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조선시대의 교육을 엿볼수 있던 죽산향교

나의여행기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조선시대의 교육을 엿볼수 있던 죽산향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 죽산향교 / 향교 /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경기도 안성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에서 올라온 물산들이 한양으로 올라가기위한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하여서는 안성장은 전국에서 가장 이름난 장 중 하나였으며 유기그릇이 유명하였는가하면  교육과 문화 또한 더불어 발전해 갔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다양한 문화유적지가 산재해있으니 그 중 하나가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지방교육기관이었던 죽산향교입니다.

유교국가였던 조선시대에 향교는  각 지방관청의 관할하에 두었던 지방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등을 지급받아 운영되며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을 담당하였었습니다.

그러던것이 고종때에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향교는 이름만 남게 되어갑니다.

그러한 서원중 하나였던 죽산향교는 1533년 중종시대에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안하고 죽산지역의 교육을 담당하기위해 창건되었었습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96

 

지금은 새로이 담장을 고치고 외삼문을 복원 옛 모습을 갖춘 죽산향교를 만나게되는데 홍살문을 지나 외상문에 이르기전 현재까지도 누구이든 말에서 내려 예를 갖추고 걸어들어가라는 하마비가 서 있습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102

 

그러한 향교에서는 1533년 창건된 이후 약 500연년의 시간이 흐린 2014년 그 긴 시간을 대변하는 나무가 먼저 반겨줍니다.  마치 오랜시간 굳건하게 이땅의 교육을 담당해왔던 그 기상을 말하듯…

 

사본 -일괄편집_IMG_0037

 

 

그러한 죽산향교 옆으로는   대한제국이 들어서면서 신교육의 장이 된 근대식교육의 현장으로 2014년의 죽산고등학교가 나란히 있어 강한 인상을 남겨주기도 하였구요

사본 -일괄편집_IMG_0099

외삼문을 통과하여 향교에 들어서면 앞쪽으로는 교육공간이  명륜당과 뒤쪽에는 제사공간인 대성전이  그 사이엔 교육생들의 숙식공간이 되어주었던 동무 서무가 전학후묘의 형식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92

 

국가에서 학전을 지급하여 그 수세로써 비용에 충당하였고  향교에서 어떤 인재를 배출하느냐가 수령의 인사에 반영될만큼 깊은 연관관계가 있었으니 수령은 매월 교육현황을 관찰사에게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한 공립 지방교육기관이었던 향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사립교육기관인 서원이 발전하면서 점점 하락의 길을 걷게됩니다. 하여서는 효종때에는 향교에 이름이 오르지 않은 자는 과거의 응시를 허락하지 않는 부흥책을 쓰기도 하였었다고 합니다.

그러한 향교에서 교육과 교화가 이루어졌던곳이 바로 이곳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의  명륜당입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70

 

그 주변으로는 얼마전에 복원하였다는  담장과  내삼문 뒷편으로 동재 서재 그리고 대성문이 들어옵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85

 

유교는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인 사상을 바탕으로 한 도덕사상으로  현대 사람들이 조선시대하면 자동적으로 떠오르게되는, 바로 그 나라에는 충성과 부모에게는 효도를 중시하는 사상입니다.

그래서는 충효를 강조한 삼강오륜이 삶과 정치 문화에 이르기까지 사회전반에 걸쳐 이루어졌으니 교육은 기본이요, 중국과 우리나라의 옛 성현에 대한 배향이 생활화되었던 조선시대 향교는 그 중심이었었습니다.

옛 안성의 중심이었던 죽산지역의 교육을 담당하였곳이 바로 이곳이었던 것입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59

 

교육이 실현되었던 명륜당 뒷편으로는 내삼문을 통과하여 대성전과 마주합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43

 

 

명륜당과 같이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성전은 5성 10철 송조6현 우리나라 18현의 위패가 봉안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배향하는 이도 찾는이도 없이 적막함만 흐르는 역사속 현장일뿐이었으니 그러한 곳에 좀 더 의미있는 생명력을 깃들게되면 더욱 특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도 있어보입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44

 

그러한 대성전 좌우로 죽산향교의 유생이 묵었을 동재와 서재가 나란히 합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48

 

예나 지금이나 나라의 흥망성쇠한 밀접한 관계를 맺었던것은 교육, 조선시대에도 그러했고 2014년 현재도 그러하고 남다른 교육열로 조그마한 영토에 비해 오랜 역사와 발전된 과학을 이루어낸 우리의 모습이 비쳐져옵니다.

 

사본 -일괄편집_IMG_0053

조선시대의  교육의 흔적을 마주할 수 있는 죽산향교는  1983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 26호 지정되었습니다.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314

2014-11-30 18;09;09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안성여행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죽산향교 향교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