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다산유적지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추천여행기

다산유적지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다산유적지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이날 목적지는 능내역이었다.맘 먹고 멀리까지 나왔는데 한곳만 둘러보고 간다면 왠지 허전하고 주변관광지를 둘러보는게 버릇이 된지 오래다.

이날 여행코스는 능내역→다산유적지→다산생태공원→고구려대장간마을까지 둘러보는 일정이었다.

날이 너무 더워 일정을 다 소화하는데 약간 버겁긴 했지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실학자의 숨결과 발자취를 따라 가는길과

고구려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역사기행이라는 거창한  목적이 있었으니 마다 할수가 없었다.

 

DSC_6433

 

▲다산문화관 내부

능내역에서 자동차로 5분거리인 이곳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11에 위치한다.

남양주 출신 조선의 대표적인 실학자인 정약용선생의 위민정신과 전통문화를 계승하고자 건립되었다

유적지 내에는 그의 생가인 여유당과 다산 문화관,다산기념관​,다산동상,사당,다산선생묘등이 있다.

 

 

DSC_6444▲다산 동상


다산문화원에는 그가 저술한 수 많은 저서들이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다산 기념관에는 수원성 축조과정에서 씌였던 거중기,​녹로와 유배생활을 보냈던 다산초당의 축소된 모형등을 전시하고 있다.

다산 동상 주변에 그가 아이들에게 보낸 편지들이 전시되어있는데 그 글귀를 한줄한줄 따라 내려가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눈물이 주르륵 ~~~부모의 마음이 다 그렇겠지만 자식에 대한 깊은 사랑이 나에게 전해졌다.

 

DSC_6446

 ▲다산 기념관

다산의 대표 서적인 「목민심서」 「경세유포」 「흠흠신서」 사본이 전시되어 있고 ​

수원화성을 축조할때 사용하였던 거중기 실물크기 1/4크기의 거중기와 1/2크기의 녹로가 전시되었다.

DSC_6448

▲사당(문도사)

자물쇠로 잠긴 사당은 담장 너머로 살짝 엿볼수있었다.

사당은 본래 제를 지내고 위폐를 모시는 장소로 이곳 문도사 역시 다산의 영정을 모시고있는 곳이다.

다산선생묘로 향하는 길목에 쉼터가 자리한다.

 

DSC_6449

커다란 느티나무 그늘이 얼마나 시원한지 나무 그루터기에 앉아 한숨 쉬며 그가 실천했던 사상과 학문을 다시한번 되세기는 것도 좋을듯 하다

그게 어렵다면 그냥 가족들과 편하게 쉬는것도 좋다.방학때 아이들과 갈만한곳으로 추천하고싶 은 곳이다.

DSC_6450

▲다산생가


본래 다산유적지 입구 주차장 쪽에 있었지만 1925년 홍수로 소실된 것을 ​다산유적지 내에 복원했다한다.

사랑채와 안채로 구성된 공간은 소박하면서 전형적인 양반집 모습을 하고 있다.

DSC_6456

서재와 독서 침잠하기에 적절히 알맞고 좋다하여 여유당이라 불렀을 정도로 이곳의 풍경에서 여유가 느껴졌다

한여름날 방문을 활짝 열어 놓으면 ​푸른들판과 나무의 모습들이 마치 산수화를 걸어놓은듯하니 말이다.

DSC_6457

DSC_6468

우리 역사책에 ​등장하는 정약용 선생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실학자로 신앙과 실학사상까지 총망라하는 학자이다.

​1762년 음력 6월 16일,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아버지 나주정씨 재원과 해남윤씨의 넷째아들로 태어났다.

어릴때부터 영특해던 그는 ​어릴적부터 경전과 사서,고문을 부지런히 읽었으며 학문연구에 힘썼다.
그가 7세때 지은 산이라는 시율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렸으니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이네”에서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의 뛰어난 재능은 정조의 총애를 받게 되었으며 수원화성 축조때 사용했던 거중기와 녹로가 만들어진다

 그렇다고 그의 삶이 순탄치 만은 않았을것이다.천주교 신앙과 서양과학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체험하기도 하였으니

정조가 서거하고 순조가 즉위하면서 갖은 시련과 좌절을 맛보는 최대의 전환기인 유배생활을 하면서 학문적으로는 매우 알찬 결실의 수확기였다.

이때 500여권에 달하는 그의 저서가 완성이 되었고 유배지에서도 제자들을 모아 교육하면서 제자들의 저술작업에 참여하기도한다. ​

DSC_6473

여유당 바로 앞에 배다리가 있다.현재 남아있는 배디리는 세미원에서 두물머리 사이에 놓인 것이 특별해보이는데

이는 옛날 우리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대목이다.

정약용이 28세때 용산과 노량진 사이를 잇는 한강다리의 기초였을것이다.

DSC_6475

DSC_6476

▲여유당 앞에 설치된 배다리

 

DSC_6481

DSC_6488

▲다산 생태공원은 작은 골목길을 따라 걸어서 200m쯤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시골길이라 정겨움으로 가득하고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시원스럽다.​

단풍나무 숲속아래 잔디밭에 돗자리를 펴놓고 쉬기도 좋고 노란 금계국이 군락을 이루고 노란물결을 이루는 곳이다

  ​

다산생태공원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67 ​

 

다산유적지는 아이들과 갈만한곳으로 추천하는 곳이다.

근처에 세미원과 두물머리 등이 있고 남한강자전거도로가 있어 자전거 타기도 좋다.

또한 다산길은 총 10.3km로 13개 코스로 구성 되었으며 3시간 30분이 소요되는 남양주 올레길인 셈이다.

다산유적지→ 연꽃군락지→ 능내역​→마재성지를 걷는 코스도 좋지만 철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새소리명당길 또한 추천하는 코스다.

다산유적지 관람시간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 (1월~12월)까지 이고

휴관일은 신정,설날,추석​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1 다산정약용선생유적지

 

0 추천

TAG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경기도가볼만한곳 다산유적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