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곳 – 동구릉에서 엿보는 조선의 왕들

추천여행기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곳 – 동구릉에서 엿보는 조선의 왕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곳 / 동구릉 / 세계문화유산 / 이성계

동구릉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자랑스런 우리나라 문화재이다.      이곳에는 조선을 세운 태조이성계의 능을 비롯해 조선 분예부흥을 일으키고 뒤주에 가둬 아들을 죽인 비정한 아버지 영조 등의 능을 포함  9개의 능이  있다.    헌데  이 9개의 릉가운데 특별한 릉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태조이성계의  능이다.     새 나라를 세운 군주답게 태조 이성계의 봉분에는 잔디가 아니라 특이하게도  억새풀이 자라고 있는 모습이다.   역사에선  이성계가 말년에 고향을 많이 그리워했다 전해진다.  그리고 고향에 에 묻히기 원했단다.    훗날 태종은 돌아가신 태조를 위해 고향 햠경도 영흥의 흙과 억새를 가져다 심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수릉 옆으로는 다양한 수서식물이 서식하고 있고, 목릉으로 진입하는 길 옆으로는 서어나무 군락지가 있어 여행자들에게 아름답고 그윽한 길은 힐링을 위한 숲속 정취도 선사하고 있다. 글/사진 최철수. http://blog.naver.com/skrmsp06

동구릉에 있는 비석의 모습홍살문동북면 호랑이  이성계  조선의 용이되다.

조선실록엔 이성계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의 고조인 이안사때부터 동북면지방에 정착하여 원나라의 지방관직을 수행하면서 비역토호로 성장했다.     원나라 말기에 이르러 점차 원의 세력이 약화되고, 이즈음 고려에서도 공민왕이  반원계획이 시작되고 있었다.    이성계의 아버지  이자춘은 고려가 원나라에 빼앗긴 쌍성총관부를 공격하는데 고려의 옛 영토를 수복하는데 큰 역활을 했다.     그후 아버지 이자춘의 뒤를 이어 이성계는  그 직위를 이어받으며 동북면의 실력자로 급부상하게된다.  이시기 이성계는 천하에 무서워 할 사람이 없는 무패의 장수였고 무예역시 출중했었다.      특히 활솜씨는 신궁으로 불릴 만큼 유명했다  전해지고 있는데   어쨋거나 신기에 가까운 태조이성계의  이런 활솜씨를 소개하는 사실을 여러곳에서  발견된다.

이성계의 봉분이 보이는 모습고려말 이성계의 활약

이성계의 활약은 조선실록 뿐 아니라 요즘 한창 사극이나 영화등에서도 익히 알려져있다. 그중 대표적인 활약을 살펴보면   이렇다.    고려말 홍건적이 처들어와  개경을 함락하자 자신의 사병 2 천 명 만으로 수도를 탈환하고 제일먼저 입성하는 타고난 장수의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요동의 나하추가  대군을 이끌고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자  주변지형지세와 작전 등  탁월한 무공과 용병술로 적을 막아내는뛰어난  리더십을 보여준다.     또한 이때쯤  전국을 활보하며  노략질을 일삼던  왜구를 격퇴하여 황산대첩을 승리로 이끄는 등  이성계는 당시 불패의 신화를 이루어간다.   이때쯤 고려는 원나라의 세력에 기탁한 군문세족에 의해 나라는 문란해지고 백성들의 삶은 죽을만큼 힘겨워졌다.     하지만 이때부터   이성계는 차츰 백성들로 부터 두터운 신망을 얻게된다.      이와 더불어 고려 조정에서도 군사방면에 있어서 그의 도움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으며.    점차 이성계의 주변으로 무핟대사와 정도전등 새시대를 꿈꾸는 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그러다 드디어 이성계에게 용으로 승천할 기회가  찾아오고 있었다.

동구릉 숲길

동구릉의 숲길은 매우  아름답고 낭만적인 산책 길 이다.    능과 능사이에 연결되는 숲길은 참나무,소나무,백당나무,오리나무가 크고 작은  나무들이 울창하게  들어차있어  낭만적인 산책을 할 수 있다.    추운겨울  이 여행자처럼 홀로는 절대로 가지 말지어다.

양옆에 높은 나무들이 서 있는 오솔길

동구릉 역사 문화관 외관의 모습

이성계가 활동했던 당시 고려말은 대륙의 정세도 알아보면  명나라가 원나라의 소유였던 철령 이북의 땅을 요구하며 고려에게 공세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이에 맞서 고려 조정은  죽기로 싸우자는 입장으로 기울었다.  하지만 이성계는 4대 불가론을 내세우며 출병을 반대하게 된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작은나라는 큰 나라를 칠 수 없다.       둘째, 여름철에는 군사소집이 불가하다.      셋빼,  수도를 비운사이 왜구가 침입할 수 있다.      넷째, 여름철이라 활의 아교가 녹아 쓸 수 없고, 병사들은 병든다.

하지만 끝내 출병은  이루어졌고  이성계는 압록강 하류의 위화도에서 회군을 단행하여 개경으로 돌아온다.그리고 우왕을 폐하고  창왕에 이어 공양왕을 세우고  1392년 7월 17일 개경의 수창궁에서  마침내 왕위에 오른다.     그리고 동북면의 호랑이가 드디어 조선의  용이되는 순간이다.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는 나라를 조선으로 개명한다음 정도전.하륜.무학대사등 당대의 위인들과  합의 도읍을 한양으로 옮기고 조선왕조500년의  기틀을 마련하게된다.     이와 함께    명나라는 친선을 도모하기 위해 사대정책을 썼고 농본주위를 통해 농업을 장려하였다.    하지만 훗날  아들들의 권력 다툼에 서러움의 화를 불러 일으키자  실망하여  정치에 뜻을 버리고 고향 영흥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말년에는 불도에 정진하다 1408년 5월 24일 창덕궁에서 74의 나이로 승하하여 조선왕조를 연 절세의 영웅 이성계의 일생은 종지부를 찍게된다.

동구릉 재실의 모습길 양옆에 나 있는 높은 나무들

동구릉 산책코스는   매표소를 지나 가장먼저 만나는 전시관을 관람하면 된다.    그리고
재실>>수릉>>현릉>>건원릉>>목릉>>휘릉>>원릉>>경릉>>혜릉>>승릉을 돌아보면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1,  관람시간은
하정기와 동절기로 나룰 수 있는데  하절기:  06~18시 30분까지 이며,  동절기:  06시30분~17시30분 까지이다.     2,  가는길:   레비게이션정보: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197번지,  동구릉 주차장,

0 추천

TAG 구리 동구릉문화제 동구릉 산악여행자 숲산책 숲여행 자유영혼 최철수 조선왕조



1 "경기도 남양주 가볼만한곳 – 동구릉에서 엿보는 조선의 왕들"

  1. GGi Tour 2012/12/10 5:45 오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