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서울 근교 당일치기 여행 경기도 가볼만한곳 수원 여행코스

나의여행기

서울 근교 당일치기 여행 경기도 가볼만한곳 수원 여행코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1 2 3

등포역부터 천안역까진 서울역(경상도 방면), 용산역(전라도 방면)에서 각각 출발한 경부, 호남, 장항선 일반열차가 모두 정차합니다. 아울러 1호선 전철 구간으로도 속하니 철도 이용 편의가 타 지역에 비해 아주 좋다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이중 오늘 소개 드릴 수원 여행코스의 시작점으로 삼은 수원역은 평일엔 4회, 주말엔 6회까지 부산행 KTX가 왕복 운행되기도 합니다. 비록 수원역 경유 KTX는 대전역까지 1시간 정도 여정을 일반선에서 보내지만 KTX 싸게 타는 방법으로 꽤 자주 등장하는 꿀팁이에요. 저 역시 최근 부산 여행을 수원역 경유 KTX와 함께했는데 매우 가성비 좋은 방법으로 느껴졌답니다. 아무튼 수원역은 영등포역 다음으로 경부, 호남, 장항선 일반열차가 모두 정차하며 지하철 역시 1호선, 분당선이 운행되어 서울에서 1시간 안에 접근 가능한 근교 여행지론 최적의 접근성을 지녔으니 부담 없이 향해보시기 바래요. 만약 타이밍을 잘 맞춘다면 지하철 가격에 무궁화호, ITX새마을호 탄 효율에 맞먹는 1호선 급행전철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5

해 8월 이전까진 두 개에 불과했던 수원 소재 문화재청 등록문화재가 10월 23일 이후론 총 여섯 개까지 급증하게 된 점은 이번 아날로그 수원 여행코스를 소개하게 된 주된 동기로 작용했습니다. 그중 수원역 로데오거리를 거쳐 향해본 경기도청사 구관(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688호)는 올해 8월에 지정된 것이에요. 대학 생활 때문에 1년 중 6개월 정돈 의왕에 거주하며 수원은 셀 수 없이 많이 갔던 곳인데, 어쩌다 보니 경기도 행정 중심지인 경기도청엔 이번 여행을 계기로 처음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경기도청사 구관을 통해 수원 소재 등록문화재의 지속적인 활용이 잘 이뤄지고 있단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 그 예상은 한 치 빗나감도 없이 적중했던 점이 아주 유쾌했어요. 아울러 경기도청사로 향하던 거리 양옆으로 펼쳐진 노란 은행나무들의 행렬은 그야말로 인상적이었습니다. 

6 7

기도청사 구관을 둘러보고 구 수원시청사로 향하던 중에 마주했던 수원향교는 수원화성, 화성행궁만큼 알려지진 않았으나, 역시나 조선 제22대 왕 정조의 손길이 깃든 곳입니다. 그것은 바로 현재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사도세자와 정조의 릉인 융건릉과 수원화성 축조와 관련지을 수 있는데요. 본래 수원향교는 융건릉 인근 와우리에 위치하던 것이었는데 정조가 수원화성 축조 후 거주민 확보가 필요했던 찰나에 융건릉 주변 거주민을 활용했던 것입니다. 그들이 수원화성 내로 이주하게 되자 교육을 도맡을 향교 역시 팔달산 아래로 이전시켰죠. 그때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대성전 앞 은행나무 두 그루는 이맘때면 입이 떡 벌어질 만큼 풍성한 자태를 뽐내니, 평소엔 향교에 관심 없던 이들의 시선까지 단번에 사로잡습니다. 수원향교는 매달 초하루(1일)과 보름(15일)에 선현들께 분향하고 봄과 가을엔 석전대제를 치른다니 그때 맞춰 찾아가는 것도 상당히 의미로울 것이에요. 또한 평소엔 향교문이 굳게 닫혀 있으나 관리사무소를 통해 문의하면 언제든지 둘러볼 수 있으니 그냥 발길 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8

원향교 앞부터 화성행궁 직전까지 1.4km 정도 거리는 향교로, 행궁로라 불리는데 수원 원도심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는 포인트라 소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행궁로엔 공방거리가 형성되어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한데요. 이 부분엔 수원 소재 등록문화재 중 구 수원시청사·수원문화원(현 수원시가족여성회관)과 구 부국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구 부국원은 일제강점기 때 종자, 비료 등 농업 용품을 판매하던 주식회사 부국원이 본사로 활용했던 공간인데요. 해방 이후 1952년~56년엔 수원 법원과 임시 검찰청사로도 쓰였습니다. 그 외에도 수원시 교육지원청, 공화당 경기도당 청사, 수원예총, 박 내과의원으로 그 용도는 다채로웠어요. 그만큼 수원의 현대사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기에 그 내부도 궁금했습니다만 아쉽게도 굳게 닫혀 있어 손가락 모양을 띈 외부만 한참 쳐다보다가 화성행궁으로 향했습니다.

