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철도박물관 추억으로 가득한 곳!

나의여행기

철도박물관 추억으로 가득한 곳!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미래 철도의 산실 의왕>>
1905년 부곡을 출발한 첫 기차는 2017년 시작하여 100여 년이 넘는 긴 여정 속에
21세기 미래 철도의 허브 의왕으로 다시 돌아왔다
철도의 역사를 알리고 철도산업의 미래 전망을 내다볼 수 있는 의왕 플랫폼에서는
우렁찬 기차소리가 힘차게 울려 퍼진다
철도의 창으로 역사, 산업 삶과 행복이 펼쳐지는 철도 문화의 파노라마 속으로 떠나보자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089

1988년 1월 18일 문을 연 철도박물관은 우리나라 철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산 교육장으로

대통령 전용열차, 등록문화재 9점을 보유하고 있고 수도권의 대표적인 철도박물관으로
의왕시의 자랑이기도 하다
실내 전시장에는 4천여 점의 각종 소품과 자료들이 있고 옥외 전시실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철도와 관련된 실물 차량 전시물이 2,600점에 달한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092

<대통령 전용 열차>

대통령 전용 열차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철도박물관에서 보게 되었다
똑같은 것이 두 대인 것은 경호원이 타는 열차였다고 한다 내부를 들여다볼 수는 없었지만
침대, 욕실, 응접실 식당이 갖추어져 있다고 한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097

 

<증기기관차> 미카 3-161호
이 기관차는 1940년 8월에 제작되어 부산-신의주를 비롯 전국의 주요 철도 간선에 운행되었던 
디젤 기관차 등장으로 운행을 중단하였다가 1981년 10월 1일에 동해 남부선에 관광열차로 잠시 운행한 후
1983년 4월 29일 퇴역한 기관차이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03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07

또 다른 대통령 열차로 봉황과 무궁화 문양이 대통령 전용 열차임을 말해준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12

<통일호 열차>

통일호 열차는 1965년도 인천공작창 경량 객차 시범 차량으로 만들어졌다
예전에 이 열차를 타고 다니던 기억이 나는데 통일호 기차는 그래도 빠른 열차였던 기억이 있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14

<비둘기호 객차>

1959년 서울 공작창에서 국산 객창 시범으로 첫 운행 제작한 차량과 동일한 형태의 차량으로
느리기는 하지만 저렴한 요금 때문에 학생들 통학 열차로 주로 이용했었다
서울까지 5시간~여섯 시간 걸린 기차는 그래도 시골에서 서울까지 잘 태우고 오간 추억의 기차이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21

<우등형 전기동차>

1976년 전기동차 국산화에 성공하여 제작돤 것으로 전철구간을 기동성 있고 신속하게 운용한 차량이다
비둘기호나 통일호에 비해 훨씬 고급진 차로 어른이 되어서야 탈 수 있었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23

<협궤무개화차>

철도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미국에서 제작한 협궤 전용 화물열차로 덮개가 없다
표준보다 좁은 협궤 노선인 수원~인천~송도를 오가던 <수인선>
수원~여주를 오가던 <수여선> 으로 석탄, 광물, 쌀, 소금을 운반하였다
일제시절 수탈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협궤열차이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25

 

<멀티플타이탬퍼>
자체 체중이 19톤이고 출력은 150마력으로 침목 다짐발이 16개로 시간당 평균 작업능력 300mh이다
선로 보수를 인력 보수에서 기계 보수로 전환한 최초로 사용된 기계이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29

<파시형 증기기관차 23호>

일본에서 제작한 조선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텐더식 증기기관차로
전국 철도의 중간선에서 운행되었으나 1967년 디젤기관차가 등장하면서 운행이 중단되었다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파시형 증기기관차이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33

 

협궤열차 마지막 운행이 있던 날 방송에서 아쉬움의 멘트가 흘러나왔던 기억이  난다
서민들의 발이었던 무릎과 무릎이 닿을 정도의 좁은 협궤열차는 서민들의 수많은 사연을 실어 나르던 열차이었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46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기차 철로를 시공식 하던 현장이다

일제 강점기의 힘듦 속에서 열차 기공식을 하였으나 일본에 경영권을 빼앗기게 된다
아직 국상 중이라 흰 갓과 힌두루마기를 입은 사진이 슬프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59

<모갈형 탱크기관차/ 목재 객차>
1899년 경인선 개통 최초로 운행한 기관차로 기관차 1량과 객차 3량으로 구성되었고 객차가 나무로 되어있는 것이 신기하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81

<에드몬슨 승차권 인쇄기>

1840년대 에드몬슨이 발명한 철도승차권 발명 시스템이다
당시 영국의 철도회사들은 수기식 승차권을 발권하였는데 이런 단순한 방식에는 오류가 많았다고 한다
에드몬슨 승차권은 이후 세계의 거의 모든 철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66

<등록문화재제 423호 대한제국 철도 통표>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69
<고 김재헌 기관사 제복, 모자>

1950년 전쟁 때 전세가 불리하여 국군과 유엔군은 대전지구 방어선을 대구로 이동했다
이때 메 제24사단장 딘 소장이 포위당하였고 <딘>을 구하기 위해 김재현 기관사가 자원하였는데
북한군에 의해 무참히 살해되었다 미군 때문에 우리나라 기관사가 목숨을 잃어야 했던 사실이
정말 가슴이 아프다 철도인 최초로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

 

의왕조류,철도,레일바이크,용인,관악 173

철도박물관에서 옛 추억에 빠져보았다

동네 앞쪽에 하루에 몇 번씩 오가는 가차가 정말 타보고 싶었고 기차 저 너머가 늘 궁금했었는데

어렸을적 기차를 그리워하던 소녀가 되어보았다

1 추천

TAG 경기도 의왕가볼만한곳 대통령전용열차 의왕철도박물관 협괘열차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