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똥 박물관 해우재를 아시나요?

추천여행기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똥 박물관 해우재를 아시나요?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만한곳,똥 박물관 해우재를 아시나요?

 

오픈과 동시에 화제가 되었던 이곳은 어린아이들에게 큰관심과 인기를 받기 충분했다.

하찮게 여겨지던 똥과 화장실이 이런 대 변신을 이루리라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오래전부터 이곳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도 했었고 이웃 블로거들이 여행지로 심심치 않게 다뤘던 곳이기도하다.

처음 이곳을 글로 접했을때 참 어이없다는 생각을 했던게 사실이다.

“화장실박물관이라니 ,,,이제 하다 하다 별 박물관을 다 만드는구나​!!!”

여행을 하다보면 각 지자체에서 거금을 투자해 만들어 놓은 박물관이나 전시관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찾는이들이 없어

방치되거나 ​이런곳에 이런 전시관을 꼭 만들어야 했을까?의구심이 생기는 곳도 많이 봤다

해우재도 그런곳이 아닌가 걱정이 앞섰는데 ​이곳은 어린아이들에게 인기 여행지이면서 필수코스가 되었다.

 

 

DSC_1152-2

건물이 아주 독특하면서 예술적 아름다움까지 지니고 있다.

정면이나 측면에서 보았을때는 잘 모르겠지만 지상에 올라가 이 건물을 바라본다면 아하 !!!무릎을 치게 될것이다.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 변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

DSC_1080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보았던 것이 바로 왕궁리 화장실이라는 것이었다.

1,400년전 백제무왕경에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공중화장실로 화장실 고고학의 보물창고라 하겠다.​

실제 전라북도 익산 왕궁리 유적에서 발굴되었다한다.

DSC_1083

공원에 들어서자마자 우스꽝스러운 사내아이의 표정에 웃음보가 터진다.

밤에 이불에 지도좀 그렸던 모양이다.

우리어릴때는 밤에 이불에 오줌싸는 아이들이 그렇게 많았다

지금보다 잘 못먹고 살았기 때문에 몸이 허약해서 그랬다는 것을 일종의 병이라는 것을 그 시절에는 몰랐다.

머리에 커다란 키를 쓰고 바가지 하나​ 들고 집집마다 다니며 소금을 얻어야했다.

DSC_1084

현대에는 화장실이 집 안에 있지만 옛날에는 화장실이 멀수록 좋다했었다.

건축에 특별히 신경쓸일도 없었다.커다란 항아리에 널판지 두개면 바로 화장실이 된다.

내가 어릴때만해도 우리집 화장실도 ​집하고 30m쯤 떨어진곳에 있었으니 밤에는 꼭 언니나 동생과 동행을 해야했다.

한사람은 밖에 서 있기도하고 용무가 같으면 함께 엉덩이를 맞대고 볼일을 볼 경우도 많았다.

전시물을 바라보면 옛추억을 떠 올리게 된다.​

DSC_1096

이렇듯 이곳에는 호자와 요강 등 백제와 신라시대 사용하였던 변기와 화장실모형부터 조선시대 이동식 변기인 매화틀까지

우리나라 변기의 변천사를 알수있는 곳이다.

또한 발굴된 화장실 유적을 통해 당시 섭취했던 음식과 고대인들의 식생활과 생활습관 화장실문화를 알수있게 한다.

DSC_1097

이곳의 야외조형물들은 어린이들의 관심이 이끌어 낼 수 있는 귀여운 ​조형물들이 많다.

 

DSC_1099

▲​국립부여박물관에서 보았던 물건이다.

예전에 장학퀴즈 뭐 그런 퀴즈문제에서도 자주 등장했던 물건​으로 쓰임새를 묻는 문제가 가장 많았던것 같다.

이름은 호자라 불리는데 새끼호랑이 모양을 하고 있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백제시대 남성용 소변기로 추측하고 있다.

 

DSC_1138

야외전시장에는 왕궁리유적화장실부터 똥장군과 지게 제주도의 통시변소,요강,마화틀과 매화그릇,남성용,여성용변기,똥통문등

우리나라 변기의 변천사는 물론이고 고대로마의 수세식 변기와 중세 유럽의 걸상식 변기와 현대까지 서양 변기의 변천사등을 한눈에 볼수있는 곳이다.​

​​그렇게 야외전시공원을 한바퀴 둘러보고 실내 전시장으로 들어가 보기로 한다.

 

DSC_1111해우재 전시관 1층에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화장실문화와 관련된 국내,외 자료와

세계화장실협회단체에서 제공한 역사적 유물과 동영상,화장실 관련된 재미난 자료들이 전시되었다.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세계화장실운동이 대한민국 수원에서 시작되었다한다.

 

DSC_1114
​화장실 명칭도 다양하다.

지역마다 달리 불렸으며 용도에 따라서도 달리 불려졌다.

뒷간,측간,통시,변소,매화간,해우소,화장실 ,,,,

DSC_1115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 보면 입이 떡 벌어진다.

그냥 하얗기만하던 변기가 새로운 작품들로 탄생되었다.

화려하고 예쁜 꽃이 그려져 있기도 하고 바다속풍경을 담아내기도하고 ​

우리어릴때 공포에 휩싸이게 했던 빨간 휴지불까? 파란 휴지 줄까?를 ​연상케 하는 조형물들 ,,,,,아주 다양한 형태들을 선보인다.

DSC_1128

DSC_1129
​개성없는 변기에 예술가들의 혼을 담아 예술품으로 변모한 변기들의 화려한 대 반란이 시작되었다.

경기대 환경조각과와 수원여대 아동미술과 50명의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 특별전시 “세기의 변기전”은 ​2015,10,17~2016.2.7 까지 전시된다.

 

 

DSC_1131

 

DSC_1142

DSC_1148

이곳은 故 심재덕 수원시장님이 재직시절 부터 펼쳤던 화장실문화운동의 결실의 결과인곳이다.

“근심을 털어 버리는곳’을 뜻을 가진 해우소에서 영감을 얻어 해우재로 이름하여 2012년 화장실테마공원으로 문을 열었다.

화장실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30여년간 살던 자기집을 변기모양으로 짓고 그 집을 수원시에 기증하여

지금의 이곳을 만날 수 있다.

맞은편에는 문화센터가 자리하고 있어 전시는 물론이고 체험,교육까지 이루어진다.

그러니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이다.
무료관람이며

3월~10월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11월~2월까지 오전10시 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주소: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주소: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