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도심 속 선사유적지. 오산 고인돌공원

나의여행기

도심 속 선사유적지. 오산 고인돌공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3M2A4404

오산 고인돌공원은 도심 속 아파트사이에서 선사시대 유적인 고인돌을 볼 수 있는 이색적인 공원입니다. 공원의 금암동 고인돌은 한강 남쪽에서 최초로 발견된 고인돌 군으로 역사적 가치가 매우 큽니다. 흔히 알고 있는 고인돌형태인 북방식과 남방식 고인돌이 혼합된 특이한 형태의 고인돌이 발견되어 선사시대 연구에 귀중한 자료입니다. 아울러 잘 정비된 공원은 인근 아파트의 주민들과 아이들이 즐겨 찾는 마을 공원입니다. 

 

 

 

3M2A4406 3M2A4407

공원의 아내문을 겸한 조형물에는 고인돌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고인돌과 관련 된 시대별, 지역별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경기옛길 삼남길 중 제7길 ‘독산성길’이 지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3M2A4416 3M2A4426

고인돌공원의 위 쪽에서 본 풍경입니다. 선사시대 움막을 재현했으며 주변에서 고인돌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경기도 지정 기념물 112호로 지정된 금암리 지석묘군 제4호 고인돌입니다. 약 2m크기의 정방형에 가까운 개방형 고인돌입니다

 

 

3M2A4435

큼지막한 고인돌이 모여있는 공원 뒤로 아파트 풍경이 이어집니다. 왠지 언밸런스 한 듯 하면서도 유적과 사람들의 생활이 공존하는 모습이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풍경을 보며 고인돌과 아파트의 연대 차이를 계산해보다 피식 웃어버렸습니다.

 

 

 

3M2A4442

처음엔 고인돌들이 그냥 보통 바위로 여겼습니다. 마을 사람들에게는 예전부터 이 고인돌을 왼쪽은 ‘할머니바위’ 오른쪽은 ‘할아버지 바위로 불렸습니다.

 

 

 

3M2A4459

다른 방향에서 본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봐도 할머니나 할아버지가 연상되지는 않는군요. 두 고인돌이 나란히 있는 모습에서 노부부가 떠오른 듯 싶습니다.

 

 

 

3M2A4460

두 개방형 고인돌의 크기는 7m x 5m, 6m x 5.5m로  크기와 모양이 비슷합니다. 자세히 보면 서로 비슷한 모습으로 오랜세월을 함께 지낸것도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닮았습니다.

 

 

 

3M2A4475

멀리 찾아 나서는 것도 좋지만 짚앞에 고인돌 유적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입니다. 아이들은 유적인듯 공원이듯 뛰어 놀면서 자연스레 역사와 유적에 관심을 갖게 될 듯합니다. 억새밭의 원두막에 앉아 가을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오산 고인돌공원

경기도 오산시 금암동 일대 

주변여행지: 물향기수목원, 궐리사

 

 

0 추천

TAG 경기도 경기도여행 고인돌공원 오산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