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가을명산 명성산 등산코스 계곡, 억새, 단풍, 암릉, 호수를 만나는 산정호수 상동주차장 원점회귀 12.7km

나의여행기

경기도 가을명산
포천 명성산 922.6m

경기도 가을명산 명성산 등산코스

가을에 만나는 억새, 억새축제가 열리는  ‘명성산’

경기도에서 억새산행으로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산은 산정호수 관광지를 끼고 있는 포천의 명성산입니다. 명성산은 해발
922m로 억새, 암릉, 시원한 조망에 계곡까지 만날 수 있는 산으로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포천을 품고 있습니다.
명성산 등산코스는 산정호수 상동주차장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로 총 12.7km입니다.
명성산 4코스에 산정호수둘레길까지 만나봅니다.

명성산 등산코스 12.7km
산정호수 상동주차장 -비선폭포 –  2km 등룡폭포 -명성산억새바람길 – 2.2km(누적 4.2km)  팔각정 -1.8km(6km)삼각봉 -갈림길 – 0.6km(6.6km)명성산정상  -갈림길 (왔덕길로 내려갔다가 신안고개 방향으로 하산) – 2.6 km(9.2km) 신안고개 -임도길 -산정호수둘레길  – 3.5km (12.7km )산정호수상동주차장

명성산 등산코스
1코스 4.2km  이나 원점회귀시 8.2km
2코스는 3.2km 이나 1코스와 연계시  7.4km
3코스는 2.2km 이나 1코스와 연계시 6.4km
4코스는 신안고개에서 임도길따라 산정호수둘레길을 걸어야 주차장이 있는곳으로 갈수 있습니다.

1코스 4.2km  상동주차장 -비선폭포 – 등룡폭포 – 억새꽃군락지 – 팔각정
2코스 3km 상동주차장 – 비선폭포 – 책바위 – 팔각정
3코스 2.2km 자인사 – 나무계단 – 팔각정
4코스 9km   상동주차장 – 비선폭포 – 팔각정 – 삼각봉 – 명성산 – 신안고개

IMG_2946 IMG_2947

명성산, 산정호수 대중교통으로 가는방법

138-6 의정부역에서 산정호수가는버스 번호

산정호수나 명성산을 가기위해서는 의정부역에서 출발하는 버스 138-6번 버스를 타고 갈수 있습니다.
의정부역에서 출발하는 첫차버스 시간은 오전 6시 25분, 7시, 7시35분, 8시 25분
산정호수에서 의정부역으로 가는 버스 막차시간은 오후 9시입니다.

명성산 들머리 산행시작하는곳

산정호수 상동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주차장을 나와 명성산 억새밭가는길을 따라 이동합니다. 명성산의 들머리 산행시작하는곳이지요. 명성산은 산정호수관광지와 함께 있어 곳곳에 식당들이 즐비합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김밥이며 족발이며 등산객들에게 먹을것들을 소포장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7년 10월 9일 날짜의 억새 개화상태입니다. 저도 산행전에는 활짝핀 억새를 내심 기대했지만 억새는 아직 꽃을 피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일주일이 지나면 은빛물결을 이루지 않을까합니다.

IMG_2555 IMG_2549

가을단풍이 붉게 물들어가는 명성산

억새와 단풍을 한번에 만날 수 있는 명성산의 단풍이 울긋 불긋 물들어 가고 있습니다. 단풍도 한주만 더 지나면 장관을 만날수 있을테지요. 붉은 가을단풍에 여자의 마음뿐만 아니라 남자들의 마음도 잡았나봅니다.

IMG_2591 IMG_2585

궁예의 눈물이 흐르는 명성산 등룡폭포

신화는 늘 과합니다. 어찌 눈물이 폭포가 되었을까요. 등룡폭포 안내도에서는 궁예의 울음이 폭포가 되어 내린다고 했습니다. 설화에 의하면 궁예가 피살되었던 산이 명성산이기도 합니다.

경기도 가을여행으로 억새를 만나기 위해 포천의 명성산에 있는 억새꽃군락지까지는 약 4km를 올라야합니다.  길이 가파르지는 않으니 억새꽃군락지만 보고 내려올수도 있겠습니다.

IMG_2533 IMG_2643 IMG_2623

경기도 포천의 억새꽃군락지 전체 풍경입니다. 아래 데크길이 명성산 억새바람길이고 능선 상단길이 명성산 억새풍경길입니다. 어느길이든 길따라 오르면 명성산의 팔각정과 빨간우체통이 있는곳을 만나게 됩니다.

명성산 팔각정 옆으로 우체통과 명성산 비석이 있습니다. 이곳은 명성산 정상이 아니니 명성산 정상으로 가기위해서는 삼각봉 방향으로 약 2.4km의 암릉구간을 걸어가야합니다. 삼각봉과 명성산 정상 가는길은 좁고 바위가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명성산 능선길에서 바라보든 풍경이 매우 시원하고 아름답습니다.

IMG_2686 IMG_2778 IMG_2753

멋진 능선을 바라보며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는 명품 자리에는 이미 사람들이 앉아있어 바람을 피하는 곳에서 준비해온 유부초밥과 커피를 마십니다.  산행중에 먹는 음식은 무엇이든 꿀맛으로 다가옵니다.

광덕산 각흘산 명성산 종주산행을 계획했으나 각흘산 아래 약사령에서 명성산은 다음을 기약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명성산에서 각흘산과 약사령에서 올라오는 길을 바라보니 아득했던 그 겨울의 풍경이 가슴으로 다가옵니다

명성산에서 삼각봉 만나는 길이 참으로 멀게 느껴졌습니다.  며느리가 나갔던 가을햇살이 이렇게 뜨거웠을까요? 뜨거운 햇살을 마주하며 걸었던 명성산 능선길에서 드이서 삼각봉을 만났습니다.

정상에 왔으니 인증샷을 찍어야겠지요.

명성산 정상에서 신안고개 임도길까지는 2.5km로 비가오거나 수량이 많을때는 다소 위험할수 있는 계곡길과 너널길입니다. 신안고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임도길따라 3.5km 걸으면 산정호수를 지나 산정호수 주차장으로 원점회귀가 됩니다.

명성산 가을산행을 마치고 산정호수둘레길을 걸으니 강바람에 땀도 어느새 말라버렸습니다. 산정호수 강위로는 오리배가 금빛 은빛 물결에 출렁이고 산정호수둘레길에는 관광객들을 위해 억새존를 엮어 억새길도 만들어 놓아 사진을 찍거나 억새를 만끽하기도 합니다.

명성산 산행코스로 명성산의 억새, 단풍, 암릉, 계곡, 호수를 한번에 만날 수 있는 코스로 4코스를 추천해봅니다. 깊어가는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눈부신 가을입니다. 겨울을 준비하는 숲은 온몸으로 붉게 물들어 가고 서걱이는 은빛 억새는 꽃을 피우며 가을 마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여행은 억새축제가 열리는 명성산과 산정호수 위로 펼쳐지는 억새를 만나며 가을을 만끽하기에 좋은 가을여행입니다.

TAG 경기도가을등산 경기도가을산 경기도억새산행 명성산 명성산등산코스 포천억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