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안산 추천여행 – 갈대습지공원, 씽씽 썰매장

나의여행기

경기도 안산 추천여행 – 갈대습지공원, 씽씽 썰매장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안산 추천여행 / 갈대습지공원 / 썰매장

 

국내 최초의 대규모 인공습지인 안산 갈대습지공원은 시화호로 유입되는 반월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해 갈대를 이용한 자연정화 처리방식으로 조성되었으니  환경 보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학습의 장으로 도시속에서 다양한 자연속 생태계를 만날 수 있는 곳이랍니다.   한때는 환경오염의 주범이었으나 이젠 자연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멋진 공간으로 변신했기에 아이들과 함께하는 체험학습 나들이지로는 더욱 좋은,  가벼운 산책을 즐기기에도 그만인 곳 인데요 지금 그곳에서는 2월말까지 씽씽썰매장의 무료 운영중이네요

안산 갈대습지공원을 찾아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생긴 것 입니다.

 

환경생태관 외관의 모습

 

길대습지공원을 찾으면 먼저 둘러봐야 하는곳은 환경 생태관입니다.  역사관, 자연생태실, 습지생태실로 전시공간이 나뉘어져서는 습지공원에서 서식하는 동식물들과 공원의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으니까요.  2층엔 습지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관람을 도와주고도 있답니다.

 

다양한 조류의 사진과 모형들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환경생태관을 둘러본 후 가야할 곳은 습지를 가까에어서 볼 수 있는 관찰로입니다.   인공섬과 조류관찰대 생태연못 어도와 야생화꽃길이 조성되어 있으나 겨울의 그곳은 그러한 것들을 생략한채 아직 보내지 않은 가을과 하얀눈의 겨울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꼬치에 오뎅을 꽂은 듯한 모양의 식물

 

보는 방향에 따라 아, 가을이구나 싶다가 어느순간,  앗 겨울이었지 고개를 드는 현실들 ,  안산 갈대습지의 겨울은 그렇게 두 계절을 안고 있었답니다.

 

 

갈대숲의 모습

 

 

쭈욱 ~ 이어진 탐방로를 따라 산책을 즐깁니다. 저 멀리 가족관람객들이 보이고, 산책을 즐기시는 한 무리의 어르신들도 보입니다.   그런가하면 조용한 데이트를 즐기는 청춘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누구나 편안하게 찾게 되는 곳입니다.

 

 

 

갈대밭 사이로 나 있는 나무 데크의 모습

 

두 계절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모습, 흔치 않은 풍경이기에 더욱 좋습니다.

 

갈대 숲과 눈덮인 습지의 모습

 

걷고 또 걷고 싶은 길이랍니다.

 

갈대밭 옆의 눈밭에 있는 약간의 갈대들의 모습

 

 

 

그러다 문득 저렇게 차가운 얼음위에서 , 하얀 눈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갈대들은 죽은것일까, 살아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당연히 살아있는 것 임을 깨닫고 나서는 그 질긴 생명력이 정화기능에도 탁월함을 다시금 떠올립니다.  갈대습지의 정화기능 원리를 짚어보자면 갈대사이로 물이 천천히 흐르게 되면서 물속의 찌꺼기가 가라앉게 되고 갈대의 줄기에 붙어있는 미생물이 오염물질을 분해해주면 그 다음으로 갈대가 물속의 오염물질을 먹고 사는 것이랍니다.

 

수많은 갈대의 모습

 

이렇게 꽁꽁 얼어붙은 겨울동안엔 그 기능또한 잠들어 있겠습니다.

 

눈밭위의 갈대들

 

그렇게 갈대습지공원을 돌다보니 조류 전망대에 당도했습니다. 환경이 좋고 먹을것이 많아지면서 이곳을 찾는 새들도 많아졌겠지요.

 

조류전망대의 내부 모습

 

혹시나 어떠한 새를 보게될까 한껏 기대를 하면서 조심스레 내어다 보는데 한 마리도 안 보입니다.  저 멀리 거뭇거뭇 무언가 앉아있어 촛점을 맞춰보면 그냥 작은 돌멩이, 그렇게 몇번이나 허탕이 치고나서야 포기를 합니다. 하지만 겨울이라 그러했지 봄 가을이면 흼뺨검둥오리 개개비 물닭과 왜가리등 많은 철새들이 찾아온다고 하네요.

 

 

전망대의 구멍을 통해 바라본 바깥 풍경의 모습

 

철새를 보지못한 아쉬움을 저 아래로 내려다보이는 얼음조각으로 달래었답니다.  갈대가 생성될때의 모습처럼 둥근 원형의 모습을 드러낸 얼음들이 참 아름다워 보입니다.

 

얼음이 얼어있는 연못의 모습

 

갈대습지를 통해 정화된 맑은 물이 흐르고 있다는 생태연못입니다.   이곳에서는 갈대의 기능과 가치가 참 많이 고마워집니다.

 

생태연못의 모습

 

그리고 이어 예전에 왔을때는 미쳐 확인하지 못했던 친환경 에너지를 만났습니다.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구의 모습

 

좀 더 확실하게 관리가 되었더라면 너무나 좋은 체험학습장이 되어줄 것 같았지만 그러기엔 관리가 조금 미흡해서 아쉬웠으니 다양한 친환경 전시물들이 갈대습지공원과 더불어 환경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태양열 광판의 모습

 

거기에 지금 특별한것이 하나 더 추가가 되었습니다. 1월 8일부터 2월 28일까지 무료로 운영되는 씽씽 썰매장이었습니다. 공원입구의 얼음판위에 마련된 행사로 썰매만 있으면 누구나 겨울놀이를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이 있었답니다. 수자원공사에서 안산시로 관리체계가 바뀌면서 시민 편의 위주의 변화였지요.  물론 체험용 썰매는 완비…

 

 

어린이 썰매장이 개장되었다는 내용이 있는 현수막, 기간 : 2013년 1월8일~2월 28일, 이용시간 : 10시~16시까지

 

미쳐 알지 못하고 찾았던 저희들은 구경하는 것 만으로 만족했지만 모두들 즐거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얼음조각들까지 제대로 구비된 썰매장의 모습은 옛 추억을 더듬어 보게했지요.

 

얼음조각들이 구비되어 있는 눈썰매장의 모습

 

썰매를  끄는 사람, 타는 사람 그냥 다 즐겁습니다. 얼음판위를 걷는것만으로도 겨울을 제대로 즐기는 듯 기분이 듭니다.

 

 

썰매장에서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안산 갈대습지공원은 갈대들이 침묵하고 있는 시간에도 그렇게 활기찬 모습으로 숨을쉬고 있었습니다.

 

수많은 얼음 조형물과 평평한 썰매장의 모습

 

갈대 습지공원의 지도,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당 1031-8 시화호 갈대습지공원, TEL 031-419-0504, 031-400-1440 (시화호 갈대습지공원 직통), FAX 031-400-1449

1 추천

TAG 습지공원 씽씽썰매장 안산가볼만한곳 안산갈대습지공원 안산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