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여행영상

경기여행영상

작은 알프스 그속에 숨어있는 삼국의 역사. 연천호로고루 전경

VIP 포스터

VIP(2019)

[방영]

16회

“미워하는게 힘들어서요”
여주인공인 장나라가 모든 것을 정리하며 어머니를 용서하기위해 만나러 가는길에 탁트인 풍경의 계단을 오르는데 이곳이 바로 연천 호로고루의 하늘계단이다.
많이 높지 않은 언덕의 계단 이지만 마치 하늘로 올라가는 듯한 사진이나 영상 촬영이 가능해 인생사진의 명소가 되었다.
연천호로고루는 사적 제467호로 경기도 연천 원당리에 있는 삼국시대의 성지다. 멀리서 보면 작은 언덕 처럼 보일 정도로 신라나 백제의 성에 비해 작지만 소박한 매력이 있는 여행지이다. 흙으로 쌓인 성 위로 잔디가 뒤덮여 있고, 돌로 만들어진 하늘계단을 걸어 그 위에 올라서면 성을 접해 흐르는 임진강과 사방의 들판이 넓게 펼쳐져 그림같은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성벽의 남동 쪽에는 넓은 해바라기밭이 있어 해바라기 꽃이 한창인 8월, 9월에 찾아가면 장관을 이룬다.
남쪽에는 바람개비 언덕이 조성되어 있어 사시사철 탁트인 언덕의 바람과 풍경을 느낄 수가 있다.
고요하면서 탁 트인 풍경에서 오는 잔잔한 즐거움과 마음의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곳.
연천의 호로고루로 힐링 여행을 떠나보길 추천한다.

인생사진을 위한 여행

연천호로고루

  • 연천호로고루

    임진강 북안에 있는 연천 호로고루는 현무암 대지 위에 구축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이다. 2001년 이후 4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하여 견고하게 쌓은 성벽과 목책(木柵), 대형집수시설 및 각종 건물지가 조사되었으며, 연화문 와당과 치미를 포함한 많은 양의 기와, 토기, 철기유물 등이 출토되어 성곽의 구조와 함께 고구려 축성기술과 고구려의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호로고루는 6세기 중엽 이후 약 200여 년간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國境河川)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있고,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 국경 방어사령부에 해당하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용안내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8
    전화 : 031-839-2144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을 대표하는 유적지

연천전곡리유적

  • 연천전곡리유적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을 대표하는 이 유적지는 1978년 겨울 한탄강 유원지에 놀러 왔던 미군 병사에 의해 지표에서 석기가 발견되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이 병사는 채집석기를 서울대학교 고 김원룡 교수에게 가져갔고 김원룡 교수와 영남대학교 정영화 교수에 의해 아슐리안계 구석기 유물로 밝혀지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구석기 유적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연천 전곡리 유적은 전곡 시가지 남쪽, 한탄강이 감싸고도는 현무암 대지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선캠브리아기에 형성된 변성암류인 편마암과 화강암이 기반암을 이루며 이 암반층을 강원도 평강지역에서 분출하여 임진강과 한탄강의 강바닥에 형성된 현무암이 넓게 덮고 있다. 현무암 위에 적색점토퇴적층과 사질층의 퇴적물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 퇴적물의 상부 점토층이 구석기 문화층으로 석기가 집중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이용안내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양연로 1510
    전화 : 031-832-2570

추천코스

  • 연천호로고루

    해바라기 밭으로 유명한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8

  • 연천허브빌리지

    사계절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북삼리 222

  • 연천전곡리유적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을 대표하는 유적지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양연로 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