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하루코스로 즐기는 안성여행/칠장사/체험(은세공 반지 만들기)/태평무/남사당 놀이 한마당/안성시티투어/경기도 안성 가볼만한 곳

추천여행기

하루코스로 즐기는 안성여행/칠장사/체험(은세공 반지 만들기)/태평무/남사당 놀이 한마당/안성시티투어/경기도 안성 가볼만한 곳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2015.05.16 하루코스로 즐기는 안성여행

하루코스로 즐기는 안성여행

칠장사/중식(장터 국밥)/체험(은세공 반지 만들기)/태평무/남사당놀이 한마당/안성시티투어/경기도 안성 가볼만한 곳

Photo travel stores2

안성은 서울 강남에서 출발하면 차로 한 시간 거리이다.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평택-음성 간 고속도로 등 3개 노선이 안성을 지나고 있어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가족 연인 친구와 신명 넘치는 남사당놀이 한마당에 화려한 우리 춤의 향연 태평무 등 최고의 전통문화 공연을 즐기며 하루 코스로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조선 시대 전국 3대 장으로 명성을 떨쳤을 만큼 역사가 오래된 안성 오일장(2, 7일) 미리내 성지 안성 팜랜드 허브마을 금광호수 고삼호수 드라이브 등 관심을 가져보면 
의외로 가볼 만한 곳이 많은 곳이다. 안성을 여행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안성맞춤의 도시답게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안성 시티투어를 운영하고 있어 주말에 찾는다면 안성에 가서 무엇을 보고 먹고 즐길 것인지 고민할 필요도 없다.

안성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공연과 문화관광 체험 먹거리 등을 골고루 알차게 포함해 성인 1인 25,000원 어린이 24,000원에 다녀올 수 있으니

공연 한번 관람하는 것만으로도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특별한 가격이다.

_DSC2720
빛바랜 단청이 세월의 무게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칠장사 대웅전  


안성에 도착하니 해설사가 함께 타 칠장사로 이동하는 도중 안성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칠장사에서는 올해 팔순이 되었다는 해설사가 우리를 기다리고 계셨다.
시간이 넉넉했다면 칠장사 구석구석을 함께 돌아보며 열정적으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셨을 텐데
주어진 짧은 시간을 안타까워하시며 다음에 개별적으로 오면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겠다고 하시는데 에너지 넘치는 멋진 분이셨다.

_DSC2676

_DSC2689확장해 조성 중인 나한전 
 
 칠장사 선덕여왕 5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하였고 고려 시대 혜소국사가 중창한 사찰로 고려말 왜적의 피해가 극심할 때

충주 개천사에서 보관하던 나라의 사서(史書)를 이곳 칠장사에 옮겨 8년간 비장해 소실을 면한 일이 있다.

조선 선조의 부인 인목대비는 인조반정으로 복위되자 당쟁으로 억울하게 죽은 아버지 김제남과 아들 영창 군을 위해 칠장사를 자주 찾았는데

그 때 인목대비가 자신의 한스러운 심정을 토로한 시가 친필 족자(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전해오고 있다.

임꺽정이 보릿고개 때 이곳에서 쌀을 나누어 주었다는 이야기, 궁예가 10살 때 까지 이곳에 살며 활 연습을 한 활터와 어사 박문수가 과거 보러 갈 때

 이곳에 머물며 어머니가 준비해 준 산자를 나한전에 올리고 기도해 장원급제했다는 등 많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절에는 어사 박문수의 길도 있고 지금도 수험생을 둔 부모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나한전을 증축해 조성하고 있다.

_DSC2696
칠장사 나한전

_DSC2709
@안성 칠장사


 칠장사는 규모가 크지 않지만, 칠현산의 울창한 숲에 폭 안기어 소박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산책 삼아 가만가만 걸어 다니며 찬찬히 눈여겨봐야 할 보물들을 많이 간직하고 있는 명찰이다.

_DSC2745
칠장사 철당간지주(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9호)

이곳의 철당간은 칠장사 지형이 마치 배 모양과 같은 형국이어서 이 당간을 돛대에 비유해 세웠다는 풍수설에 관련된 전설을 지니고 있는
전국을 통틀어 몇 안 되는 철당간 중 하나다.
그중 청주 시내의 용두사 터 철당간과 계룡산 갑사의 철당간이 유명하다.
용두사 터 철당간은 조성연대와 철통의 척수가 새겨진 명문이 있어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_DSC2747
@안성 맞춤랜드 공예센터

이날 체험으로는 안성 맞춤랜드 공예문화센터에서 은세공 반지 만들기를 해 보았다.

각자의 손가락 사이즈를 재고 뚝딱뚝딱 망치질로 자신만의 모양을 넣고 구부리고 두드려 예쁘게 완성해 가져간다.

1
은세공 반지 만들기 체험

3
중식-안성장터 국밥

체험을 마치고 점심은 안성장터 국밥이다. 안성장은 조선 시대 대구장 전주장과 함께 조선 3대 장으로 불릴 만큼 컸으며 소를 사고,파는 우시장으로도 유명했다.

안성장을 떠돌던 장사꾼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음식이 바로 장터 국밥이다. 

4대를 이어온 손맛에 푸짐한 재료와 안성 한우로 맛을 내 얼큰하고 진한 국물의 장터 국밥과 부드럽고 쫄깃한 소머리 수육의 맛은 지금껏 먹어본 맛 중 최고였다.

