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포천 가볼만한곳-포천아트밸리 폐채석장의 완벽한 변신

추천여행기

포천 가볼만한곳-포천아트밸리 폐채석장의 완벽한 변신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포천 아트밸리 천주호

포천 여행지로 천주호가 있고 천문과학관이 있는 포천아트밸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산정에 호수(천주호) 품은 포천 아트밸리에 돌문화관 조각공원 천문과학관이 들어섬에 따라 명실공히 복합문화공간이 된 데 이어,

뛰어난 자연경관과 더불어 지구과학적 중요성과 희귀한 자연적 특성 생태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탄 임진강 지질공원으로 지정 일곱번째의 국가지질공원이 되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전경

한때 개발과 성장의 진화 속에서 포천석은 청와대, 인천공항, 청계천, 광화문 등 국내 대표적 건축물의 건축자재로 이용될 만큼 인기였습니다.

채석이 끝난 후, 외면당한 근대산업유산 폐채석장은 쓸모없는 존재였지만 문화와 예술로 치유, 자연과 사람 예술이 공존하는 새로운 명소 포천 아트밸리로 거듭났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국가지질공원

버려진 폐채석장에서 아트밸리로의 화려한 변신, 그리고 진화에 진화를 거듭 지난 연말에는 국가지질공원이란 이름도 얻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천주호와 조각공원이라는 자연과 예술과의 만남, 천문과학관이 들어서면서 자연과 예술에 과학이 결합되고 또다시 국가지질공원 지정은 자연 속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포천 명소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돌문화전시관

포천 아트밸리에 오면 포천 아트밸리 조성 과정 등 포천 아트밸리의 역사가 있고 돌의 특성을 알아보는 돌문화전시관부터 둘러보는 것이 관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대한 돔 형식의 화강암 산, 화강암의 풍화작용으로 바위에 구멍이 난 타포니, 차별적 풍화작용에 의한 토르, 절리 등 암석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모노레일

돌문화전시관 실내전시관에서 화강암과 포천석 등 돌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면 실외에서 채석장이었음을 알 수 있는 채석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면서 좀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는 골짜기를 따라 형성되어 경사도가 있습니다.

거리가 400m로 길지 않아 걸어 갈 수 있지만 가파른 경사도로 인해 모노레일을 설치하여 편의성을 도모했습니다.

다만, 별도로 모노레일 이용료(성인 기준 편도 3,500원)가 있습니다.

올라올 때 모노레일을 탔다면 내려갈 때는 걸어가도 괜찮을 듯 합니다.

 

 

 

 

포천 아트밸리

떨어질 듯 올라앉은 토르는 차별적 풍화작용에 의해 기묘함과 아슬함을 주고

하나의 바위에 나타난 할머니 할아버지 얼굴 또한 자연의 신비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주호

모노레일이 도착한 곳은 산정의 호수 천주호.

화강암을 채석하던 곳은 웅덩이가 되고 웅덩이는 샘물과 빗물 등이 유입되면서 자연적으로 호수가 되었습니다.

자연 청정호수 천주호는 1급수에만 산다는 가재, 피라미, 도룡뇽 등의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천주호 주변 암벽은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호수에 반쯤 잠긴 악어바위, 바짓가랑이가 호수에 담긴 빛 바랜 청바지, 외국인의 얼굴, 하회탈 등 만물상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주호

사진과 달리 실제로 보는 천주호는 맑고 투명하며 에머랄드 빛을 띠고 있습니다.

천주호에 가라앉은 화강토가 반사되어 녹색의 에머랄드 빛을 머금었습니다.

이래 뵈도 최대 수심 20m나 될 만큼 깊다고 하니 위험한 행동은 삼가해야겠습니다.

천주호 뒤로 돌아드니 직벽이 된 암벽 사이에 편평하고 넓은 호수공연장이 있습니다.

화강암 채석으로 절단된 직벽은 상영관이 되고 절벽과 절벽 사이 아늑한 공간은 작은 소리도 크게 울리는 훌륭한 공연장이 되네요.

