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서울근교추천여행지_포천 비둘기낭폭포(지질명소/한탄강둘레길)

일반공시

2017.6.29 포천 임진강지질공원 비둘기낭폭포

한탄·임진강 지질공원 명소이자 천연기념물인 포천 비둘기낭 폭포 만나고 한탄강 둘레길 걷기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내비게이션도 찾지 못해 주변을 빙글빙글 돌았던 곳이다. 주변 땅은 질퍽거리고 화장실 하나 없던 휑한 벌판에 비둘기낭 폭포는 무방비 상태로 동굴 내부까지 사람들이 드나들었다. 그랬던 곳이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고 작년에 한탄·임진강 국가 지질공원으로 조성해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제는 화장실 매점 안내센터 주차시설 등을 갖추고 주말이면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비둘기낭 폭포를 둘러볼 수 있고 이곳 비둘기낭 폭포를 시종착지로 하는 한탄강 둘레길 따라 지질 트레일도 할 수 있게 되었다.

_DSC6888

_DSC6909

이번에 방문해 보니 전에 없던 매점도 생겼다. 그만큼 찾는 방문자들이 많아졌다는 얘기일 수 있다. 비둘기낭 폭포뿐만 아니라 한탄강 둘레길인 벼룻길 걷기 출발지이자 도착지인 만큼 간단하게 물이나 음료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매점과 화장실 시설은 걷기 여행자들을 위해서도 기본 조건을 갖추게 된 셈이다.

_DSC6893

_DSC6903

_DSC6894

찾을 때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만나는 비둘기낭폭포, 여름 장마가 시작되기 전 가뭄이 한창일 때 다녀왔다. 폭포수 물은 겨우 졸졸 떨어지고 있었다. 그러니 소에 고여있는 물도 적을 수밖에 없다. 주변 정비가 잘 된 모습을 갖추고 나니 안타깝게도 과거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 보여주었던 폭포수가 힘차게 떨어지고 소에는 비취색 물빛이 넘쳐흐르는 절경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_DSC6895

국가지질공원 명소 포천 비둘기낭폭포(천연기념물 제537호)
_DSC6897

_DSC6900

겨울이면 저 동굴 안과 입구에 역고드름이 생겨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수량이 풍부해 폭포수도 시원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아래까지 내려가 만날 수 있었다. 그때부터 꾸준히 여러 번 다녔던 곳이라 그렇지 다양한 지질구조와 지형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물이 부족해도 그저 신비스럽게 바라보는 곳이다. 이제는 장마철 비가 한바탕 쏟아지고 물이 잠잠해질 때를 맞추어 찾아가야 예전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수량이 풍부해져도 천연기념물인 비둘기낭 폭포를 보호하기 위해 지금은 아래까지 내려갈 수 없고 계단을 따라 전망대까지만 내려가서 볼 수 있다. 이곳은 숲이 우거지고 외부에 잘 드러나지 않아 6.25 당시 마을 주민의 대피시설로 사용했다고 한다. 우거진 숲과 청정한 계곡물은 주변에 군부대가 많으니 군인들의 휴양지로도 제격이었다. 그랬던 곳이 이제는 천연기념물이 되고 국가 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_DSC6909

_DSC4767
전망대에서 바라본 한탄강 협곡

비둘기낭 폭포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은 아래로 내려가 소를 가까이 볼 수 있는 전망대와 위에서 협곡을 따라 한탄강으로 흘러가는 모습을 내려다볼 수 있는 조망대가 있다. 옆으로 조금 더 걸음을 옮기면 한탄강 협곡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비둘기낭 폭포를 만나고 이곳에서 출발해 멍우리 협곡을 거쳐 부소천협곡까지 편도 6.2km의 지질 트레일 코스인 한탄강 벼룻길 걷기와 연계해서 다녀와도 좋다. 최대한 자연 그대로를 이용한 흙길과 야자수 매트로 완만하게 이어져 중간중간 전망대에서 한탄강 비경을 바라보며 걷기 편한 길이다. 왕복으로 다녀와도 쉬어가는 시간이나 사람에 따라 차이는 날 수 있지만 3시간 정도면 가능하다.

▼지질 트레일 코스 한탄강 벼룻길 걷기가 궁금하다면 사진 클릭

2017_6_29_한탄강벼룻길

▶여행 정보
-함께 다녀올만한 주변 여행지: 비둘기낭 캠핑장/장독대마을/화적연/포천 허브아일랜드/신북온천/애플 아일랜드/산정호수/평강식물원 등
-5월~11월 지질공원 해설사와 함께할 수 있다.(매주 토. 일 10:30, 13:30, 15:00)
-입장료: 무료
-주차: 무료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031-538-2106(포천시청 문화체육과)

TAG 경기도가볼만한곳 국가지질공원 비둘기낭폭포 서울근교추천여행지 지질명소 천연기념물 트레킹 포천여행 한탄강벼룻길 한탄임진강지질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