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화성의 아름다운 어촌, “궁평마을”

추천여행기

경기도 화성의 아름다운 어촌, “궁평마을”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제 머리 속 서해안의 이미지는 아름다운 낙조와 솔숲, 싱싱한 해산물 이런 것들입니다. 경기도 화성의 궁평리 마을도 크게 다르지는 않은데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더 좋은 서해안 어촌 마을이 아닐까 싶습니다.

8

지난 주말 궁평항에 다녀왔습니다. ‘궁평리’라는 지명이 옛날 국가(궁)에서 관리하던 땅이 많아서 궁평이라 불리던 것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이야기를 해 주시는 마을 분들 자부심이 대단했습니다.

6

꽃게, 바지락, 낙지로 유명한 서해안답게 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저도 몰랐는데 한국의 서해안 갯벌이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힌다고 하네요. 그 나머지 4곳은 어딜까 문득 궁금해집니다. 원래는 갯벌 체험을 하려고 갔었는데 물때를 못 맞춰서 궁평마을 앞바다 구경만 했습니다. 궁평어촌체험마을 홈페이지를 보면 갯벌 체험이 가능한 <물때 시간표>가 있어요. 미리 확인하시고 시간을 맞춰 방문하시면 저처럼 모처럼 갔는데 갯벌 체험을 못 하는 그런 일은 없겠죠?

궁평어촌체험마을 홈페이지: http://vill.seantour.com/

10

작은 낚시대며 그물망을 들고 가족단위로 와서 옹기종기 앉아 이렇게 물고기며 게를 잡는 모습이 정겨웠습니다.

 

13

인근에 궁평항수산물직판장이 있었어요.서해안에서 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보고 구입할 수가 있다는 건 어촌 관광의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11

궁평마을 이장님이신가 그랬는데요.. 직접 마을 소개도 해 주시고, 직판장 안내도 해 주셨어요.

1422

판매도 하고, 직접 그 자리에서 회 떠주면 먹을 수 있는 식당도 직판장 내에 있었습니다. 각종 해산물들이 즐비했는데 자연산 대하가 제일 눈에 들어왔구요.

21

아니 글쎄 벌써 전어가 나왔더라구요. 전어는 가을이 제철 아니었나요? 제가 카메라에 예쁘게 담질 못했네요.

24

부지런히 손으로는 물고기 자르면서 손님 응대하시느라 바쁜 상인분들.. 올해 서해안 고기잡이가 풍어를 이뤄서 많은 분들이 서해안으로 찾아오셨으면 좋겠어요.

18 19 20아줌마인 저는 각종 젓갈류와 게장 등을 사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아이스박스를 안 갖고 가서 현장에서만 즐겼습니다. 마침 제가 궁평에 갔던 날이 최고 무더위를 기록한 날씨였기 때문에 젓갈류도 사갖고 오기엔 좀 조심스럽더라구요.

25

꽃게튀김, 새우 튀김 참 좋아하는데, 그 더운 날씨에도 튀김요리해서 파시는 분들 보니 어찌나 마음이 짠하던지요.

2

궁평마을 체험안내를 해 주는 사무실이 있어요. 근데 이 건물 외경이 예사롭지 않죠?

3

건물 외벽 전체에 화려한 디자인의 그림이 뒤덮고 있기에 눈길이 갔는데 이장님께서 이 그림을 그려 주신 분이 대단한 화가라고 소개해 주시더라구요.

4

그래피티 아티스트, 윤협 작가이라고 합니다. 싸인 보이시나요? 전통색인 오방색을 사용해 화성이 시화인 ‘개나리’와 ‘봄’을 소재로 새로움, 희망, 생복, 생명력을 그렸다고 하는데 푸른 선들은 아마도 바다가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역동적인 그림이지요.

26

해산물 직판장 앞쪽에 대형 공연 이나 행사를 할 수 있는 무대와 공연장이 있었습니다. 마침 매주 상설로 열리는 예술 공연이 열리고 있었어요. <심청전>을 각색한 재미있는 연극공연이 진행되고 있었서 잠깐 앉아 부채질하며 재미있게 관람했어요. 뺑덕어멈 저 포스 좀 보셔요. ^^

12

궁평마을은 쓰레기를 되가져가는 분들에게, 쓰레기 양에 따라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드리고, 마일리지에 따라서 김 같은 해산물을 선물로 주셨어요. 처음 가 본 궁평마을이었지만, 이런 소소한 것들 때문에 마음이 푸근해진 여행이었습니다. ‘사람이 먼저인 화성’ 맞죠?

매번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 스쳐 지나가기만 했던 화성인데 화성이라는 지역이 행정구역적으로도 규모가 굉장히 크고, 농업이 매우 발달했으며, 또 문화관광지로 매력적인 장소도 꽤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궁평항 인근 전곡항에서부터 이곳 궁평마을까지 2015 화성 해양페스티벌이 열려요. 그때 맞춰 방문해 보신다면 많은 축제 프로그램으로 더욱 풍성한 체험 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5-07-18 09;46;45

 

 

 

 

 

 

 

 

0 추천

TAG 2015 화성 해양페스티벌 갯벌체험 경기도 화성 가볼만한 곳 궁평마을 궁평항 윤협 해산물직판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