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오산 가볼만한곳-오산오색시장 나들이

추천여행기

경기도 오산 가볼만한곳-오산오색시장 나들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오산 가볼만한곳-오산오색시장 나들이

시장 나들이는 언제라도 재미가 있는데요. 장보러 가는길이라면 더 좋겠지만 근처 관광지와 함께 지역의 여행지로 들러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이제는 전통시장도 많이 변화를 해서 볼거리 먹거리 가득한 여행지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듯 합니다.

오산오색시장은 오산역에서도 근거리라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좋습니다. 성호초등학교 옆이라 찾기는 쉽습니다. 중앙통로를 중심으로 거미줄처럼 사방으로 거리가 만들어져 있는데요. 천장에는 빨강 파랑 주황.. 색색의 깃발이 나부끼니 화려함도 있더라구요.​ 조선 후기부터 5일장으로 유명했던 곳이라고 하는데요. 상설시장과 더불어 5일장이 같이 운영되는 전통시장인데요. 장날은 3일, 8일. 그래서 3*8문화야시장이 열린다고 해요. 장날은 밤에도 반짝이는 오색시장이 될 거 같은데요. 그때 들리지 않아서 조금 아쉽지만 일부러 들리는 분들이라면 장날 야시장 구경하는 재미도 누려 보시길 바랍니다. 행복오감 오산오색시장의 대표먹거리, 줄서서 먹는 못난이 꽈배기 맛도 빼 놓을 수 없는 그곳으로 가보겠습니다.

 

IMG_3764 IMG_3765

시장 내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주변에 세워야 하나 싶었는데 요즘 전통시장은 공영주차장이 대부분 있다 보니 주차장 표시를 찾았는데요. 역시나 주황색 깃발이 나부끼는 곳으로 들어 오면 주차공간이 있더라구요. 요금은 처음 30분 기준으로 500원이구요. 매 10분 초과시마다 200원 추가된다고 해요. 전통시장 이용하는 분들 감면혜택이 있다고 하는데.. 좀더 자세한 건 지원센터에 문의하면 될 듯 합니다.

오산 오색시장/오산중앙시장은 정조 대에 발간된 지도에 오산장이 등장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해요. 이후 일제강점기인 1914년 정식 시장으로 개설되고 2013년 시장 활성화, 현대화 사업으로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약 280여개의 점포가 있다고 하고요. 5일장을 병행하는 상설시장입니다. 오산 지역 외 평택이나 화성 용인, 수원, 안성 등지에서도 많이 찾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IMG_3771 IMG_3774

시장 이름에서부터 활기가 느껴지는데요. 보라, 파랑, 녹색, 주황, 빨강,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이렇게 색과 오감이 어우러진 공간이다 생각을 하면 골목마다 샘솟는 볼거리 먹거리가 궁금해집니다. 처음 걸음 하는 거라 어느 골목으로 향해야 하는지 어디로 가야 먹거리를 찾을 수 있는지 그저 두리번 거리면서 걷기 시작했는데요. 혹여 주차장을 잊어버릴까 깃발 색깔부터 일단 기억해 두고 발길 가는 데로 걸어가 봅니다.

비가림 천장에 색색의 깃발이 있어서 골목을 기억하기 좋겠다 싶은데요. 큰 플랭카드는 보면 매월 마지막주 토,일은 큰장날로 정하고 구매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하나 봅니다. 요즘 전통시장을 다니면서 느끼는 거지만 상인분들이 하나되어 변화를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몸으로 느껴집니다.

 

 

 

IMG_3775 IMG_3779

한 골목만 따라서 걷다 보니 큰길로 나와 버렸네요. 이게 시장의 다는 아닐 텐데.. 하면서 좀더 전진~ 그러다보니 또 성호초등학교 옆길로 시장골목이 형성되어 있더라구요. 이쪽은 아파트 옆 시장처럼 오밀조밀 모여 있는데요. 이 길을 따라가보니 시장입구가 또 나오네요. 초등학교 옆이라 아이들도 아이들과 같이하는 엄마들 고객들이 많이 찾으실 거 같습니다.

 

 

 

IMG_3782 IMG_3783

학교 옆이라 그런가요. 유난히 먹거리가 발달해 있는 듯한데요.^^ 반찬가게도 있구요. 상가 반대편으로 좌판을 벌인 이들도 많습니다. 어디선가 고소한 기름냄새가 솔솔 난다 했더니 통닭 튀김집이 있었네요. 전에 시장통에서 본 가마솥에서 튀겨내던 통닭이 꽤 맛있었는데 그 맛이 생각이 나네요. 점심을 든든하고 먹고 온 후라 선뜻 사 들지는 못했는데요. 마알간 빛으로 튀겨진 통째 닭을 보니 입맛이 저절로 다셔집니다.

 

 

IMG_3784 IMG_3786

우리의 목적지를 향해서 다시 시장골목 안으로 들어 섰습니다. 가만히 보면 그 길이 그길 같고.. 사실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오산오색시장에서는 색깔별로 깃발이 머리위에 있어서 골목을 쉬 찾을 수도 있습니다.

