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 박물관 “얼굴” (MUSEUM OF FACE)

나의여행기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 박물관 “얼굴” (MUSEUM OF FACE)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얼굴박물관001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분원리에는 [박물관 “얼굴”]이라고 하는 이색적인 박물관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주말에 가서 촬영해온 박물관 “얼굴”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얼굴박물관002

박물관 “얼굴”은 연극연출가 김정옥(金正鈺) 선생께서 40여년간 수입해온 우리 옛석인(石人), 목각인형,

도자기, 유리로 된 인형, 와당,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초상화 등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공간입니다.

 

 

얼굴박물관003

사람들은 저마다의 삶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얼굴 표정 속에는 무한한 이야기들이 존재합니다.

그 수많은 이야기가 숨어있는 다양한 얼굴과 표정들을 지금부터 천천히 만나보겠습니다.

 

 

얼굴박물관004

박물관 입구에서 매표를 하고 들어서게 되면 제일 먼저 맞은편 벽면에 걸려있는 세계 유명인들의

다양한 초상화들이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한국 배우도 한분 눈의 띄네요.

 

 

얼굴박물관005

그 우측 벽면에는 미국의 전설적인 여배우 마를린먼로와 관련된 초상화나 사진들을 전시해놓았는데,

다른데서 보지못한 정말 처음 보는 장면들도 눈에 띕니다.

 

 

얼굴박물관006

그 아래에는 역대 대통령들의 흉상도 전시되어 있는데, 실물을 보는 것처럼 정교하게 만들어져있습니다.

 

 

얼굴박물관007

이 작은 작품 속에 어떻게 이토록 실감나는 표정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예술가들은 정말 대단합니다.

 

 

얼굴박물관008

이 박물관은 얼핏 보면 느낌이 여주에 있는 “목아박물관”과 어느 정도 오버랩되는 부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얼굴박물관009

사람들은 어쩌면 누구나가 연극배우일 수도 있고 영화배우일 수도 광대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그것을 직업으로 하느냐 아니냐 그 차이만이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얼굴박물관010

박물관 안내책자에는 “쓰레기의 미학”이라는 문구가 등장하는데, 이 말의 의미는 박물관이 한결같이

질서정연할 필요는 없다고 하는 김정옥선생의 의지를 뜻하는 것입니다.

 

 

얼굴박물관011

이 장면을 보면서 문득 “곡예사의 첫사랑”이라는 노래가 생각났습니다. 아주 옛날 노래입니다. ^^

 

 

얼굴박물관012

이 곳에서는 “우리가족 얼굴그리기”라는 체험교실도 운영하고 있는데, 정말 좋은 체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굴박물관015

정겨울 정도로 동그란 조약돌에 얼굴을 그리는 재미난 발상… 저도 한번 체험해봐야겠습니다.

 

 

얼굴박물관013

닥종이로 만든 작품들을 보면 왠지 우리 고유의 “한(恨)”같은 정서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얼굴박물관014

이 작품의 제목은 “국가대표”였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아마도 여자 체조선수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얼굴박물관016

작품들 사이에 기성품(?)같은 소품들도 간혹 보이지만, 이조차도 주변 작품들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습니다.

 

 

얼굴박물관017

2층으로 오르는 계단 중간에서 1층과 2층을 함께 담아본 장면인데, “쓰레기의 미학”이라는게 느껴지나요? ^^

 

 

얼굴박물관018

이 처자들은 얼굴 표정이 정말 쎄보입니다. 제 스타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작품 느낌은 참 좋습니다. ^^

 

 

얼굴박물관019

사진 좌측 하단부에 보이는 나무계단은 시낭독회 같은 행사를 할때 훌륭한 객석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얼굴박물관020

이 작품은 제가 이 박물관에 갈 때 마다 꼭 보고 오는데, 눈가의 잔주름이 먼저 보다 조금 더 많아진 것 같네요.

 

 

얼굴박물관021

박물관 내부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가게 되면 수많은 옛 돌조각(석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 갈 때는 우리 옛선조들의 작품인 이 돌조각들을 집중해서 한번 촬영해보고 싶습니다.

 

 

얼굴박물관022

이 석상은 부처님 맞나요? 지켜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저는 그저 셔터를 눌렀을 뿐입니다. ^.ㅜ

 

 

얼굴박물관023

“관석헌”이라고 하는 이 한옥은 김영랑시인의 고향인 전라남도 강진에서 옮겨왔다고 하는데요,

이 한옥에서는 다회(茶會)나 한옥체험을 하면서 하룻밤을 머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얼굴박물관024

이른 아침 개관을 하자마자 찾아간 덕분에 혼자 머물며 여유로운 감상을 즐기고 나오는데,

관석헌 지붕 위에 쌓인 눈이 녹아 내리면서 예쁜 물방울들을 연출해주고 있었습니다.

 

박물관 “얼굴”에서 팔당호를 따라 조금만 더 가면 “팔당전망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두곳을 같이 둘러보시면 무척 행복한 주말나들이가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박물관 “얼굴” 이용 안내]

1. 개관시간 : 수, 목, 금, 토, 일 10:30 ~ 18:30 (월,화 휴관)

2. 입장요금 : 일반 4,000, (광주시민 3,000), 어린이 2,000

3. 주소 :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분원길 3-6

4. 연락처 : 031-765-3522

5. 홈페이지 : http://www.visagej.org/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