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가평 가볼만한곳 – 야생화탐사 화야산

나의여행기

경기도 가평 가볼만한곳 – 야생화탐사 화야산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SAM_1049

평소 꽃과 숲을 무척 좋아하는 저는 그 취향을 살려 꽃과 숲을 테마로 여행과 나들이 코스를 즐겨 떠나게 됩니다.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 가고 있는 이 계절에도 계절에 맞게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들을 찾아 특히 나들이 코스를 잡게 되는데요.

가평의 화야산도 그런 꽃들을 탐사해 보기 좋은 곳으로 특히 시원한 계곡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이 계절에 찾아가 보기 좋은 곳중 한 곳입니다.

 

SAM_1047

연분홍 고운 색감의 줄딸기 꽃들이 산 입구부터 피어있는 화야산은 가평의 멋쟁이산으로 통하는 해발 755m 정도로 당일로 올라보기 좋은 산 중 한곳입니다.

경기도 가평군 외서면과 설악면, 양평군 서종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청평댐 남쪽 쯤으로 위치를 연상해보시면 그리 멀지 않은 곳이며

찾는 이들도 그리 많지 않아서 다른 곳보다 한가롭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SAM_1065

저는 야생화와 숲을 탐사하기 위해 갔던 곳이었는데 곳곳에 어찌나 많은 계절꽃들이 피어있던지 참으로 꽃구경 한번 잘 했던 산이기도 했는데요.

수형이 특히 우산모양이라 잘 알아보기 쉬운 노린재나무들도 향기좋은 흰꽃들을 가득 피워내고 있었습니다.

초입부터 시원한 계곡물소리를 함께 할 수 있는 화야산은 계곡길을 올라 주능선에 오르면 청평호를 바라보며 산행할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청평으로 갈 때 강 건너에 길게 이어지는 산 중 가장 높은 산이 바로 화야산이라고 하네요.

SAM_1050

이 꽃은 화야산 중간에서 담은 산사나무꽃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유명한 술이름인 산사춘으로 더 잘 알고 있는 나무이기도 한데요.

산사나무는 배나무과로 가을이면 꽃이 진 자리에 빨간 사과를 닮은 열매가 열려서 산에 나는 사과 같다고 해서 산사나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SAM_1073

화야산 중턱쯤 어느 사찰 앞마당엔 부처님오신날이면 어찌 그 때를 알고 정확히 피어난다는 부처님 머리모양을 닮았다는 불두화도

주렁주렁 나무 가득 달려 있어서 싱그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꽃에 담긴 이야기, 전설까지 함께 해보면 꽃을 찾는 나들이가 더 즐거워지는 듯 합니다.

 

SAM_1075

화야산 정상까지 약 3.5km라 그리 쉬운 코스는 아니었는데요.

그래도 산은 크게 돌이 많은 돌산과 흙이 많은 육산으로 나눌 수 있는데 화야산은 육산이라 어느 코스를 택해도 4시간 안밖의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화야산 산행의 시작점은 북한강 대성리역을 중심으로 큰골이나 사기막에서 시작하거나 설악면 솔고개 또는 안골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SAM_1076

중간중간 산림청에서 달아놓은 나무수종을 알려주는 표시가 숲탐사를 겸해서 온 이들에겐 좋은 이정표가 되어주기도 했습니다.

박달나무는  예로부터 우리민족이 매우 신성시해오는 나무이기도 한데요.

건국신화에도 단군왕검이 박달나무 아래서 신시를 열었다고 전해지는 나무로 물에 가라앉을 정도로 무겁고 단단하여

홍두깨·방망이로도 많이 이용되는 나무입니다.

요즘 한참 스포츠로 야구인기가 뜨거운 계절이기도 한데요.

야구방망이를 만들 때 많이 쓰이는 나무가 바로 이 박달나무이기도 합니다.

 

SAM_1078

이 계절에 숲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나무중 하나가 병꽃나무입니다.

꽃모양이 병모양을 닮아서 붙어진 이름인 병꽃나무들의 고운 꽃들은 오월에 산이나 숲을 찾아보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수종중 하나라 잘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SAM_1077

산행코스가 비교적 외길로 되어 있어서 길을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시원한 계곡물소리도 배경삼아 주어 꽃숲탐사하러

가보기 좋은 곳이 화야산인 듯 합니다.

조금 더 이른 봄 계절에 가보면 숲속의 귀부인이라는 얼레지 군락을 볼 수 있다고 해서 내년엔 조금 더 이른 봄에 찾아가 보려고 합니다.

꽃숲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야생화 탐사로 근교에서 찾아가 보기 좋은 곳이 화야산인 듯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