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파주여행, 헤이리 예술마을 건물 하나하나가 미술관

나의여행기

파주여행, 헤이리 예술마을 건물 하나하나가 미술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파주여행, 헤이리 예술마을! 건물 하나하나가 미술관이네요.

헤이리 예술마을은 예술인들이 꿈꾸는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을 지향하여 파주 탄현면 법흥리에 음악가. 작가. 건축가 등 다양한 분야의 326명의 예술인들이 참여하여 문화 예술공간을 만들었습니다.

 

IMG_9072헤이리 예술마을을 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길을 따라 천천히 산책하며 걷다가 재미있는 건축물을 마주치면 들어가 작품을 감상하거나 차를 마시면 시간을 보내면 좋다고 하네요. 마을 입구에 있는 정류장에서 도나도나 버스(빨강, 노랑, 파랑)를 타면 구석구석 원하는 곳을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저도 어슬렁거리며 헤이리마을을 구경해 보겠습니다.

▶▷ 한국 근현대사 박물관

 

IMG_8976 IMG_9021처음 만난 곳은 도나도나 버스 4번 정류장 앞에 있는 추억의 골목 동네 달동네 한국근현대박물관이네요. 언뜻 보면 고물상인가 싶기도 한 물건들이 밖에 쌓여 있는데 건물을 돌아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건물은 조금 복잡하게 골목골목을 돌아들어가야 하는데 풍물관, 문화관, 역사관, 추억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MG_8988풍물관에 들어서자 50여 년 전 과거로 돌아간 듯 골목골목을 누비던 어린 시절이 생각났습니다. 슬레이트 지붕 위에 고추와 호박을 널어 놓은 모습과 전봇대, 얽히고설킨 전깃줄 등 60~70년대 생활상을 보는듯하네요.

 

 

IMG_8994지금은 미성년자는 술을 사지도 못하지만 제가 어렸을 적만 해도 주전자 하나 들고 아버지 심부름으로 막걸리 받으러 다니던 생각도 납니다.

 

 
 
IMG_9004 IMG_9000
지금처럼 따뜻한 물이 콸콸 나오지 않던 예전에는 부엌에서 불을 때고 커다란 솥에 물을 끓여 세수도 하고 그랬는데 말입니다.
큰 가마솥은 눈에 많이 익은 것이 우리 집 가마솥일지도 모르겠네요.
 

 

IMG_9003

골목길에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칼 갈아요, 가위 갈아요~~’하며 외치던 칼 장수 아저씨!
지금은 그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가끔 장터에서 만나는 칼 장수 아저씨들은 기계로 칼을 갈아주지요. 예전에는 맷돌에 물을 묻혀가며 한참을 갈면 돌도 자른ㄷ고 했던 것 같은데요.

 
 
 
IMG_9010
 고등학생 때 빵집에서 미팅!
한 번쯤은 다 해보셨나요?
 

 

IMG_9017오빠들 심부름으로 만화책 빌리러도 많이 갔었는데 말이죠.

정겹고 재미있는 소장품이 가득한 한국 근현대 박물관!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려 하다 보니 조금 정신이 산만한 것 같기도 하지만, 어른들은 향수를 젊은이들에겐 색다른 재미가 있을 것 같은 곳입니다.

입장료 : 성인(19세 이상) 7천 원, 소인 5천 원

▶▷ 두꺼비 본 파리 박물관

 


IMG_9024한국 근현대사 박물관 바로 앞에 있는 동화 속의 또 다른 동화나라, 두꺼비 본 파리박물관(동화세상)에도 가 봤습니다.

 

 
 
IMG_9031
 두꺼비 본 파리 박물관은 트릭아트로 상상력을 키워주는 재미있는 공간입니다.
그림 옆에 보면 어떻게 사진을 찍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니 따라서 해 보면 되겠죠?

 

 
 

 image_3917976091511714401308[1] image_7148684231511714401309[1]새들이 끌어주는 연꽃에 타고 어디를 가는 걸까요?
입에서 나오는 바람이 얼마나 세면 바람에 날아가겠어요!
그림 앞에서 재미있는 포즈를 취해보면 박물관 관람이 더욱 즐거워진답니다.

 

 IMG_9053

3천여 권의 책이 있는 작은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잠시 쉬어가도 좋아요.
동서양의 여러 동화를 섞어서 그린 트릭아트와 두꺼비 놀이터에서 무한 상상력을 키워보세요.

입장료 : 소인(24개월) 7천 원, 대인 5천 원
운영시간 :
평일 10시 30분 ~ 18시
주말. 공휴일 10시 ~ 19시

▶▷ 아프리카 박물관

 

IMG_9080헤이리 예술마을에는 유료인 곳과 무료인 곳이 있는데 유료인 곳을 여러 곳 방문하면 입장료도 만만치는 않더라고요.
유료입장인 곳 2곳을 가 봤으니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아프리카박물관에 들어가 봤습니다.

 

 

 
 
 

IMG_9083IMG_9092IMG_9095주인장이 수십 년간 아프리카에서 수집한 물건들이 많았는데, 관람도 하고 작은 소품들도 판매하고 있어 색다른 장식품을 고른다면 아프리카 박물관도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저도 작은 소품을 하나 구입했는데 집에서 보니 더 멋진 것 같네요.

 

IMG_9108날도 어둑어둑 출출해서 먹거리를 찾아보는데, 처음 출발했던 4번 정류장 뒤쪽에 엘비스 분식점이 있네요.
추로스. 커피 등을 팔고 경기북부 최고의 떡볶이 집이라고 쓰여있는데 먹어보지 않아서 그 맛은 잘 모르겠네요.

 
 
 
 
 

IMG_9110 IMG_9112엘비스 분식점 앞에서 코를 자극하는 고소한 빵 냄새에 이끌려 간 곳은 마늘빵을 파는 빵집이었는데, 안 먹고는 못 배기겠더라고요.

잠시 들어가 커피 한 잔과 마늘빵을 맛봤는데 맛이 좋더라고요. 기다란 마늘빵 5개에 7천5백 원! 반대편에 있는 빵집과 같은 집이라고 하니 출출하고 따뜻한 커피와 함께 쉬어 가고 싶다면 여기도 좋을 것 같아요.

궂은 날씨와 부족한 시간 탓에 많은 곳을 어슬렁거리지 못해 조금은 아쉽기도 합니다. 아쉬우니 다음에 방문할 핑계도 생기나 봅니다.

 
 
 

IMG_1753IMG_9105헤이리 예술마을에는 같은 건축물이 하나도 없다고 하던데요, 건축가들은 페인트를 쓰지 않고 지상 3층 높이 이상도 짓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에 따라 자연과 어울리는 건축물을 설계했다고 합니다. 다음 방문 때는 각양각색의 개성 있는 건축물들을 자세히 봐야겠습니다.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031) 946-8551

https://heyri.net/blog/heyri/index.asp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파주여행 동화세상 두꺼비본파리박물관 파주맛있는마늘빵집 파주아프리카박물관 파주여행 한국근현대사박물관 헤이리마을 헤이리예술마을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