보약 한 첩 먹은 듯 든든해져 나오는데 진공으로 포장해 판매하고 있다기에 반갑게 식구들 저녁으로 사 들고 왔다.

_DSC3034
태평무 전수관

태평무 전수관은 평생을 전통무용에 몸담아 온 강선영 선생에 의해 전통문화를 올바로 전승 보존하고 재능있는 춤꾼들을 발굴 양성하여
개방화된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그의 고향 안성에 개인재산을 털어 완성한 문화공간이다.
태평무(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는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내용의 전통춤으로 우리 민속춤만의 흥과 멋을 지닌 화려하면서도 기품이 느껴지는 춤이다. 

_DSC2807
화려하면서도 우아한 부채춤

_DSC2848

_DSC2862

장고춤

매주 토요일 태평무전수관에서 펼쳐지는 토요전통무용 상설무대는 청소년부터 일반인 외국인에 이르기까지 우리 춤을 쉽게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태평무 부채춤 장고춤 즉흥무 한량무 등 다양한 춤사위를 선보인다.

운영기간:매년 4월~9월(매주 토요일)

_DSC2865
우리 민속춤이 지닌 정중동의 흥과 멋을 지닌 태평무

_DSC2984

_DSC2994

흥이 고조에 달한 북춤

 

_DSC3035▲무당춤

_DSC3299
@안성맞춤랜드

 안성맞춤랜드는 10만 평이 넘는 부지에 안성을 대표하는 바우덕이풍물단의 남사당 공연장, 천문과학관, 공예문화단지, 수변공원, 사계절 썰매장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즐길 거리가 모여있는 곳이다. 안성은 이곳에 안성맞츰 캐릭터 빌리지로 숙박시설과 캠핑시설을 갖추고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1박 2일의 관광산업을 만들 예정이라고 한다.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걸어서 이동하며 다양한 전통문화를 접하고 체험하기에 좋아서 안성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아이디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면 좋을 것 같다.

_DSC3294
바우덕이 풍물단의 남사당 공연장

남사당이란 조선 후기 장터와 마을을 다니며 춤과 노래, 곡예를 공연했던 단체로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연예집단이다.

 바우덕이는 조선 고종 때의 실존인물로 남사당패에서 뛰어난 미모와 온갖 기예로 여자로서는 최초로 15세에 안성 남사당의 꼭두쇠(우두머리)가 되어 남사당패의 전성기를 이루어낸 인물이다.

당시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하고 있었는데 바우덕이의 안성 남사당패가 최고의 공연을 펼쳐서 노역자들을 기쁘게 해주었고

흥선대원군은 감사의 표시로 당상관 정3품의 벼슬에 해당하는 옥관자를 수여하였다.

_DSC3277
어름(줄타기)

_DSC3302
바우덕이의 어름(줄타기)

현재까지 풍물, 어름(줄타기), 살판(땅재주), 덧뵈기(탈놀이), 버나(대접 돌리기), 덜미(인형극) 등 6마당과 10여 가지 세부 기예가 전승되고 있다.

현재는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단으로 재창단되어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남사당 상설공연은 매년 3월말~11월(매주 토.일요일)에 만나볼 수 있다.

_DSC3283
어린아이를 위에 태우며 노는 기예-무동놀이
 
 맨 위에 올라타고 있는 아이가 가장 어린아이로 작년에도 보았는데 이제 7살이 되었다.

 아슬아슬한 마음에 가슴 조이며 보고 있노라니 저 어린아이가 어떻게 이런 훈련을 다 견디고 해냈을까 싶었다.

어린아이건 어른이건 스스로 좋아서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이 아닐까 싶다.

_DSC3303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민속인형극 꼭두각시놀음을 남사당 용어로 덜미(인형극)라 부른다.

_DSC3288
뒷풀이

공연은 관객과 함께 공연자가 풍물을 울리며 우리 가락의 흥에 맞추어 다 같이 덩실덩실 춤을 추며 취해보고 풍물 단과 함께 기념촬영 하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여행지정보및찾아가기-1

2015 스토리가 있는 안성 시티투어 예약 및 접수 할 수 있는 곳

*안성 문화관광 홈페이지☞ tour.anseong.go.kr

☎031-678-2495

*로망스 투어☞ tour.anseong.go.kr

☎02-318-1664

*(주)테마캠프여행사http://www.themecamp.co.kr

☎02-735-8142~3/031-678-2492 

참가 비용:어른 25,000원/어린이 24,000원

*왕복차량비,중식,여행자보험,체험비용,입장료,문화관광해설 서비스,인솔비용 등

탑승장소:서울 광화문 사거리 동화면세점 앞(07:30)

양재역 서초구청 앞 마을버스정류장(07:50)

경부고속도로 부산방면 죽전간이버스정류장(08:10)

하차장소: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죽전간이버스정류장(19:00)

양재역 서초구청 앞 마을버스정류장(19:30)

서울 광화문사거리 동화면세점 앞(20:00)

안성장터:경기도 안성시 도기동/☎031-674-9494/010-345-2487

*소고기국밥 5,000원/소머리수육 25,000원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로 399-18(칠장리)/☎031-673-0776

0 추천

TAG I경기도여행 경기도 안성 가볼만한곳 안성국밥 안성바우덕이풍물놀이 칠장사 태평무 하루코스로 즐기는 안성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