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맛집여행기 > 경기도 양주 가볼만한곳 – 참게장맛집 청산유수

맛집여행기

경기도 양주 가볼만한곳 – 참게장맛집 청산유수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IMG_8117

양주에 새로운 이색적인 국립휴양림인 아세안자연휴양림이 얼마전 새롭게 오픈해서 즐겨 찾는 나들이코스가 되었습니다.

그 나들이길에 더불어 음식의 정성과 깊은 맛을 느껴볼 수 있는 깔끔한 한식당을 알게  되었습니다.

장흥 말머리고개 넘어 아세안자연휴양림 입구쪽에 위치한 청산유수는 깨끗한 외관이라 개업한지 얼마 안된 곳일까 싶었는데

예상과 달리 이곳에서 20년 넘게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터줏대감 음식점이라고 하네요.

 

IMG_8098IMG_8097

식당내부를 들어서면 전통적인 느낌이 물씬 드는 인테리어가 정겹고 푸근한 느낌을 들게 하는데

특히 아궁이 같은 벽난로에 가마솥이 올려 있어서 마치 고향집 부엌에라도 찾아든듯한 느낌까지 드는 곳입니다.

 

IMG_8099

초행이라 어떤 음식을 시켜야 처음 방문한 식당에 대한 리스크가 적을까~싶어 망설이다가 이 음식점에서 가장 대표메뉴를 주문해보기로 했습니다.

주인장분께 여쭤보니 메뉴 이름도 정겨운 외갓집밥상 한정식코스가 가장 대표적인 청산유수간판메뉴라고 하네요.

가장 저렴한 ‘시골밥상’ 메뉴는 기본 찬에 된장만 나오는 메뉴이고 외갓집밥상은 기본 나물찬에 청국장과 굴비(또는 뚝배기불고기),

삼색전과, 계란찜, 참게장이 추가로 나온다기에 가격은 두 배 정도라도 스페셜한 메뉴들을 맛보기로 했습니다.

 

IMG_8102

가장 먼저 나온 것은 호박죽이었는데 시중에 먹는 그런 호박죽이 아니라 정말 외갓댁에 놀러가면 음식 솜씨 좋으신 할머니가 끓여내시는

듯한 그런 깊은맛이 느껴지는 호박죽맛이었습니다.

더불어 식탁에 세팅되는 놋수저도 특유의 모습으로 정갈함과 정성이 더욱 느껴지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IMG_8101

호박죽을 다 먹을 때 즈음 외갓집 밥상 메뉴로 식탁이 한 상 가득 차려졌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나물과 뚝배기에 보글보글 끓여내온 계란찜, 그리고 참게로 만든 참게장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IMG_8104

우선 따뜻한 삼색전부터 맛보았습니다.

세 종류의 전은 각각 생선전과  김치전, 그리고 버섯전이었는데요.

삼색전으로 고소한 전요리를 입맛을 돋운후 메인 요리라 할 수 있는 별미인 참게장을 맛보았습니다.

 

IMG_8111IMG_8113

다른 한정식집에서는 보통 꽃게로 간장게장을 내기도 하는데 청산유수에서는 드물다면 드문 참게로 간장게장을 내고 있었습니다.

집게 다리를 보면 털같은 것이 달려 있어 확연하게 구분되는 참게는 얼마전 민통선 지역에 맛집에서도 맛본 별미라

굳이 간장게장을 참게로 담는 이유를 여쭤보니 안주인분의 고향이 경기도 연천지역이라고 하시네요.

아마 참게 간장게장은 안주인분의 고향정서가 담긴 선택인듯 느껴졌습니다.

주인장분이 안내해주신대로 참게장에 비벼서도 먹고 20년 내림간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게장 간장에 마른김을 싸서 먹어보기도 했습니다.

 

IMG_8108

놋그릇에 소담히 담겨나온 밥맛도 더불어 좋았는데 쌀도 안주인분의 고향인 연천에서 오는 DMZ 쌀을 사용 한다고 하셔서 인지

윤기나는 밥맛의 맛도 더 찰지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IMG_8105

외갓집정식에서 보통 아이를 동반하고 오는 고객에게는 아이들이 더 먹기 좋은 뚝배기불고기로 어른들만 오는 경우에는 보통 굴비로

스페셜 메뉴가 선택되어 나온다고 합니다.

주문전에 선호 메뉴가 있다면 미리 선택을 해서 주문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했습니다.

 

IMG_8112

직접 만든다는 구수한 청국장에 뜨끈한 밥을 비벼 간만에 외갓집 온 듯 정성 가득한 나물반찬과 함께 푸근한 느낌이 드는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IMG_8107

안주인분이 음식에 대해서 정성이 많으신지 나물도 모두 이곳에서 직접 말려서 사용한다며 자부심이 가득해 보이는 곳이었습니다.

명절과 안주인분이 여행가고 싶은 때만 휴일이라는 청산유수의 외갓집한정식은 푸근한 밥상의 매력이 느껴지는 곳이네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처갓집한정식은 또 어떤 매력의 밥상인지 먹어보고 싶어지는 그런 정갈하고 깊은맛이 느껴지는 한정식집이었습니다.

 

청산유수 –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기산로 484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