 

 

IMG_3788 IMG_3790

요즘 전통시장 내에서도 카드사용도 편해졌구요. 온누리상품권 사용도 많이 활발해졌지요. 아직 상품권 취급안하는 상점도 있고 카드도 안 되는 곳이 많지만 이렇게 전통시장이 조금씩 변화를 해간다면 앞으로는 더 편한 시스템으로 자유롭게 거래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IMG_3791

아.. 드디어 찾았습니다. 사실 이 못난이꽈배기 맛이 궁금해서 목적지를 정해 놓고 다녔어요.^^ 이곳을 찾아 다니다 보면 시장 골목골목 구경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안 그래도 줄 서서 먹는 꽈배기라고 해서 궁금하던 차였는데 이날도 역시나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네요. 그러고 보니 따로 가게가 있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IMG_3794 IMG_3796

중앙에서 거미줄처럼 사방으로 골목이 있는데요. 골목마다 색깔별로 깃발이 매달려 있어서 한 두번 찾으면 그 깃발 색깔을 보고 골목을 잘 찾아갈 수 있을 거 같더라구요. 첫 걸음이라 여긴가 저긴가 할 수도 있는데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이곳은 초록길을 가다 보면 약국 앞에 공간을 내서 만들고 있었는데요. 분업이 잘 되어 일이 착착.. 반죽은 따로 해 온 듯 하고 반죽을 자르고 꽈배기 모양을 만들고 튀기고… 그런데 다른 곳과 좀 다른 반죽과 가루예요. 찹쌀로 반죽을 해서 유난히 물컹해 보이구요. 옥수수가루와 콩가루를 섞어 가루를 뿌리고 꼬아서 튀김기름에 넣는데 튀기다 보면 모양이 흐트러져서 못난이가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못난이꽈배기로 유명한데요. 앞으로는 356일 행복한 꽈배기로 이름 지을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전 개인적으로 못난이가 맘에 든다고 했더니 못나지 않았다고 하시네요.ㅎㅎ

우리도 줄을 서서 넉넉하게 구입을 했는데요. 1개 500원. 맛을 보니 겉은 바삭하면서 안은 쫄깃함이 여느 밀가루 꽈배기와는 맛이 다르긴 합니다. 금방 튀겨서 쫄깃함이 더욱 기억에 남는 꽈배기, 오산오색시장 들리시면 맛보시길 바래요.

 

 

IMG_3801

꽈배기 살 때 가만히 있던 조카가 골목을 나오다 본 씨앗 호떡을 보고는 손을 이끕니다. 부산의 씨앗호떡은 호떡 안을 갈라서 그 안에 씨앗을 듬뿍 넣어서 주는데요. 이곳은 호떡 겉면에 씨앗을 얌전하게 올려 놓고 묻혀 놓은 것이더라구요. 먹고 싶다고 야단야단.. 그래서 결국 손안에 넣었는데요. 씨앗을 빼고 주시면 안되냐고.. 이 무슨 황당한 일이. 씨앗호떡에 씨앗을 빼면 왜 사먹는 거냐고 핀잔을 주면서. 맛있다고 달랬더니 씨앗도 먹어 보겠다고 하네요.^^ 그러더니 몇 입 먹고 “내 생애 최고의 맛”이라며 칭찬일색입니다. 달달하니 고소한 씨앗까지 씹혀서 그 맛에 반한 거 같습니다.^^

 

IMG_3804 IMG_3807

골목골목마다 테마가 있나 봅니다. 주황색길은 과일과 채소가게, 반찬가게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시장 형성시기부터 이런 테마를 갖고 골목이 형성되면 재밌었을 거 같아요. 재래시장도 떡골목, 수산물골목.. 조금씩 골목이 모여서 형성이 되어 있기는 한데요. 같은 종목별로 골목이 형성되면 고객들 입장에서는 훨씬 찾기 쉬울 거 같아요. 자주 오시는 분들은 별 문제 될 게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처음 방문하는 분들, 여행객들은 골목 찾기도 하나의 과제가 되곤 하는데 그런 문제는 아주 쉽게 해결이 되겠지요. 그래도 이렇게 복잡하게 얽힌 시장길을 따라서 가게 찾는 재미, 골목골목 누비는 재미도 있긴 합니다.

 

 

IMG_3808

다시 주차장을 향해 가는길.. 주황색 길을 찾아서 걷기만 하면 되겠지요.^^ 여긴가 저긴가 망설여진다면 상인분들께 여쭤보면 바로 알려주시지요. 이렇게 돔형의 사방 골목이 만나는 지점이 몇 군데 있는데요. 그만큼 골목이 사방으로 잘 발달되어 있어요. 첨에는 한쪽만 걸어서 시장이 이게 다인가 하면서 실망하려고 했는데 안으로 들어서니 다양한 길이 이어지더라구요. 오감행복 오산오색시장이란 수식어에 맞게 골목마다 다양한 상가들이 밀집해 있구요. 또 3.8문화야시장이나 큰장날 행사 등 시장내 다양한 행사로 고객들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이 보이는 곳이었어요.​

전국우수시장​ 박람회에 참가한 시장답게 활기찬 운영방식이나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들의 입맛에 맞춘 활발한 전통시장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모습이 엿보여서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여행길에 잠시 들러서 오긴 아쉽단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왕이면 5일장날 찾아 야시장도 보고 북적거리는 장날풍경을 보고 오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

경기도 오산시 오산동 862

031-376-4141​

오산역 1번출구에서 성호초등학교로. 차로 1.4km여​, 도보로 직선거리 700m 내

4 추천

TAG 오산가볼만한곳 오산꽈배기 오산오색시장 오산전통시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