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북부 생생후기 > DMZ 임진강변 생태탐방로, 안녕하십니까?

나의여행기

DMZ 임진강변 생태탐방로, 안녕하십니까?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와~~’ 소리에 사람들이 쳐다보는 곳을 보니 카키색과 진한 갈색의 중간쯤 색을 띤 고라니가 후다닥 달아나고 있었습니다.

 

IMG_1375

고라니는 유해조수라고 하는데 흰 눈밭을 뛰어다니는 고라니를 보니 추운 겨울에 먹이는 있을까? 걱정도 되고 귀엽기도 하네요. 고라니를 어디서 봤냐고요? 임진각 근처 DMZ 생태탐방로에서 처음 봤습니다.

 

 

IMG_1326

생태탐방로는 45년 만에 일반인에게 개방된 곳으로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율곡 습지공원까지 총 9.1KM를 임진강을 따라 걷는 코스에요. 최소 10인 이상 신청 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하면 참가가 가능합니다.

 

 

IMG_1328

생태탐방로 안내소 앞에 지정 시간(9:30, 하절기(6~9월) 8:30)에 모여서,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을 하고 탐방로에서의 주의사항 등을 듣고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라고 적힌 표식을 몸에 부착합니다. DMZ는 민간인이 자유롭게 통행할 수 없는 곳이라 안내자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사진 또한 정해진 구역이 아니면 함부로 촬영해서도 안됩니다.

 

 

IMG_1330

DMZ를 통과하기 전 걸려있는 사진에 돌아오지 않는 다리에 서 있는 인민군의 모습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저 때는 저 다리에 인민군이 서 있었다는 게 믿어지지가 않네요.

 

 

IMG_1332 IMG_1334

어렵사리 들어왔다고 환영하는 손일까요? 통일대교 아래를 지나면서 에코뮤지엄까지 군데군데 그림도 있고 조형물도 있습니다. 작년에 울트라마라톤 할 때도 한 번 왔었는데 날씨도 춥고 주변에 볼거리가 없어서인지 더욱 길게 느껴지는 거리였어요.

 

 

 

IMG_1335

북한, 유엔, 우리나라 헌병 인형이 나란히 귀엽게 북한 땅을 바라보고 있네요. 현실도 저렇게 평안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IMG_1339

생태탐방로를 따라 군데군데 거리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찬바람에 볼이 따귀를 맞는 것 같더니 30여 분 넘게 걷다 보니 서서히 등에서 땀이 나더라고요.

 

 

IMG_1342 IMG_1344

중간에 철새를 탐방할 수 있는 자리도 있어 새들이 놀라지 않게 창을 통해 볼 수도 있습니다. 논에 단체로 앉아있는 아이들은 쇠기러기  인가 보네요. 쇠기러기는 부리가 하얗고, 큰 기러기는 부리가 검은색이에요. 새들도 구경하고 빠른 걸음으로 걷다 보니 에코뮤지엄에 도착했습니다.

 

 

IMG_1347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대한민국 파주 dmz 생태탐방로입니다.

 

 

 

IMG_1345

IMG_1351 IMG_1355

많은 작가들이 작품을 전시해 놓아 분단 조국의 현실, 평화, 통일 이러한 말들을 의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곳입니다.

 

 

IMG_1360

커다란 민들레는 바람이 불면 훅~~ 하고 날아갈 것 같은데요, 평화의 메시지를 담아 후~~ 불어보고 싶네요.

 

 

IMG_1392 IMG_1374 IMG_1373

위 작품들은 얼마 전 작가 엘시드와  CJ 도너스캠프 인성학교에 참가한 중등 청소년 130여 명이 함께 만든 작품입니다. 작가 엘시드는 아랍어 글씨를 마치 그림처럼 그린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그림인지 글씨인지 구별하기 어렵더라고요.

 

 

IMG_1385 IMG_1386 IMG_1380

반짝이는 은색 작품은 작가 엘시드가 레이저 가공 알루미늄으로 만든 작품인데요, 작품명은 ‘가교(The Bridge)’!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지기 전에 사망한 평안북도 출신 김소월의 시 ‘못 잊어’를 아라비아어 작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못잊어

                                              김소월

못잊어 생각이 나겠지요

그런데로 한 세상 지내시구려

사노라면 잊힐 날 있으리라

못잊어 생각이 나겠지요.

그런데로 세상만 가라시구려

못잊어도 더러는 잊히오리다

그러나 또 한긋 이렇지요

“그리워 살뜰히 못잊는데 어쩌면 생각이 떠지나요?”

 

 돌아오지 않는 다리가 돌아올 수 있는 다리가 되는 그날을 기다려 봅니다.

 

◈ 생태탐방로 코스안내    

임진각 ▶ 통일대교 ▶ 초평도 ▶ 임진나루 ▶ 율곡습지공원(약 9.1km/ 3시간 소요)

참가인원    

150명 이내  홈페이지 선착순 예약    

10인 이상 신청 시 가능(만12세 미만 보호자 동반)

신청방법     참가신청 7일 전까지 사전신청

     http://pajuecoroad.com/

집결시간     오전 9:30/하절기(6~9월) 오전 8:30

출입방법(반드시 신분증 지참!)    

도착 ▶ 본인확인(신분증) ▶조끼착용 등 출입절차 진행 ▶ 생태탐방로 출입

문의  070-4238-0111(휴무 월·화·법정공휴일)

0 추천

TAG DMZ생태탐방로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가볼만한곳 김소월 못잊어 엘시드 엘시드작품 파주가볼만한곳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