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의정부 가볼만한 곳 – 의정부성당

나의여행기

경기도 의정부 가볼만한 곳 – 의정부성당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1772

 

긴 세월 불교와 유교 전통을 이어온  우리나라에서 종교 문화재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사찰이나 사당을 떠올리게 됩니다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카톨릭 200년 개신교 100년이라는 우리 기독교의 역사 역시 불교와 유교 못지않은 천착을 우리에게 가져왔습니다. 특히 기독교 관련 유적은 대개 우리 근현대사와 맞물려 형성된 것들이기에 그만큼 현재를 사는 우리들과 더욱 밀접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IMG_1785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2동에 있는 의정부성당이 그런 곳 중의 하나입니다. 한국전쟁은 한민족임에도 서로에게 총을 겨눠야만 했던 슬픈 기억이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서로 죽고 죽이는 참상을 초래했으며 고향을 등지고 가족과 친구, 재산 등 많은 것을 잃어야만 했죠.

 

IMG_1790

 

그래서 슬픔에 빠진 사람들은 선교사들이 전해준 기독교라는 종교를 더 의지하게 됐고 한국전쟁 직후 우리나라에서 기독교가 급격히 퍼진 데에는 이런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의정부성당은 그런 한국인들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60여년전 미군의 헌금으로 지어진 성당입니다.

 

IMG_1808

 

초여름 어느날 의정부성당을 찾았습니다. 1953년 지었음을 알리는 정촛돌이 선명합니다. 현재 천주교의정부교구 주교좌성당이기도 한 의정부성당은 경기북부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입구를 들어서자 마자 아담한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성당 벽을 타고 올라간 담쟁이들에서 짧지 않은 세월동안 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음을 알 수 있구요.

 

IMG_1792

 

막눈이 보기에는 다른 성당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지만 양옥성당의 원형이 잘 보존돼어 있어 우리나라 성당 건축의 변화를 연구할 수 있는 자료로 가치가 높으며 그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9호로 지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IMG_1778

 

고개를 들어 위를 보면 성당 꼭대기에는 십자가탑이 있고 그 아래로 창과 스테인드글라스가 있으며, 그 밑으로 ‘IMMACULATE HEART OF MARY’ 즉 ‘하자 없으신 성모성심 교회’라고 적힌 돌패가 박혀 있습니다.

 

IMG_1780

 

천주교에서 ‘성모성심(Sacred Heart of Mary)’이란 하나님을 향한 순결한 사랑, 외아들 예수를 향한 모성애, 인간들을 향한 연민 등 성모 마리아가 지닌 내면적 아름다운 마음을 가리키는 말로 성모의 사랑을 상징하는 것이죠.

 

IMG_1784

 

그렇게 보니 성당을 둘러싸고 있는 담쟁이 넝쿨조차 성모 마리아의 사랑을 상징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인상 깊었습니다. 수십년 세월동안 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성모님의 위로를 구하고 또 위로 받은 힘으로 살아 갔겠지요. 그 소원 하나하나가 저 벽돌처럼 하나씩 쌓여 오늘의 이 성당을 더욱 소중하게 만들고 있는 것일 겝니다.

 

IMG_1787

 

성당 뒤편으로는 작은 길이 나 있습니다. 이 길은 ‘십자가의 길’로 신자들이 묵주를 들고 묵상하며 걷는 길입니다. 초여름의 나무들은 그늘을 만들어 순례자의 더위를 숨겨주고 또 꽃과 풀들은 눈과 코를 씻어 생각을 맑게 해주는 듯합니다. 싱그럽습니다.

 

IMG_1811

 

돌아나오면서 입구 왼쪽 편에 서 계신 성모상 앞에 잠시 머물렀습니다. 마치 성인의 뒤에 비치는 후광, 즉 광배처럼 큰 소나무가 성모를 뒤에서 감싸 안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 밑으로 놓인 장미꽃과 초들이 있습니다.

 

IMG_1800

 

장미는 성모님을 향한 신도들의 사랑과 존경의 표시일 것이며 양초는 예수의 사랑을 상징하는 것이죠. 양초는 자신의 목숨을 버림으로서 우리의 죄를 사하신 예수처럼 자신을 스스로 태워 세상을 밝힌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래서 어디에 계시든 성모상 옆에는 반드시 초가 타고 있기 마련인 것이죠.

 

IMG_1794

 

은총을 가득히 입으신 마리아여, 기뻐하소서.
주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마리아께 나신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하느님의 성모 마리아여
이제와 임종시에 우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잠시 그 앞에서 성모송을 암송하며 묵상했습니다. 성모와 소나무, 그리고 장미와 양초. 그 모든 것들에 담긴 의미와 그것들이 어울린 모습이 어쩐지 푸근하기도 하고 또 아름다워서 가슴이 뭉클합니다.

 

IMG_1805

 

의정부성당으로 가는 길은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3번 출구로 나와 300m쯤 가면 됩니다. 찾기 쉽습니다. 의정부성당은 로마의 성베드로 대성당이나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처럼 화려하고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아주 작고 소박하죠. 그러나 소박해서 더욱 친근하고 아름다우며 무엇보다도 한국전쟁 직후의 그 어렵고 힘들던 시절 사람들 곁에서 위로가 되고 안식이 되어 준 곳이라는 점에서 그 어떤 크고 화려한 성당보다 우리에게 더욱 소중하고 의미있는 곳입니다. 꼭 천주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가끔은 타박타박 걸어 찾아볼 일입니다. 힘들고 지친 자들이여 내게로 오라는 그 분의 초대는 언제나 유효하기에.

 

IMG_1818

 

주교좌 의정부성당
경기 의정부시 신흥로265번길 27

 

IMG_1816

0 추천

TAG 의정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