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수원 광교산 겨울등산

나의여행기

경기도 수원 광교산 겨울등산

경기도 수원 광교산은 수원 8경 중 하나로 특히 소나무에 눈이 쌓인 겨울산 풍경이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져 있다.

높은 산이 아니라 초보자도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오를 수 있어  눈이 내린 뒤에

겨울 산행 준비물을 챙겨 찾는 걸음이 많다

형제봉 이어 582m 시루봉으로 가는 분도 있지만 왕복 2시간 정도 생각을 하고 출발했기에

광교산  등산 9코스 중에서 문암골 입구에서 백년수 약수터를 거쳐 형제봉까지 오른 뒤

하산할 때에도 그 길 그대로 내려왔다.

광교산1

9코스가 있을 정도로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어 찾을 적 마다 출발지점을 달리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이 날은 보리밥으로 유명한 식당이 있는 문암골 입구에서 출발했다.  산행을 즐긴 뒤  구수한 시골된장과 함께하는

보리밥으로 식사를 하는 분을 자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광교산2
수목이 울창한 곳이라 여름이면 해를 피하며 걸을 수 있다.

입구 주변으로 계곡도 있어 산행을 즐긴 뒤 쉬어 가는 분도 보인다

눈이 가득한 겨울산을 보며  여름 풍경을 상상하니 재미있다

겨울산행의 준비물로 선크림도 있다.  햇빛이 눈에 반사되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잡티없는  피부를 유지할려면 출발 전에 잘 바르고 출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형제봉 근처에 있는  380개 계단을 만나기 전까지는 완만한 숲길이라 걷기 편하다

광교산4

천천히 오르게 만드는 380계단을 지나면  로프를 이용해 암벽을 오르는 분을 볼 수 있다.

처음엔 “할 수 있을까? ” 하는 고민도 했지만 한번 도전을 하게 되면 은근 스릴을 느끼게 해 주는 묘미에 빠져

재도전을 하게 된다.  어린아이도 쉽게 오르는 곳이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도저히 용기가 나지 않으면 그 옆으로 있는 완만한 길을 이용해 오를 수 있다.

하지만 로프를 이용해 오르면  형제봉에서 만나는 발 아래 풍경이 큰 선물처럼  반갑게 느껴진다.

광교산8

광교산7

로프를 이용해 암벽을 오르면 만나게 되는 448m 형제봉이다.

수원 시내가 한 눈에 들어오는 발 아래 풍경이 멋져 누구나 그 곳을 쉽게 떠나지 못한다.

이어서 시루봉, 억새밭, 헬기장으로 갈 수 있는 광교산 1코스를 이용하는 분도 있다

정상을 내려와 좌측 방향으로  시루봉으로 가는 길이 있다.

용인방향으로 산을 내려가는 길도 있어 방향을 잘 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벼운 산행을 즐기는 분은 형제봉까지 다녀오지만 광교산 정상은 시루봉이기에

보통 그곳으로 향하는 분이 대부분이다

광교산9

광교산13

용인에서도 오를 수 있는 수원 광교산은 “광교적설”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특히

겨울산 풍경이 좋다고 자랑하는 곳이다

눈이 내린 뒤 오른 분은  멋진 설경에 감탄하지 싶다.  따뜻한 옷과 함께 아이젠, 스틱 등을 잘 챙겨

출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광교산15
오른 길을 그대로 내려가며 만나는 눈과 소나무가 좋아 걸음이 느려진다.

햇살이 좋은 날,  산행을 즐긴 뒤라 두꺼운 겉옷이 부담스러워진다.

눈과 흙길 그리고 소나무가 어우러져  오랫만에 걷는 즐거움을 듬뿍 안겨 주었다.

주말이면 중년부부들이 자주 보이는 곳이지만 홀로 산행을 즐기는 분도 만날 수 있다.

건강은 스스로 잘 챙겨야 할 것 같다.

자연이 만들어 낸 아름다움에 취해 걷다 보면 외로움도 느껴지지 않는다

광교산16
오고가는 길에 만난 백년수 약수터에서 물병에 물을 가득 채우고 출발지점으로 향했다.

광교산을 오르면 몸에 이로운 약수도 함께 만날 수 있어 더 자주 찾는 것 같다

그 주변으로 운동기구도 있어 산행 전, 후로 몸을 푸는 모습도  만날 수 있다.

가벼운  산행을 즐기는 분은 약수터까지 오른 뒤 운동을 하고 약수를 챙겨 집으로 향한다.

문암골에서 출발하면 약수터까지 왕복 1시간 정도 생각하고 출발하면 된다.

입구에  2시간 ~ 5시간 정도 소요되는 경기도 수원 광교산 등산코스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등산 1코스 (13km) ;  경기대학교 – 형제봉 – 종루봉 – 시루봉 – 억새밭 – 통신대 – 광교헬기장 – 지지대

산을 오르는 것이 싫다면 등산로 입구 옆으로 있는 광교저수지 수변산책로를 걷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

완만한 길이라 누구나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수원역에서 13번 버스를 타고  20분 ~ 30분 정도면 등산로 입구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