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겨울 가볼만한곳] 부천교육박물관 국민학교 추억여행

나의여행기

[경기도 겨울 가볼만한곳] 부천교육박물관 국민학교 추억여행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종합운동장과 같은 스포츠 시설에 찾아갈 일이 얼마나 있을까? 물론 대형 콘서트가 있을 때도 있겠지만 그 역시 특정 마니아에게만 해당되는 일일 것이다. 부천종합운동장은 경기도 공연도 없는 날에도 사람들이 찾아간다. 이 안에는 4개의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는데 통합권을 구입하면 기간 지정 없이 종합운동장 안에 있는 4개의 박물관과 외부에 있는 옹기박물관, 펄벅기념관을 모두 찾아볼 수 있으니 아이의 겨울방학기간 동안 가볼만한곳을 찾는다면 부천의 6개 박물관을 찾아보는 여행도 괜찮을 것 같다.

경기관광공사_01
경기관광공사_02
평소에는 돌아가는 한이 있더라도 지하철과 버스 중 선택하라면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다. 기차여행은 그렇게 좋아하면서 지하철은 타지 않으려는 취향 참 독특하다. 하지만 추운 겨울 수도권 여행을 하게 되면 이 계절만큼은 지하철을 선택한다. 정확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하고 버스 정류장에서 추위와 싸우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다. 그런 면에서 부천교육박물관이 있는 부천종합운동장 내 4개의 박물관은 겨울여행지로 탁월하다. 지하철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이용하면 쉽게 박물관으로의 나들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종합운동장 내 개별 박물관의 입장료는 성인 기준 각 1,000원인데 통합권 3,000원으로 6개의 박물관을 기간 상관없이 찾을 수 있으니 3개만 둘러봐도 본전인 통합권을 구입해 부천 박물관 여행을 시작했다.

경기관광공사_03 경기관광공사_04 경기관광공사_05
박물관 안에 들어서서 내게 큰 웃음을 전해준 건 탐구생활. 초등학교가 아닌 국민학교 졸업생이라면 방학마다 나를 괴롭히던 탐구생활을 기억할 것이다. 방학 후 며칠은 참 꼬박꼬박 성실하게 하지만 늘 방학 끝 무렵 이 탐구생활과 일기장은 큰 짐으로 다가왔는데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웃음이 난다. 기억으로는 5,6학년쯤에는 탐구생활이 아닌 다른 형태의 교재로 바뀌었던 것 같은데 형태까지 기억에 남는 건 역시 이 탐구생활들이다. 시대별 공부방의 형태도 구경할 수 있었는데 내 기억 속 유년시절의 방은 맨 끝 의자가 들어선 방인데 연예인 사진이 담긴 브로마이드나 책받침에 크게 관심이 없던 내 방엔 연예인 사진은 없었던 것 같다.

경기관광공사_06

나 또한 그러했지만 세대가 지나 지금의 학생은 격동의 한국사에 나오는 학생과는 많이 다르다. 그 시절의 그들은 비록 지금의 학생들과 같은 나이었지만 생각하는 바가 굉장히 어른스러웠던 것 같다. 나도 만약 그 시절에 태어났다면 대의를 위해 큰 뜻을 품은 사람이었을까? 사람은 환경에 따라 변하기도 하지만 역사 속 학생은 분명 지금의 학생과 생각하는 깊이가 달랐던 것 같다.

경기관광공사_08 경기관광공사_09
전시되어 있는 옛 교육자료들은 나보다 더 연배가 있는 분들의 눈에 익을만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과정이 몇년 단위로 바뀌기도 했고 교과과정 바뀜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내용이 달라지기도 했다.

경기관광공사_10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선생님과 함께 이곳을 찾은 아이들을 볼 수 있었다. 부천교육박물관 안에는 교실로 꾸며진 공간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현장학습을 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경기관광공사_11
졸업 후 남는 졸업장, 표창장 그리고 생활기록부.

경기관광공사_12 경기관광공사_07
학창시절 사용했던 각종 교구들. 이것들을 보니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하다. 어릴적부터 난 수학과 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이들 과목을 재밌어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수학이나 과학 경진대회에 종종 나가기로 했을 정도. 문제를 해결하고 원리를 이해하고 무언가 만들어내는 시간이 교육과목 중에 가장 흥미로웠던 것 같다. 그런 어릴적의 관심 그리고 기억을 일깨워주는 부천교육박물관. 교육박물관이라는 타이틀 덕분에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에 좋은 여행지 같아 보이지만 국민학교 세대라면 찾아보기 좋은 곳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때 내가 좋아했던 과목은 무엇이었는지, 그때 난 어떤 것에 재능이 있었는지 그리고 내 꿈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여행. 3,000원과 교통카드면 충분하다.

0 추천

TAG 7호선부천종합운동장역 겨울가볼만한곳 겨울여행 경기도겨울여행 부천교육박물관 부천여행 부천종합운동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