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화성)융·건릉, 솔향 가득한 산책로

추천여행기

(화성)융·건릉, 솔향 가득한 산책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시원한 여름속으로

·건릉,  소나무 숲길 걸으며

울창한 소나무 사이로 난 오솔길을 걷는 일은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조선 22대 왕 정조의 숨결이 살아있고 멋진 소나무 숲길을 걸을 수 있는 곳, 경기도 화성 융·건릉으로 가보자.

 

IMG_5819

 

‘내가 죽거든 현륭원(융릉의 이전 이름) 근처에 묻어주오’ 정조가 체제공에게 부탁한 말이다.

정조는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맏아들로 나이 7세에 세손에 책봉되고 10세에 아버지 사도세자의 쓰라린 죽음을 목격한다. 아버지를 잃고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의 후사가 되었다가 영조가 승하하고 1776년 왕위에 오른다.

 정조는 왕위에 올라 49세로 승화할 때까지 불꽃같은 삶을 정치 계혁에 바치며 정약용과 함께 수원화성을 건설해 당쟁을 종식시키고 새로운 국가 건설을 꿈꾼다. 부모에 대한 효심도 지극해 원래 동대문 밖 배봉산에 있던 융릉을 화성시 화산으로 이장해 지극정성으로 참배했고 그도 아버지 곁, ‘건릉’에 묻힌다.

‘융·건릉’은 사도세자와 헌경왕후 혜경궁 홍씨가 합장된 ‘융릉’과 정조와 효의 황후 김씨가 합장된 ‘건릉’이 모여져 붙인 이름이다.

IMG_5814

융·건릉의 능역으로 들어서면 울창한 소나무 숲길이 이어지고 곧 두 갈래 길을 만난다. 어느쪽을 먼저 갈까 두리번 거리다보면 들어가는 사람들 거의가 오른쪽 길로 먼저 향하는 걸 알 수 있다. 융릉, 사도세자 능이다.

능역 입구에서 융릉까지 가는길 옆으로 펼쳐진 멋지고 키가 큰 소나무 숲 아래에는 돗자리를 깔고 옹기종기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IMG_5823

소나무 사이로 묘역이 보이기 시작하고 묘내수가 흐르는 금천교를 지나면 홍살문, 정자각과 능선이 보이며 묘역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홍살문을 넘어 정자각까지 가는 길을 ‘참도’라 하는데 왕이 걷는 길이고 한 단계 낮은 길은 대신들이 걷는 길이다. 능 주변으로 넓게 빨간 울타리가 단아하게 쳐져있다.

울타리 너머 다소 멀리 보이는 융릉은 왕릉과 같은 화려함을 자랑한다. 참배하고 나니 수원화성에서 보았던  작은 뒤주가 생각이 나 잠시 우울해진다.

IMG_5831

IMG_5855

융건릉의 주 산인 화산은 천년 만에 만날까한 최고의 명당이라고 한다. 그에 걸맞게 능 뒤에 나 있는 산책길로 들어서면 수원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사계절 경치가 모두 아름답지만 특히, 겨울철 눈 온 뒤의 경치가 장관이다. ‘화성팔경 가운데 제1경인 융건백설이 바로 능역에 빽빽이 들어선 노송 위에 백설이 쌓인 빼어난 경관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IMG_5847

 

IMG_5846

IMG_5843

 

잔잔한 야생화를 보며 숲길을 걷다보면 융릉과 비슷한 능이 보이기 시작한다. 정조의 묘인 건릉이다. 건릉에서 정조와 그의 충신이었던 정약용을 생각했다. 그들의 개혁정치가 좀 더 오래 계속되었다면 조선, 그리고 우리나라의 미래가 어찌 되었을까 생각하며 아쉬운 맘으로 건릉을 걸어 나온다. 능 입구로 나오는 길은 소나무와 갈참나무가 우거진 넓은 길로 한참을 걸어 나온다.

IMG_5849

IMG_5837

융·건릉을 둘러싼 산책길은 3,04km로 수목원에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훌륭하다. 융·건릉에서 참배하고, 산책길 걷고, 소나무 숲에 돗자리 깔고 쉬면 하루 종일 보내도 지루하지 않겠다. 더운 여름, 그곳은 솔향이 가득한 시원한 바람이 하루종일 솔솔 불어댈 것이다.

 

IMG_5866

IMG_5841

*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입장료는 1000원이다. 융·건릉 앞에 주차장이 있으며 식당은 많이 있으나 묵을 곳은 없다.

-주변 가볼만한 곳으로 용주사와 수원화성이 있다.

 

0 추천

TAG 융건릉 화성 가볼만한 곳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