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구리 가볼만한곳 – 세계문화유산 동구릉

나의여행기

경기도 구리 가볼만한곳 – 세계문화유산 동구릉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구리 가볼만한곳 / 세계문화유산 / 동구릉

석상들의 모습

 

요즘같이 날이 좋은날에는 가족 모두 나들이 다니기에 너무나 좋은거같아요. 이번에 구리가볼만한곳으로 너무나 좋은 구리 동구릉에 다녀왔답니다.

구리 동구릉 가는길은 구리역에서도 그리 멀지 않고, 서울외곽 순환도로와 인접해있어서, 차가 막히지 않으면 금방 도착할 수 있는 곳이에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왕릉 동구릉. 조선왕들이 묻힌 곳인만큼 역사적인 이유도 있지만, 멋진 경관때문에 인근 주민들에게는 좋은 휴식처로도 너무나

좋은곳이랍니다. 오랜만에 찾은 동구릉. 골짜기에서는 사람들이 물놀이도 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어요!

이전에 갈때는 동구릉 입장료를 내지 않은거같던데. 이번에 가니까 입장료가 1000원이더라구요^^* 참고하세요!

 

 

 

동구릉의 종합안내도

 

동구릉은 총 9개의 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들어가는 입구에 보면 이렇게 능의 공간구성이 되어진  종합안내도를 볼 수 있답니다.

아무래도 사전 지식이 없을경우에는 리플렛을 챙겨서 하나하나 공부하면서 보는게 좋을거같아요.

저도 거의 경치구경만 하고 온거라. 나중에 책을 사서 한번 더 다시 공부해봐야햘거같아요.

 

 

조선왕릉 세계유산이라고 쓰여진 비석

 

조선왕릉인 동구르은 현재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진 곳이에요.

 

동구릉 역사문화관의 입구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동구릉 역사문화관이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동구릉 역사문화관자체 건물 또한 건축개념이 아홉개의 능을 향한 모습을 하고 있다고해요.

안의 역사적 내용 뿐만 아니라 건축적인 이야기도 함께 보며 공간을 바라보면 더욱 재밌을거같아요.

 

 

입구의 홍살문

 

 

 

들어가는 입구의 홍살문이에요.

홍살문은 왕릉에 들어가는 입구입을 알려주는 문이에요. 그래서 모든 능의 신도와 어도가 출발하는 점엔 모두 홍살문이 세워져 있더라구요.

조선왕릉으로 들어가는 첫번째 홍살문! 경건한 마음가짐이 저절로~^^*

하지만, 날이 덥고 바람도 안불다보니..조금 아쉽기는 했어요. 멋진 자연속에 오긴했는데 바람은.^^*

한낮은 피하시는게 좋을거같아요. 아무래도 걸어가면서 능을 보는곳이라..

 

 

 

숲과 개울의 모습

 

입구에서 부터 능까지. 모두 이렇게 중앙길을 기준으로 좌우로 나무가 우거지거나 물이 흐리고 있는 공간이에요.

더욱 자연속의 느낌이 물씬나는 동구릉.

걷는것만으로도 힐링되는 느낌과 더불어 역사속으로 걷는듯한 느낌이 드는 곳!

조금 걷다보면 중앙에 개울이 나타나는데요. 앞에는 화장실과 음수대도 갖추어져있는 공간이에요.

여기에 가족들이 나들이로 많이들 오셔서 밥도 드시고,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고 있더라구요.

물도 깨끗하고 물고기들도 한가득!

 

 

멀리서 본 수릉의 모습

 

 

 

 

가장 먼저 길을 따라 가면서 만나본 수릉이에요.

수릉은 조선순조의 원자로 왕세자로 책봉되고, 사후에 왕으로 추존된 익종과 부인 신정왕후 조씨를 합장한 무덤이에요.

효명세자는 창덕궁 희정당에서 숨을 거둔이후 석관동 경종 무덤인 의릉 좌측에 연경묘라 묘를 안장하였으나 효명세자가 왕으로 추존되면서

추존되면서 수릉이라는 능호를 받은 후 풍수상 문제로 2번 이동을 거쳐 동구릉에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수릉

 

입구의 홍살문을 기준으로 신이가는 길인 신도와 왕이 걸어가는 어도를 따라 능으로 진입할 수 있어요.

비각가 정자각이 아래에 있고 위에는 수릉이 있는데, 펜스가 있어서 위로 올라가진 못하더라구요

 

 

홍살문 너머로 보이는 건원릉

 

홍살문을 통해 보이는 건원릉

모든 능 앞에는 이렇게 왕과 능에 대한 설명, 그리고 상설해설도가 적혀있어요.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하나하나 학습하는 재미도 있답니다.

 

 

목릉

 

 

 

제가 가본곳은 목릉이에요. 목릉은 동구릉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능으로 14대 선조와 의인왕후 박씨, 계비 인목왕후 김씨 세사람이 있는 능역이에요.

같은 능역 안에 각각 다른 언덕에 왕릉과 왕비릉을 조성한 동원이강릉 형식으로, 제일 왼쪽에 있는것이 선조의 능이고, 가운데가 의인왕후, 오른쪽이 인목왕후의 능이에요.

 

 

 

위쪽에서 본 초록대지와 봉분

 

병풍석과 석상, 혼유석들이 서서 지키는 능의 모습.

정말 안에서 보면 초록 대지에 올라서있는 봉분들의 모습이 정말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이런곳에 잠든 조선왕들이 참 대단해보이는 순간.

아이들과 함께 역사공부 하러 가기도 좋고, 자연속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은 동구릉.

구리 동구릉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곳이기도 해요. 역사에 대해서 한번 더 바르게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우선 경관에서 부터 너무나 가보고 싶은곳.

구리에 가시면 꼭 동구릉에 가보시길 바래요!

 

5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