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볼거리 / 즐길거리 > 체험관광 > 자연과별 가평천문대

에듀볼런투어

자연과별 가평천문대

  • image5
  • image4
  • image3
  • image2

주제

별빛이 별꽃이 되어 흐르는 곳

관련단원

3-1 사회 3단원 지혜를 다 모은 생활도구
3-1 과학 4단원 날씨와 우리생활
3-2 사회 1단원 생활도구의 발달
3-2 과학 4단원 빛과 그림자
5-1 과학 1단원 지구와 달
5-2 과학 4단원 태양계와 별
6-2 과학 3단원 에너지와 도구

소개

맑고 깨끗한 밤하늘엔 유난히 별이 잘 보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도심에선 공해와 밝은 전기 불빛 때문에 별을 제대로 보기 힘들죠. 그럼 별을 보기 좋은 장소는 어디일까요? 일단 주변에 조명이 없고 어두울수록 잘 보입니다.
여기 도심에서 1시간 반 거리에 별을 맘껏 볼 수 있는 근사한 곳이 있어요. 바로 경기도 가평군 북면 명지산 자락에 자리 잡은 예쁜 밤하늘을 가진 통나무집, 자연과별 천문대이지요. 이름만큼 아름다운 자연과별 천문대엔 밤마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별들의 축제가 펼쳐집니다.
화창한 주말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과 함께 우주를 품고 떠나보세요. 우주 과학의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넘치는 자연과별 천문대에서 최고의 추억을 만들어 드려요. 자연과별 천문대는 별을 비롯한 수많은 천체 행성들을 관측하고 연구하는 천상의 공간입니다.

관람포인트

별이나 은하가 사는 곳을 우주라고 합니다. 우주의 천체는 크게 항성과 행성으로 나뉘는데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를 항성, 항성의 빛을 반사하여 빛나는 천체를 행성이라 하지요. 이 항성을 별이라고 하며 태양은 스스로 빛을 내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이랍니다.
지구의 모든 식물은 태양으로부터 영양분을 얻어 자라고 동물은 이 식물로부터 영양분을 얻는데, 사람도 예외는 아니지요. 태양은 이처럼 지구의 모든 생명체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별이며 에너지입니다.

● 별천지로 소문난 청정 지역
높이 1,267m의 명지산은 경기도 유일의 청정 지역답게 울창한 자연 생태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요. 웅장한 산세와 삼림, 계곡 등 그 어울림이 뛰어나 멧돼지와 노루ㆍ오소리ㆍ수리부엉이 등 희귀동물은 물론 산삼과 당귀 등 약초 서식지로도 유명하지요.
그래서일까요? 별천지로 소문난 자연과별 천문대에서 관찰하는 수만 배로 확대된 망원경 속 세상은 또 다른 별천지랍니다.

관람포인트1-별자리를 보며 꿈을 키워요
자연과별 천문대는 2개의 관측 돔과 별을 관측하는 16인치 막수토프 천체망원경을 비롯하여 총16대의 천체망원경과 다양한 관측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천문학과 망원경의 기본 원리 및 작동법, 별자리 등을 가르쳐 주는 사설 천문대이죠.
특히 천정이 삼각형 모양인 강의실은 불을 끔과 동시에 경사진 천정이 330인치 대형 스크린으로 바뀝니다. 이곳에선 단순히 별만 보는 게 아니라 천정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별자리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고, 천문 영상 교육도 이루어지지요.
실외에서는 성운ㆍ성단ㆍ은하ㆍ행성 등을 직접 관찰할 수 있고 디지털 카메라로 달과 행성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관람포인트2-별은 겨울철에 가장 잘 보여요
1년 중 별을 보기 가장 좋은 계절은 겨울입니다. 제일 밝은 1등성이 많이 모여 있고, 수증기가 낮아 대기가 안정되기 때문이죠.
봄은 황사나 먼지로 인해 대기 중이 뿌옇기 때문에 별을 관측하기 어려워요. 여름에는 저기압이 발달하여 습기가 많고, 구름의 양도 많아요. 그래서 별이 보이긴 하지만 은하수를 보려면 도심을 벗어나야 합니다.
가을이나 겨울에는 봄과 여름에 비해 별이 잘 보여요. 특히 겨울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양이 적고, 대기가 투명하여 별이 또렷하게 잘 보입니다. 겨울에 볼 수 있는 별자리는 오리온ㆍ큰개자리ㆍ황소자리ㆍ쌍둥이자리 등인데, 큰개자리의 시리우스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으뜸별입니다.
Tip 별자리 관측를 떠나려면 꼭 체크하세요
별을 보기 가장 적합한 시간은 오후 7시 30분 이후로, 다음은 아이들과 별자리 관측 시 필요한 체크 사항입니다.
첫째, 각종 체험을 제대로 즐기려면 온라인 예약이 필수입니다.
둘째, 별 관측은 공기가 차가운 밤, 산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두툼한 외투를 꼭 챙기세요.
셋째, 별을 보는데 방해되는 복잡한 신발이나 장식은 피합니다.

관람포인트3-밤하늘을 보며 체험해요
자연과별 천문대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천체 관측 체험은 당일 코스, 개인 가족 및 단체를 위한 1박 2일, 초중고 학생을 위한 2박 3일 겨울방학 캠프로 운영되지요. 당일 코스는 유치원생과 일반인으로 구별하여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통나무 건물이 매우 인상적이며 부대시설로는 천문학 강의실ㆍ야외테라스ㆍ야외수영장ㆍ식당 등입니다.
필수 코스인 오솔길은 1.5km로 아이들과 함께 걷기에 적당합니다. 길목마다 사과밭과 계곡, 잣나무 숲 등이 어우러져 생태 체험 장소로 최적입니다. 게다가 숲 속에서 펼쳐지는 생태 학습과 솟대ㆍ장승 만들기 등 전통 체험도 가능하지요.

관람포인트4-태양 흑점을 관찰해요
숙박 코스인 경우 오전에는 망원경으로 태양 흑점 관찰이 이루어집니다. 흑점이란 태양 표면에 보이는 검은 점을 말하지요. 최근까진 태양의 활동이 침체되어 흑점이 거의 보이지 않았지만, 지난 3월 5일 오후 12시 56분 3단계(주의)급 태양 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흑점은 주위 보다 온도가 낮기 때문에 검게 보이는 것으로, 태양 활동이 활발하다는 증거입니다. 참고로 태양 흑점을 관찰할 때 눈을 직접 대고 망원경을 보면 안 됩니다. 실명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망원경에 빛을 줄이는 필터를 사용하세요.

체험포인트

● 자연과별 천문대 별자리 캠프
참가 대상과 인원에 따라 1박 2일, 2박 3일, 당일 프로그램 등으로 나뉘어 체험이 진행됩니다. 일주일 전부터 전화예약이 가능하며 날씨에 따라 예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상담하세요.

주변 자원봉사처 소개

마지막 수정일자 :
2 추천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담당부서 : 홍보사업팀| 담당자 : 이강주| 전화번호 : 031-259-4709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