조각공원과 더불어 미술과 음악 방면의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할 자연이 주는 선물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하늘정원 관문에는 엄마와 아빠가 기둥이 되고 부부의 머리 위에는 아이를 새긴 단란한 가족이 있습니다.

포천에서 생산되는 화강암을 이용한 작품 외 조각공원 곳곳에는 돌을 이용한 작품 20여점이 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채석장의 모습이 연상되시나요?

천공기를 이용하여 화강암을 채석하는 광부들의 모습을 재현하여 채석장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조각공원

 

 

 

 

포천 아트밸리 조각공원

작품 제목이 <바람의 소리를 듣다>입니다.

어떻게?

어디서?

바위 산의 경계에 누워 다리만 밖으로 나온 사내.

바위를 뚫고 들어갔는지 바위에 깔린 것인지 알 수 없지만 그 속에서 사내는 노래를 한다는 이야기.

노래 소리는 밖으로 새어나오지 못하지만 노래를 멈추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들리나요? 노래 소리……

 

 

 

 

포천 아트밸리

포천 막걸리병으로 만든 막걸리 이글루.

병과 병 사이 새어드는 빛과 그 사이로 떨어지는 모래 위 빗방울이 만드는 또하나의 예술.

작품 속의 작품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PS5

포천석을 이용한 작품 <PS5>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PS5>.

포천(Pecheon), 평화(Peace), 즐거움(Pleasure),  골반(Pelvis), 팬츠(Pants) 5개의 P가 됩니다.

펜(Pen)이 들어가도 좋았을 것 같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인간과 자연을, 아트밸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상징적으로 나타냈다고 합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이제 우주와 천문에 대해 들어볼까요?

천문과학관은 겨울방학 체험 및 견학 장소로도 좋을 듯 합니다.

눈으로 영상으로 보고 듣고 별자리를 관찰하며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답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또 아이들과 아이들과 함께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 포천 아트밸리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과 조각공원, 천주호는 과학과 예술, 자연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놀이와 체험이 있는 우주 천체과학 전시관에서 상상을 펴고 꿈을 키우고~,

망원경의 원리와 역사, 별과 별자리에 대한 이야기, 적외선 카메라 등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체험합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의 백미는 천정에 매달린 지구 온 시스템입니다.

시시각각 지구와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신비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하늘에 예술적인 궤적을 남기며 비행하는 비행기의 이동 경로가 나타내는 모습, 에너지 소비량에 따른 도시의 불빛들, 쓰나미 진행 모습은 자연의 신비와 경이 그 자체였습니다. 천체투영실에서 4D 영상으로 하늘을 날아오르는 롤러코스트를 타고 천체관측실에서는 천체를 관측합니다.

낮에는 흑점과 홍염 등 태양을 관측하고 밤에는 행성과 달 성단 같은 천체를 관측합니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지만 천체투영실 연계 천체관측실은 안내데스크에서 발권하는 무료 입장권을 받아야 이용 가능합니다.

예매가 되지 않는 현장 발매입니다.

가능하다면 원하는 시간대 입장권을 미리 발권받으시고 포천 아트밸리를 산책하거나 둘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 http://www.artvalley.or.kr/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 http://astro.pcs21.net/

 

 

 

 

포천 아트밸리

교육전시센터가 있어 아이들 체험학습도 할 수 있습니다.

포천 아트밸리

기획전시와 천연비누, 도예체험, 한지 공예돌 등 요일별 진행되는 창작체험장이 있습니다.

 

천주호 조각공원 천문과학관에 이어 <한탄, 임진강 지질공원 국가지질명소>로,

복합문화공간 더하기 국가지질공원으로 예술문화와 과학 자연을 아우르는 포천 아트밸리의 완벽한 변신은 산정호수, 백운계곡, 허브아일랜드, 산사원 등 관광 명소와 더불어 대교천현무암협곡에서 비둘기낭 폭포, 아우라지 베개용암, 포천아트밸리까지 한탄강과 임진강을 사이에 둔 포천과 연천의 지질명소로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입니다.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국가지질공원 끼투어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천주호 포천 가볼만한 곳 포천 관광 포천 명소 포천 아트밸리천문과학관 포천 여행 포천아트밸리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