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용인 여행, 경기도박물관 나들이

나의여행기

용인 여행, 경기도박물관 나들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용인 여행 경기도박물관 나들이.

 

 

 

2

2017년 9월부터 경기도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해 경기도 관내 5개 박물관 및 미술관이 무료 관람으로 바뀌었대요.

용인에 있는 경기도박물관과 백남준아트센터, 남양주 소재 실학박물관, 안산시 경기도미술관과 연천군 전곡선사박물관이 무료관람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용인 여행입니다.

 

 

 

3

무료 전환으로 입장객이 많이 늘어났다고 하는데 저도 그 숫자에 포함되나 봅니다^^.

무료인 줄 모르고 방문하였는데 무료라고 하니 더 반가웠던 것 같아요.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용인 여행지 경기도박물관은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역사자료와 유물을 전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의 전통을 잇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전통문화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문화 행사가 열리기도 합니다.

 

 

 

5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옆에 경기도대장군과 경기도여장군이 나란히^^.

장승은 마을의 경계가 되기도 하고 이정표였으며 마을의 안녕을 비는 수호신으로 신앙의 대상이기도 했습니다.

남녀 한 쌍을 이룰 대는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등으로 표현하였지만 신앙의 대상이 되는 장승에는 글귀가 없다고 하네요.

경기도대장군과 경기도여장군은 경기도박물관임을 표시하는 영역의 의미가 아닐까 싶네요.

 

 

 

6

경기도박물관 야외전시 관람도 재미가 쏠쏠합니다.

선돌, 솟대, 통일신라고분, 고인돌, 거중기, 석등, 부도 등 야외전시장 곳곳에서 다양한 유물들을 볼 수 있는데 이경석효자정려문입니다.

정려문은 나라에 공을 세운 충신이나 열녀, 효자 등 모범이 되는 사람에게 내리는 것으로 그 마을이나 집 앞에 붉은 칠을 한 문의 형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경석은 조선 중기 학자이자 삼정승을 두루 거친 정치가인데 효자이기도 했나 봅니다.

 

 

 

7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용인 여행으로 가볼만한곳 경기도박물관 옆에는 놀면서 배우고 익히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이 있어서 아이들과 나들이하기에도 좋습니다.

 

8

경기도박물관은 경기도 역사실, 고고미술실, 문헌자료실, 서화실, 민속생활실, 특별전시실, 서예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기도 역사실에서 경기도 각 지역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선사시대 선조들의 삶에서부터 조선시대 도자기의 역사 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9

구석기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까지 경기도의 역사를 고고유물을 통해 살펴보는 공간입니다.

 

10

도자기와 불교미술을 중심으로 경기도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미술실로 이어집니다.

 

 

 

11

고려시대의 것으로 청자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준다고 하는데 무엇을 닮았는지 아시나요?

참외 닮은 <청자 참외 모양 주전자>와 고려시대 반잔이라는 술잔을 청자로 빚은 <꽃모양 잔과 잔받침>입니다.

 <꽃모양 잔과 잔받침>은 깊고도 오묘한 뜻을 담고 있습니다.

받침과 잔대 사이 물고기가 노닐고 그 사이에 잔대 위에 꽃이 피었으니 잔대와 잔은 연꽃이요, 고로 잔받침은 연못이느니~.

제대로 알고 감상하면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12

이처럼 백자와 청자, 분청 등 다양한 종류의 수준높은 도자기와 불교미술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담고 있는 분청과 도자 역사에서 최고봉으로 불리는 조선 백자 등 흔치 않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3

나한이라 불리는 불상과 불교의식에서 사용하는 북을 설치하는 법고대는 사자나 해태를 몸체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북을 치다 보면 갸날픈 기둥이 부러질까 염려되기는 합니다만 품격이 느껴지는 법고대입니다.

코끼리 모양 업경받침대도 있습니다.

색칠이 벗겨지고 표면이 많이 낡아 세월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조선시대 후기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눈 코 입 등 표정이 재미있어요.

등에 업경을 끼워넣기 위한 구멍이 있다고 해요.

 

14

2017년은 정유년, 닭의 해.

닭모양 토기와 닭이 그려진 그림과 원성왕릉 십이지신상(닭) 등 닭과 관련된 유물 등을 통해서 우리 삶에서 닭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15

문헌자료실로 이동하니 반차도가 한쪽 벽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헌자료란 무엇이며 어떤 내용을 담고 누가 쓰고 누가 받았는지 등 문헌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문헌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16

맨 안쪽으로 옷을 펼치다라는 주제로 조선시대 복식에 대해 알려주네요.

유학자들이 입던 하얀 겉옷을 심의라고 합니다.

관원이 평소 집무복으로 입던 상복으로 깃을 둥글게 만들었다 하여 단령으로 불리던 조선시대 남자들의 옷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7

시대별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민속자료와 민속자료를 통해 민속생활을 엿볼 수 있는 민속생활전시실은 의식주로 대변되는 하루와 세시풍속으로 보는 일년, 태어나면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일생의례를 다룬 일생, 민속예술을 주제로 이야기를 펼칩니다.

 

18

민화와 초상화를 감상하기도 했고.

 

1S1B7428-1위폐를 모시는 의자와 향상, 향로와 향합, 묘지석 등 기증 전시유물을 통해 양반사대부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전시장 등 경기도박물관을 둘러보는 용인 여행이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체험도 즐겨보세요.

또 연령대에 맞게 용인 여행으로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또는 백남준아트센터 연계 등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박물관  – 무료 관람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무료박물관 경기도박물관 경기도여행 경기도용인여행 끼투어 용인가볼만한곳 용인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