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맛집여행기 >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해물탕맛집 정호식당

맛집여행기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 해물탕맛집 정호식당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3357

안양여행을 계획하면서 겨울철 싱싱한 해물과 뜨끈한 국물을 맛볼 수 있는 해물탕 맛집을 찾아가 보기로 했습니다.

안양해물탕 하면 대명사처럼 지역맛집으로 유명한 ‘정호식당’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IMG_3364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대표적인 재래시장인 남부시장 부근에 위치해 있는 정호식당은 약 40년전부터

대를 이어오고 있는 안양지역 해물탕 맛집으로 통하는 곳입니다. 

안양역에서 남부시장으로 걸어 올라가는 길에 위치한 정호식당은 해물모듬찌개 전문점입니다.

 

IMG_3356

바닷가를 인접한 지역도 아닌 안양 재래시장 근처 해물탕집이 이렇게 해물탕맛집으로 유명해진 것은

어머니대부터 이어오는 오랜 전통과 싱싱하고 푸짐한 해물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IMG_3378

특히나 이곳은 감칠맛 나는 국물맛을 위해 흔히 사용하는 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 곳으로 유명해서

오직 싱싱한 해물들과 약 15가지 야채와 양지머리를 넣고 끓이는 육수에서 우러나오는 해물탕 본연의 육수맛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IMG_3361

메뉴는 오직 해물모듬찌개로 흔히 사용되는 해물탕과 다른 메뉴명 단일메뉴만 판매하는 전문점입니다.

대중소 개념의 2~4인용 세가지 메뉴인데 2인용이 34000원이고, 3인은 51000원, 4인은 68000원입니다.

메뉴판에도 소개되었듯이 각 메뉴별 해물의 차등이 있는데,

요즘에는 3인용에는 가리비가 추가되고 4인용에는 문어가 스페셜 해물로 추가된다고 하네요.

 

IMG_3356

저는 이날 2인용 해물탕을 주문했었는데요.

주문전 식성의 따라 매운맛 정도를 따로 이야기 하면 조금 더 얼큰하거나 조금 더 싱겁게 참고해서 만들어 주신다고 합니다.

 

IMG_3358

IMG_3359

2인용인 소자 메뉴에도 실한 대하와 전복이 들어가 있어 끓기 전부터도 시원한 해물탕 국물맛을 기대해 볼 수 있었습니다. 

 

IMG_3375

2017-12-09 15;43;16_0

이곳은 이미 다양한 TV프로에 안양맛집, 추천맛집등으로 소개된 곳이기도 한데요. 

 

IMG_3363

IMG_3362

특히 지금의 사장님 어머님때부터 새벽에 노량진시장에서 구입한 선도높은 해물들을 약 40여개나 푸짐히 넣어

만든 해물탕으로 맛집의 대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가게안 이 집의 역사를 소개한 어느 기사를 보니 ‘해물모듬찌개’메뉴가 해물탕의 원조라고 소개되어 있네요.

 

IMG_3368

가게 주방 한 켠에 수족관이 보여서 여쭤봤더니

어머니 대를 이어 지금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은 좀 더 신선한 해물을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가게 내에 수족관을 설치해서

되도록 죽은 해물이 아닌 살아있는 생물 해물을 넣어 해물찌개의 재료를 마련한다는 부분에 자부심이 대단하셨습니다.

 

IMG_3369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아서 다른 해물탕집보다 조금 더 오래 해물들의 맛이 육수에 베어나올때까지

끓여먹어야 제맛을 즐길 수 있다고 안내를 받아 살짝 익어도 맛있는 오징어, 야채, 버섯, 소라류부터 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IMG_3370

해물탕에 들어간 해물의 종류는 약 20여가지로 눈에 띄는 전복, 대하 외에도 요즘 금값인 오징어, 알, 곤이, 쭈꾸미, 곤약,

각종 조개류와 홍합, 미더덕등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IMG_3372

특히 저희집은 남편이 해물탕에 들어가는 재료중 하나인 곤이를 무척 좋아해서 푸짐히 들어가 있었던 곤이는 모두 

남편차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IMG_3379

제일 기대되었던 것은 끓기전 헤비급처럼 커보여 그 맛에 대한 기대가 특히 컸던 대하였는데요. 

바짝 끓고 나니 대하도 중하정도의 크기로 변신한 모습입니다.

IMG_3382

쫄깃한 식감의 전복도 맛있게 즐겨볼 수 있었던 해산물이었습니다.

 

IMG_3376

가게 한 켠 이곳에서 해물모듬찌개를 맛있게 먹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 참고를 해보았는데요. 

그 팁은 우선 새우가 빨개질때까지 냄비뚜껑을 열지 말것, 이유는 조개 비린내가 날수가 있다고 하네요.

또, 전복, 낙지, 문어등을 먼저 먹어야 질기기 전의 식감으로 맛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 새우와 명란, 곤이등은 아주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맛있게 해물찌개를 즐길수 있는 요령이라고 하네요. 

 

IMG_3380

이날은 횡재하듯 새로 들어온 홍맛조개를 서비스로 몇 점 넣어주셨는데요.

 

IMG_3383

해물을 무척 좋아해서 다양한 조개류의 이름을 알고 있는 저로서도 처음 맛보는 조개류였습니다. 

2개를 맛보았는데 너무 맛있어서 다녀와 검색을 해보니 홍맛조개 매니아들이 많을 정도로

고급조개류의 속한다고 합니다.

바닷가에서 흔히 갯벌체험때 구멍에 소금넣고 잡는 맛조개와 비슷한 종류인데 멍게에 가까운 붉은 색을 띄고 있어 

홍맛조개라 불리운다고 하네요.

IMG_3360

IMG_3366

자가용 이용시에는 남부시장 공용주차장에 1시간 무료 주차쿠폰을 제공해 줍니다.

 

IMG_3356

겨울엔 뭐니 뭐니 해도 싱싱한 해물이 최고의 먹거리인거 같습니다. 

푸짐하고 싱싱한 해물과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건강한 해물찌개를 맛볼 수 있는 안양 정호식당

경기도 안양나들이길에 해물탕 맛집으로 참고해 보세요.

 

정호식당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장내로 150번길 8

0 추천

TAG 안양맛집 안양정호식당 해물탕맛집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