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8월에 가볼만한 곳..매향리평화예술제..죽음의 땅을 희망의 땅으로~

추천여행기

8월에 가볼만한 곳..매향리평화예술제..죽음의 땅을 희망의 땅으로~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DSC03029

“만물은 영혼을 가지고 있다.

나는 폭격 연습으로 갯벌에 쳐박혀 녹슬어가는 폭탄이 너무나 안쓰러웠다.

그래, 날고 싶으면 날아가라고 날개를 달아 주었다.

기왕이면 먹고 싶은 밥 실컷먹고 건강하게 날으라고 숟가락, 포크, 나이프로 날개를 만들었다.

녹슨 고철 덩어리에 반짝이는 눈부신 스텐레스 날개를! 매향리에도 이런 눈부신 평화가 오길 갈망하며,”

-폭탄날개 작가의 말 中에서-

DSC03007

평화로운 이 곳에 미군 사격연습이 시작된 것은 6.25 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으로

1953년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해 ‘쿠니사격장’이 생긴이래 2005년 폐쇄되기까지 54년 동안 미공군 국제사격장으로 사용되었다.

1일 평균 11.5시간, 15~30분 간격으로 1일 600회 이상 사격이 진행되었는데 주간 뿐만아니라 야간에도 훈련이 계속되어 사격장내 농지에서 농사를 짓거나 바다에 나가 일을 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사람들이 많았다.

1차 폭격대상이던 구비섬은 사라지고 짙푸른 녹음을 자랑하던 ‘농섬’의 크기도 1/3로 줄어들었다.

 

그 동안 죽음의 땅에서 벗어나려는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2000년 A-10의 오폭 사고로 주민들이 부상을 입으면서 매향리 문제가 수면위로 올라오게 되었고 2005년 8월에 사격장이 폐쇄되어 비로소 포탄과 소음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DSC03022

(종탑조차 세울 수 없었던 매향리교회)

“사는게 사는게 아니었죠, 섬으로 들어갔다가 포탄맞아서 다리가 절단되었고, 임신하면 포탄소리에 경기 일으켜서 낙태되어 버리고…”

-KBS 뉴스 인터뷰 중에서-

DSC03048

매향리라는 마을은 원래 고온포(古溫浦) 라고 했는데

전설에 의하면 서원과 구장이라는 두 문장가가 마을 이름을 지을 때 서원은 매(梅)자를 구장은 향(香)자를 짚어서 매향이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한다. 연암 박지원이 ‘노후에 낙향하여 살만한 땅’이라고 했을 만큼 살기좋은 마을이었다.

DSC03034

DSC03038

옛 미 공군 매향리 사격장이 유소년 야구단지로 조성되며 역사박물관, 조각공원, 매화나무 숲등으로 이루어진 평화생태공원은 2017년말 완공을 목표로 조성될 예정이다.

DSC03062

(고온선착장)

마도요, 저어새, 청둥오리, 큰고니, 노랑부리백로, 검은머리 물떼새등 많은 새들이 날아오고

갯벌엔 방게, 바지락,고둥등 풍부한 생물들이 살고 있다.

 

DSC03016

(포탄의 폐허에도 평화의 꽃이 핍니다.)

뉴스에서 간간히 접했던 이 곳을 직접 보고 돌아오니 마음이 먹먹했습니다.

나라를 잃어 식민지 백성으로 핍박을 받는 시대엔 독립운동이나 항일이라는 눈에 보이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강대국의 심부름꾼을 하며 국민이 죽거나 다쳐도 오히려 겁을 주거나 입단속에  급급했던 부끄러운 시대엔

온 국민이 눈이 멀어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도 이어지는 현실이 너무 서글프지만 이젠 희망을 품어 봅니다.

 

*여행순서:

‘매향리 역사관’에 들러 전시물들과 매향리 교회를 돌아보고 ‘고온항’으로 이동해서

물이 빠진 시간이라면 갯벌 탐사를 하면 좋고

물이 차있는 시간이라면 넘실거리는 바닷물과 저멀리 보이는 ‘농섬’과 근사한 낙조를 감상.

자전거를 타고 궁평항까지 건너가도 좋습니다.

*쿠니사격장 폐쇄 10주년 기념 매향리 평화예술제

2015년 8.29,

매향리 미군부대 반환공여지 일대에서 쿠니 사격장 폐쇄 10주년을 기념하여

매향리 평화예술제가 열린다,

평화힐링 콘서트, 평화조각 공모전, 청소년 그림엽서전, 평화의 숨결 사진전, 문화예술인 및 전문 단체 공연등이 펼쳐질 예정.

(평화를 향한 몸짓이 벌써 십년째, 많은 이들이 찾아서 평화를 위한 염원에 동참했으면 좋겠습니다.)

 

*매향리역사관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기아자동차로 199 (매향리 606-4)

수원역에서 봉담-발안-조암행 버스타고 조암터미널 하차 → 고온리행 버스 (1시간 간격) → 매향2리 정류장 하차

 

 

 

 

1 추천

TAG 8월가볼만한곳 8월에의미있는여행지 8월축제 매향리 매향리역사관 매향리평화예술제 쿠니사격장 한국관광공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