으로 전국에 흩어져 있던 여주지역 출토유물도 한자리에 모아두었다고 하니 황마관과 더불어 여마관도 함께 둘러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황마관 1층 카페가 참 좋아요. 전경도 이뻐서 휴식도 하며 쉬었다 오기 좋답니다.

1층 로비에서 만나게 되는 보물제6호, 여주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 비신입니다.

 
 
 

IMG_0515

여주의 맥, 여강을 시작으로 하는 여주 역사실이 시작됩니다.

IMG_0519

여주는 들이 평편하고 산이 멀어 사람이 살기에 좋아 일찍부터 낙토라 칭송되어 왔다고 소개하고 있어요. 남한강(여강)의 경치가 빼어나 시인묵객의 발길이 끓이지 않았던 문화의 고장인데요. 흔암리 선사유적지, 신륵사, 고달사지, 세종왕릉, 효종왕릉, 명성황후 생가 등 수많은 문화유적은 여주와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죠.

 

 

IMG_0530

여주의 명문가문란에서는 ‘일 천녕, 이 삼밖골, 삼 모래실’ 이라고 되어 있어서 이게 무슨 뜻인가 했더니…천녕현 지금의 금사면에 남양 홍씨가 많은 벼슬을 낸 성씨라고 하네요. 그리고 삼밖골은 민씨가 왕실의 외척으로, 세번째 모래실의 해평 윤씨는 영의정, 대제학 등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고 합니다.

 
 

IMG_0533

세종대왕 영릉과 효종대왕 영릉의 어제와 오늘을 만날 수 있는 공간.

 
 

IMG_0534

왕릉을 조성하는 과정을 미니어처 인형으로 설명해 놓았는데요.

그 모습만 봐도 아이들 시선에서도 이해가 되겠더라구요. 명당을 선정하고 능을 조성, 안장하며 후대 왕들이 왕릉을 찾아서 제사를 지내는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고 있어요.

 

 

 

IMG_0540

왕비가 되기 위한 절차를 설명해 놓은 코너가 재밌어요. 재밌다기보다 참 절차가 복잡하구나 싶더라구요.

조선시대 왕비는 삼간택 과정을 거치는데요. 최종 결정 뒤에 가례를 올림으로써 국왕의 정식 배우자가 되었다고 해요. 가례는 납채, 납징, 고기, 책비, 명사봉영, 동뢰의 순서로 진행된다는데요. 왕비로 결정되었음을 통보하고, 예물을 보내는 의식, 혼인 날짜를 신부집안에 알리는 의식, 신부를 왕비로 책봉하는 의식…

 

 

IMG_0545

이포나루의 모습을 담은 그림인데요. 삼국시대부터 이포리와 천서리를 연결하는 나루터인 이포나루는 조선시대 4대 나루터에 속했어요.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이곳 관에서 운영하는 나루인 진강도가 설치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6.25이후 이포대교 개통시까지 배로 버스를 운송할 정도로 번성했다고 합니다.

 

IMG_0551

그때 그 시절, 여주의 공공기관에 대한 설명과 관련 기관에서 모은 자료도 전시해 놓았어요.

여주 사람들의 삶이란 제목으로 여강과 함께 터를 잡고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기록물과 자료로 전시하고 있어요.

 

 

 
 

IMG_3484

1층 로비공간은 특별전시가 종종 열리고 있는데요. 현재는 9월 17일까지 개관 20주년 특별전을 한다고 하니 특별전도 보고 상설전시실도 같이 관람하면 되겠지요. 그리고 안쪽에 카페 공간도 있어서 통유리창 너머 계절이 지나는 모습을 보면서 차 한잔하는 시간을 가져도 괜찮습니다. 가끔 평일 여행길에는 일부러 카페에만 들리고 싶을 정도로 조용하니 좋아요.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12 // 031-887-3583~4

관람시간: 09:00~17:00(11월~2월) / 09:00~18:00(3월~10월)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추석 당일

관람료: 무료

  

 

0 추천

TAG 여주박물관 구관 여주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