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파주 가볼만한 곳 – 심학산 약천사

나의여행기

경기도 파주 가볼만한 곳 – 심학산 약천사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6643

 

경기도 고양 심학산 기슭에는 약천사가 있습니다. 약천사는 고려시대의 절터로 전해지는 자리에 1932년 중창된 도량으로 1995년 부터 지금의 모습으로 단장된 사찰입니다. 현재는 불교 조계종의 사찰로서 파주시 교하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이죠. 몇년 전 유명을 달리한 연예인 박용하 씨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IMG_6629

 

심학산 둘레길을 따라 올라가 약천사 마당에 서면 웅장한 약사여래좌상이 눈에 들어 옵니다. 경내를 둘러보는 동안 눈에 들어오는 것은 그것 뿐이더군요. 정식 이름은 통일약사대불로 다른 건물들에 비해 언밸런스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너무 커서 약사여래좌상과 어울린 사찰의 풍경이 어딘가 비현실적이기 까지 합니다.

 

IMG_6676

계단을 내려와 마당에 내려오면 계단옆으로 넉넉한 미소를 머금고 있는 포대화상이 있으며

 

IMG_6678

 

​약수샘 옆으로는 인연대라고 하여 자기의 소원을 써 놓은 대나무로 만들어진 쪽대들이 꽂혀져 있습니다.

 

IMG_6696

 

그런데 ​약천사에서 거대한 약사여래좌상 만큼이나 특이한 것은 대웅전입니다. 약천사는 부처를 모신 대웅전보다 지장보살을 모신 지장보전이 더 큰 절입니다. 대개 절이라고 하면 사찰의 중심건물인 대웅전부터 웅장하게 짓게 마련인데 그토록 웅장한 모습의 약사여래좌상과는 대조적으로 그 위 편에 자리한 대웅전은 초라하게 보일 정도로 작은 것이 또 한번 인상적입니다.

 

IMG_6685

 

그러면서도 약사여래좌상과 마주보고 자리한 지장보전은 대웅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규모입니다. 크기는 인간이 소망과 지향을 표현하는 한 방식이죠. 결국 이 모든 것들이 아 사찰의 지향을 알게 해주는 듯합니다.

 

IMG_6714

 

약천사는 지장보살과 약사여래의 절입니다. 먼저 지장보살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원하는 보살이죠. 석가모니불이 열반에 든 뒤 미래불인 미륵불이 출현하기까지 일체의 중생을 구제하도록 의뢰 받은 보살입니다. 민중들에게 관세음 보살과 함께 가장 많이 신앙되는 보살이죠.

 

IMG_6626

 

또 역사여래는 병을 고쳐주는 부처로서 약사신앙은 현세와 내세의 행복을 비는 기복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습니다.

 

P7150166

 

그래서 약천사는 중생이 삶 속에서 맞게 되는 108가지 고통 중에서도 가장 고통인 병과 죽음에 대한 위로를 주는 사찰입니다. 부귀영화도 좋지만 사는 동안 건강하고 죽어서는 극락왕생하는 것만큼 중생들에게 소망스러운 것은 없겠지요.

 

IMG_8640

 

그렇게 생각하고 다시한번 약사여래좌상을 보니 그 거대한 크기만큼이나 크디 큰 부처의 자비와 중생들의 고통을 향한 연민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높은 곳이든 낮은 곳이든 어디에나 내리는 햇살처럼 경내 어디서나 넉넉히 느껴지는 저 자비로운 미소와 함께.

 

IMG_8661

 

약천사 옆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 십여분 올라가면 곧 심학산 정상입니다. 심학산 정상에서는 사방이 확 트 여 한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고 멀리 김포와 임진강 유역까지도 보이죠. 조금 더 여력이 된다면 한몫에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IMG_6681

 

3 추천

TAG 파주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