9

년과 달리 꽤나 온화했던 10월의 마지막 주말, 수원화성과 더불어 정조 대왕의 흔적이 짙게 깃든 화성행궁 앞에선 장용영 수위의식이 절도 있게 펼쳐졌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올해 일정은 완료되어 더 이상 매주 일요일 화성행궁 앞으로 사람들이 모여들 일은 없어 보였는데요. 저 역시 이를 사전 정보 없이 우연히 마주한 것이라 그저 감탄사만 연발하며 구경했거든요. 여기서 장용영은 국왕 호위를 맡던 숙위소가 폐지되고 새로운 금위 체제에 따라 조직, 개편된 국왕 호위부대입니다. 수위의식은 화성행궁의 정문인 신풍루 앞에서 펼쳐졌는데 정조와 효의왕후 역할을 맡은 배우들이 미소 띠며 장용영의 용맹함에 대해 뜨거운 박수를 보냈어요. 물론 동작 하나가 시작되고 끝날 때마다 신풍루 앞을 둘러싼 관중들의 함성소리가 이를 압도했지만 말이죠. 만약 내년 봄에도 장용영 수위의식이 진행된다면 꼭 다시 만나 제대로 담아보고 싶습니다.

10 11 12

성행궁 건너에 위치한 북수동성당은 흔히 천주교 수원성지로 불리는 곳입니다. 성당 내 뽈리화랑은 수원 구 소화초등학교라 명칭으로 등록문화재에 구 부국원과 함께 최근에 지정되었는데요. 6.25전쟁 직후였던 1954년 미국 카톨릭복지협의회가 수원에 최초로 건립한 초등학교란 각별한 타이틀을 가졌습니다. 전쟁통에 건축 자재가 부족해 외벽은 돌로 쌓고 내부는 주변에서 목재를 구해서 썼는데요. 반세기 넘게 존재했음에도 부분적인 개·보수를 거쳤는지 아주 말끔하게 다가왔습니다. 무엇보다 지어질 때 원형 그대로의 모습이 남아 있어 더욱 귀중하게 느껴졌어요. 뽈리화랑엔 옛 교실을 활용해 예술 작품, 천주교 박해에 쓰였던 도구 전시가 항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천주교 신자들을 억압했던 박해 도구는 지금 시점에서 바라봐도 아주 잔혹하게 느껴질만했어요.

 
 

13 14

조 대왕과 실학자 정약용의 거중기가 떠오르는 수원의 명실상부한 랜드마크, 수원화성은 사계절 구분 없이 언제나 매력적인 곳입니다. 때문에 수원 여행에 처음 나서게 된다면 팔달문부터 서장대까지 둥글게 펼쳐진 성곽길을 온전히 다 걸어보시라 권하는데요. 요즘엔 특히 화서문 쪽 화서공원이 핫플레이스로 통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서북각루 아래로 펼쳐진 억새밭 때문인데 특히 일몰 시간 즈음에 만나보는 걸 적극 추천해요. 억새의 은빛 매력이 금빛 노을과 겹쳐 보이는 순간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여기서 접근에 대한 팁을 하나 드리면 화서공원은 수원역보다 화서역에서 갈 때 더 가깝습니다. 또한 풍성하게 펼쳐진 억새의 낭만적인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담고 싶은 분들이 꽤 많이 발걸음 하셨기 때문인지 몰라도 억새풀밭 군 데마다 보호받지 못한 모습도 모여 안타까운 마음도 덩달아 들었어요. 내 인생샷도 중요하지만 지나가다 둘러보는 이들도 더불어 누려야 하는 것이기에 조금만 더 사려 깊게 둘러보며 즐깁시다.

15 16

서공원에서 억새가 뽐내는 은빛 물결을 감상하시며 성곽길보다 아래에 있는 숲길로 향하면 지금은 굿모닝 하우스로 불리는 경기도지사 구 관사와 만나게 됩니다. 오늘 수원 여행의 메인 주제로 삼은 등록문화재 중 수원역에선 가장 멀리 떨어진 곳입니다만 거리를 느끼며 걷다 보면 금방 닿을 수 있을 것이에요. 네이버 지도 어플로 보니 화성행궁부터 1km 정도 거리라 행궁동의 정취를 느끼며 걷는 재미가 돋보입니다. 아무튼 굿모닝 하우스는 현재 게스트하우스, 카페, 갤러리가 모여 있는 문화예술촌으로 그 기능을 담당하며 도심 속 쉼터로 활약 중에 있어요. 1960년대 모더니즘 주거 건축의 특징을 잘 드러내며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의 적절한 분리 배치가 이뤄져 가족들과의 쉼과 공무에 대한 집중을 모두 추구할 수 있게 보였답니다. 평소 게스트하우스 숙박을 즐겨서 그럴지도 모릅니다만 기회가 닿으면 굿모닝 하우스에서 하룻밤 머물러보고 싶단 생각도 곁들였어요.

0 추천

TAG 경기도여행 수원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