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광주 가볼만 한 곳 –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

추천여행기

경기도 광주 가볼만 한 곳 –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광주 일대를 오가다 보면 한번쯤 ‘나눔의 집’ 이정표를 보셨을 것입니다. 생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후원시설이죠. 하지만 할머니들께서 실제 생활하고 계신 공간인만큼 함부로 방문하기에 망설여지는 게 사실인데요. ‘나눔의집’ 바로 앞에 위치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는 한번쯤은 찾아보아야 할 곳이 아닐까 싶어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건 1990년대 부터인데요. 2014년 현재 피해 신고자 숫자는 238명. 이 중 55분이 생존해 계시고 이곳 나눔의 집에 계신 분은 열분이라고 합니다.

제가 방문했던 날도 고등학생 정도로 보이는 아이들이 단체로 역사관 견학을 왔더라구요. 봉사도 겸하여 찾은 듯 보였습니다. 역사관 내부는 사진촬영이 안되기 때문에 사진은 외경 사진 몇 컷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역사관은 지하 공간으로 이뤄져 있고 할머니들을 추모하는 공간이 함께 있어서 내부는 향 냄새가 진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란 무엇인지, 위안소 기록사진과 당시 위안부들의 생활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국의 피해 여성들 사례와 현재 진행 중이거나 종결된 법적 소송의 내용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미 돌아가신 분들을 추모하는 동상과 추모비 앞에서 서면 절로 숙연해 집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진지하게 방문해 보아야 할 공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역사의 현장이며, 전쟁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곳이구요, 인권의 의미를 절감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구경한다는 그런 마음이 아니라 조심스럽고 역사를 배운다는 겸허한 마음으로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나눔의 집 / 일본군’위안부’역사관/ 국제평화인권센터 :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가새골길 85

(031-768-0064,  http://www.nanum.org)

크기변환_P1430237-001

크기변환_P1430244-001

크기변환_P1430242-001

크기변환_P1430241-001

3 추천

TAG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