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동두천맛집] 1950 부대찌개 원조는 의정부가 아니다

맛집여행기

[동두천맛집] 1950 부대찌개 원조는 의정부가 아니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지극히 개인취향이지만 난 찌게 중 부대찌개를 특히나 좋아한다. 무한으로 라면사리를 투하하면서 먹을 수 있고 짭조름한 갖가지 햄들이 고기애자의 취향을 저격한다. 부대찌개 먹는 날은 포식하는 날이기도 하다. 포만감을 느낄 때쯤이면 내 뱃속엔 라면 들어가는 위와 밥 들어가는 위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상상까지 하게 되는데 그만큼 라면 하나 밥 하나를 거뜬하게 해치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이 부대찌개다. 부대찌개 하면 ‘의정부 부대찌개’로 통하는데 사실 원조는 의정부 미군부대가 아닌 동두천 미군부대 부근에서 시작되었는데 의정부에서 먼저 스토리텔링화 작업을 하면서 의정부 부대찌개로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동두천여행 중이라면 동두천 부대찌개로 배를 채워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경기관광공사_31 경기관광공사_32
동두천여행 중 찾은 줄서시오1950은 두드림 디자인 아트빌리지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식당 이름에 1950이란 연식이 붙어 있지만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 자리에서 부대찌개 장사를 했다는 의미는 아닌 듯하다. 내부 인테리어도 이 주변에서 보기 드문 신식에다 그런 전통이 있다면 가게 어딘가 그런 안내 문구가 적혀 있을 법 한데 그러지 않은 것 보니 그때 즐겼던 스타일로 부대찌개가 나온다는 뜻이 아닐까 생각된다. 내부는 부대찌개집이 아니라 서브 음식인 고구마 치즈 롤까스나 큐브 스테이크가 되려 메인으로 그 음식들에 맞는 이름이 쓰였다면 더 걸맞지 않을까 싶을 정도의 인테리어로 무장되어 있었다.

경기관광공사_33 경기관광공사_36
딱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가장 오리지널스러운 부대찌개가 등장했다. 흔히 볼 수 있는 부대찌개 프렌차이즈점에서 볼 수 있는 부대찌개에 비해 빈약한 듯 보이지만 오리지널 느낌을 살리자면 딱 이만큼이 아닌가 싶다. 좀 더 풍성하게 나만의 부대찌개를 즐기려면 사리 몇 개 추가해보는 것도 좋을 듯. 우리는 가장 기본에 사리로는 라면만 더 추가해 먹었다. 주문한 라면사리가 나와 보글보글 끓는 부대찌개 안에 투하. 하얀 쌀밥과 본격적으로 먹기 전 맛보는 라면 사리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대찌개 먹기 의례다.

경기관광공사_37 경기관광공사_38

개인적으로 라면사리는 살짝 설익은 것을 선호하는데 그래서 지인들 중 가장 먼저 내 개인 접시에 담았다. 하얀 쌀밥과 먹기 좋게 담아놓은 부대찌개를 앞에 놓고 내 입가에서 흐뭇한 미소가 뚝뚝 떨어진다. 부대찌개는 부대 안 군인들이 즐겨먹던 음식이 아니라 부대 주변에 살던 주민들이 즐기던 음식이다. 부대 주변이라 비교적 햄과 소시지 그리고 미국식 콩 통조림을 쉽게 구할 수 있었는데 이 재료에 김치와 고추장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낸 것이 온 국민이 즐기는 부대찌개가 되었다. 처음엔 막걸리 안줏거리로 전골판에 이 재료들을 볶아 먹었는데 여기에 육수와 고추장 그리고 김치를 넣어 끓이면서 부대찌개가 되었다고. 부대찌개집 메뉴 중 전골을 봤을 땐 신메뉴처럼 생각했었는데 사실 부대찌개의 시초는 전골이었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았다.

경기관광공사_34 경기관광공사_35
부대찌개집 같지 않은 부대찌개집 줄서시오1950는 독특하게 양식 스타일의 메뉴가 몇개 있는데 그중 고구마 치즈 롤까스와 큐브 스테이크를 함께 주문해 맛봤는데 개인적으로는 고구마 치즈 롤까스에 한 표 주고 싶다. 부드러운 맛이 칼칼한 부대찌개와 생각보다 잘 어울렸기 때문. 큐브 스테이크는 개인 취향이지만 스테이크는 직접 썰어 먹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미리 조각난 상태로 익힌 점이 나완 맞지 않았다.

경기관광공사_39 경기관광공사_40

이 줄서시오1950은 함께 여행 온 사람과 입맛 충돌이 있을 경우 찾으면 좋을 것 같다. 동두천여행이라면 아무래도 부대찌개 맛을 봐야 하지 않나 생각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함께 여행할 경우 찾으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생각된다. 또 한가지 앞서 언급했지만 동두천여행 중 의정부가 가깝다고 부대찌개 먹으러 의정부로 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동두천 부대찌개가 원조라 말할 수 있으니 꼭 이 집이 아니더라도 동두천 부대찌개집을 찾기 바란다.

0 추천

TAG 동두천맛집 동두천여행 부대찌게 부대찌게맛집 줄서시오1950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