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의왕 철도박물관(아이들과 가볼만한곳)

나의여행기

의왕 철도박물관(아이들과 가볼만한곳)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S1B1895-1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 철도박물관 나들이.

철도기점은 각 역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기준점인데 서울역에 새 철도기념비가 세워지면서 자리를 내어주고 이곳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답니다.

 

 

 

2

우리나라 철도의 역사는?

1899년 제물포(인천)와 노량진(서울)을 잇는 경인선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약 33Km 구간을 시속 20Km로 달렸다고 하지요.

경인선은 일본제국주의 강점기에 식민지 지배와 수탈을 목적으로 이용되었지만 우리나라 국가경제발전과 더불어 교통 발달의 역사적 전환점인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3

주말 나들이로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 철도박물관은 실내전시관과 야외전시장에 1만여점의 소장품과 자료들이 전시되어 철도의 과거 역사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장래 꿈을 키울 수 있는 체험학습하기 좋은 의왕 왕송호수는 가을 여행으로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입니다.

 

 

 

4

철도등록문화재를 통해 한국 철도 역사를 이해할 수 있고 협궤객차, 비둘기호객차 등 지금은 볼 수 없는 객차들을 볼 수 있습니다.

 

 

 

5

의왕 왕송호수 주변 의왕자연학습장과 레일바이크, 의왕조류생태과학관 등 연계 주말 나들이로 가을 여행을 떠나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6

왕송호수에서 철도박물관을 가려면 작은 굴다리를 지나게 되는데 벽화도 철도적이지요? ㅎ.

의왕은 철도박물관을 비롯 교통대학교, 부곡차량사업소, 철도인재개발원&철도기술연구원, 의왕ICD(컨테이너 물류센터) 등 철도산업과 관련된 기관들이 모여있어 우리나라 유일 철도특구 도시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철도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의왕입니다.

 

7

입간판만 보았을 뿐인데 심.쿵^^.

철도박물관 입장 안내드리면,

입장료 – 성인 2,000원 (어린이 청소년 1,000원) 만 4세미만 무료.

동절기 관람시간 – 11월부터 9시~ 5시까지

휴관일 – 월요일, 공휴일.

철도모형 디오라마 시간 – 평일 2회 11:30, 14:00 (주말 3회 운영 11:30, 13:30, 15:30)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42

 

 

 

8

의왕 철도박물관을 들어서면 초록색 쌍둥이 열차가 나란히 있는데 특별한 열차입니다.

왜 쌍둥이일까? 왜 번호판이 없을까?

궁금할 수도 있는데 대통령특별동차(대통령 전용 열차)로 번호판 대신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이 그려져 있고 자동차도 경호차가 있듯이 경호 객차가 따라붙네요.

대통령 전용차량은 1969년 일본에서 도입되었고 경호 객차는 우리기술(대우중공업)로 1985년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9

이 객차 또한 특별한데 승객용 객차를 대통령 전용으로 개조하여 이승만 대통령에서 박정희 대통령까지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철도박물관에 들어서면 야외전시장부터 둘러보게 되는데 한때는 부지런히 열차로 철길을 달렸을 기차들이 할일을 다하고 보존되어 있습니다.

 

10

키가 낮은 협궤무개화차는 수여선 수인선을 달리던 덮개가 없는 화물열차로 석탄이나 광물, 소금 운반 등에 사용되었으며 지붕이 있는 협궤선용 화물열차는 협궤유개화차라고 합니다.

 

 

 

11

멀티플타이탬퍼.

멀티플타이탬퍼는 이름도 생소한데 선로 기계보수를 위해 스위스에서 도입된 것입니다.

 

 

 

12

파시형증기기관차 23호는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 제작되어 우리나라 전국 철도 주요 간선에서 운행되었으나 디젤기관차의 등장으로 중단되고 현재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파시형 증기기관차입니다.

 

13

이외에도 주한유엔군사령관전용객차(등록문화재), 협궤동차, 디젤동차, 수도권전동동차, 우등형전기동차, 통일호와 비둘기호객차 등이 있습니다.

 

 

 

14

주말 나들이로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 철도박물관 실내전시관은 역사실과 차량실, 열차운전체험실, 철도모형 디오라마실, 전기 신호 통신실, 시설 보선실 운수 운전실 등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한국 최초 철도부설 기공식 현장을 담은 대형 흑백사진이 인상적인데요,

하얀 도포를 차려입은 우리나라 사람과 중절모에 신사복을 입은 모습만으로 시대적 역사를 품고 있네요.

 

 

 

15

마침 철도 모형 디오라마실에서 모형 기차가 움직이는 시간입니다.

반짝반짝 눈동자가 빛나며 아이들이 신나는 시간입니다.

 

16

무궁화호도 달리고 통근열차도 달리고~.

실제 사용했던 기차를 모형으로 만들어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어요.

 

17

1940년 부산~신의주를 오갔던 증기기관차 미카 3-161호.

디젤기관차의 출현으로 운행이 중단되었다가 약 2년간 동해남부선 관광열차로 운행되었지만 1983년 퇴역기관차.

혀기13은 협궤증기기관차로 수인선(수원~인천)과 수여선(수원~여주)으로 운행되며 사람과 화물을 실어날랐지요.

협궤열차는 일반 열차보다 운행이나 보수비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수송능력이 떨어져 수여선은 1972년, 수인선은 1995년에 폐선되었습니다.

미카, 혀기, 푸러, 터우, 파시, 소리…

역사 속으로 사라진 증기기관차의 이름입니다.

 

 

 

18

아이들이 보고있는 미카 3-129호 증기기관차는 고 김재현 기관사가 운전하여 딘 소장 구출작전에 투입되었던 그 철도랍니다.

호국영령들과 함께 국립대전현충원 호국철도전시장에 전시중입니다.

 

19

작아도 행사때 실제로 운행했다고 하네요.

1876년 수신사로 일본에 갔던 김기수는 기차를 보고 화륜거라고 말했습니다.

처음부터 기차를 기차라고 불렀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20

객차에서 통표까지 등록문화재가 많습니다.

 

21

서울역 2층 식당에서 사용하던 식탁과 그릇도 볼 수 있었고요.

 

22

한국전쟁 당시 ‘딘’사단장 구출을 위해 특공작전을 수행할 미특공대원을 싣고 갈 열차기관사로 죽음을 무릅쓰고 기꺼이 자원한 고 김재현 기관사.

대전역으로 들어가다 특공대원 전원과 함께 장렬하게 전사했답니다.

순직한 대전역 철로변에 순직비가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23

지금은 개찰구를 통하여 출입하지만 역무원이 기다리고 있다가 개표가위로 표에 구멍을 뚫어주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24

1899년 증기기관차에서 한국전쟁 당시 디젤기관차로 이어서 전기기관차, 현재는 고속열차로 우리나라 철도 역사는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체험학습의 열차이지만 어른들에게는 추억으로 가는 열차입니다.

체험학습하기 좋은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의왕 왕송호수 철도박물관으로 가을 여행 겸 주말 나들이를 떠나도 좋겠습니다.

 

0 추천

TAG 가을여행 경기관광공사 끼투어 아이들과가볼만한곳 왕송호수 의왕가볼만한곳 의왕나들이 의왕왕송호수 의왕철도박물관 주말나들이 철도박물관 철도특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