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수원 해우재, 아이들과 가볼만한 이색 전시관

나의여행기

수원 해우재, 아이들과 가볼만한 이색 전시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해우재!

사찰에서 화장실을 일컫는 해우소에서 비롯된 것으로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IMG_0374세계 화장실 문화운동이 우리나라 수원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화장실 문화운동은 1990년대 후반 수원에서 시작되어 국내외로 널리 퍼져나간 인류의 문화 개선 운동입니다.

 

 

IMG_0438해우재는 미스터 토일렛 고 심재덕 수원시장이 30여 년간 살던 집을 변기 모양으로 짓고 ‘해우재’라 이름 지었고,  2007년 11월 11일 완공되어 유족들이 수원시에 기증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전시. 체험. 교육 등의 기능을 갖춘 해우재 문화센터가 건립되어 세계 최최의 화장실 테마공원이 탄생된 것이죠.

 

 

IMG_0381해우재는 최근에 리모델링을 하여 더욱 깔끔해진 모습이었고 다양한 화장실에 대한 전시도 열리고 있습니다. 1층 전시실에는 배관 모양이 밖으로 나와있는데요, 이것도 하나의 작품으로 변기에서 물이 내려가는 하수관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IMG_0382지금처럼 화장지가 보급되지 않았을 때는 화장실에서 뒤처리를 어떻게 했을까요? 모래, 새끼줄, 나무 잎사귀, 물을 사용했군요. 모래는 좀 아팠을 것 같네요~~^^

 

 

IMG_0379화장실에 웬 도자기? 오호! 이것은 우리의 요강과 같은 것인데요, 너무 예쁘네요.

 

 

IMG_0387밖에서도 보이는 화장실의 모습이네요. 볼일 볼 때 민망할 것 같은데요 안과 밖의 소통을 위해 요즘은 이렇게도 많이 만드는 추세인 것 같더라고요. 중요한 볼일을 볼 때는 안에서 스위치를 누르면 밖에서 안을 볼 수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IMG_03902층 전시실에서는 국제 팝 아티스트 기획전시가 열리고 있어요.

TOILET X ART 화장실 X 아트 2017. 12. 1 ~ 2018. 2. 23

 

 

 IMG_0394전시회에는 12명의 작가가 참여했고, 맨 앞에 있는 작품은 데히라 유키노리의 작품이에요. 한 명은 건강한 변을 배설했고, 한 명은 참고 있네요.

 

 

 

IMG_0397북극곰이 싸는 응가는 좀 귀엽지요? 변대웅 작가의 ‘GOOD MORNING’은 ‘아이스크림을 먹는 백곰’으로 북극에 가보지 못한 백곰에게 아이스크림은 위로와 위안의 음식을 비유한 작품이래요.

 

 

IMG_0404박경미 작가의 ‘코끼리가 만드는 빛’은 코끼리의 응가로 종이를 만들면 사람들은 직업이 생기고 코끼리는 서식지와 먹이가 생긴다는 코끼리와 사람과의 관계가 좋은 쪽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IMG_0408 IMG_0411전시관을 돌아보고 야외전시장으로 나가봤어요. 야외전시장에는 왕궁리 유적 화장실, 유럽의 화장실, 똥장군과 지게, 요강, 매화틀과 매화 그릇, 통시변소 등 다양한 시대의 변기와 화장실 모형을 볼 수 있고 동. 서양의 변기 변천사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똥지게를 지는 모습은 70년대만 해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이었는데 말이죠.

 

 

IMG_0410 IMG_0418동물 모양처럼 생긴 변기는 이름이 ‘호자‘에요. 임금님이 사용하던 휴대용 변기 매화틀과 매화 그릇도 있네요.

 

 

IMG_0416옛날에는 잠을 자다 이불에 쉬를 하면 키를 쓰고 이웃집에 가서 소금을 얻어오라고 했죠! 아마 경험 있는 아빠들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비밀은 지켜드립니다. ㅎㅎ

 

 

IMG_0420흔히 제주도 돼지를 똥돼지라 부르는 이유가 바로 제주도의 화장실 문화 때문이지요. 먹을 것이 없던 시절 화장실에서 배설하면 돼지들이 뒤처리를 했었는데, 현재는 이렇게 키우지 않는다고 하니 걱정 안 해도 된답니다.

 

 

 

IMG_0451야외전시장도 관람하고 건너편에 해우재 문화센터 어린이 체험관에도 가 봅니다. 해우재 문화센터 3층 전망대에 올라가면 해우재의 전체 모습을 볼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올라가 보세요.

 

 

IMG_0452 IMG_04452층 전시장에 올라가면 아기가 커다란 입을 벌리고 음식을 먹고 있지요? 바로 뒤로 돌아가면 응가 하는 귀여운 엉덩이도 보여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색 전시관답게 주말을 맞아 많은 어린이 관람객들이 찾아왔네요.

 

 IMG_0439 IMG_0450동물들의 응가는 어떻게 생겼는지 자세히 보고, 방귀 의자에 앉아 ‘뿡뿡’소리도 내 보아요. 변기 미끄럼틀에 올라가서 신나게 미끄럼도 탈 수 있으니 더 재미있겠네요.

 

 

IMG_0454관람을 마치고 주차장 쪽에 있는 해우재에 들렀는데, 해우재가 깔끔하게 잘 되어 있어서 이용하기도 편하네요.

 해우재는 입장료와 주차료도 무료이기 때문에 시간 날 때 아이들과 들러보기 좋은 곳입니다. 곧 방학도 다가오니 아이들과 가볼 만한 이색 전시관을 찾는다면 수원 해우재로 놀러 오세요.

 

찾아가는 길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458번길(이목동 186-3)

☎ 031) 271-9777

이용 시간 10시 ~ 17시 월요일 휴무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가볼만한곳 수원 해우재 수원가볼만한곳 해우재박물관 화장실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