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일산시장 5일장 서는 날

추천여행기

일산시장 5일장 서는 날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일산시장장날 상인의 모습

일산시장 장날/5일장(매월 3, 8, 13, 18, 23, 28일)

일산 전통시장/경기도 일산 가볼만한 곳


일산은 신도시 아파트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여전히 옛 시골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들이 많다. 일산 신도시 중심에서 차로 10여 분 정도만 가면 일산 서구에 아직도 5일 장의 전통이 이어지는 일산시장이 있다. 경의 중앙선 일산역에서는 500m 정도 떨어져 있어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이다. 사실 이곳은 장날에 맞추어 일부러 찾아 가본 적은 없다. 일산시장 내에 소문난 순댓국집이 있다는 걸 알게 된 다음부터 뜨끈한 순댓국이 생각나면 가끔 찾아가는 곳이다.

순대국 먹으러 갔다가 우연히 장날을 두 번이나 만나게 되어 마치 복권에 당첨이라도 된 듯 기뻤다. 일산 전통시장 주변으로 노점이 길게 이어지며 큰 장이 서고 사람도 물건도 총동원된 듯 북적이는 활기찬 장을 일부러 장날에 맞추어 찾지 않아도 만날 수 있어서였다. 일산시장 장날은 5일장으로 매월 3, 8, 13, 18, 23, 28일로 한 달에 여섯 번 장이 펼쳐진다.

   일산 시장의 모습

시장상인과 시민들의 모습

시장상인과 시민들의 모습
#5일장 서는 일산시장 장날 
 

도로를 가득 메운 노점상과 사람들로 북적이고 활기찬 시장의 모습은 좋으나 이에 따른 문제도 생겨나기 마련이다. 이렇게 장이 서는 날이면 일산시장 주변으로 상가들이 있는 골목 양쪽으로 늘어선 노점은 물론 인도를 비롯해 1차선 도로까지 침범해 영업을 하고 주변에 공용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그리 큰 규모도 아니고 유료이다 보니 이용객들의 무질서한 주정차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렇다 보니 장터 일대 도로와 인근 고양 대로의 교통 혼잡을 초래하는 문제가 생겨 주변 유료 공영주차장을 장날은 무료 개방하고 일청로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좋겠으나 갈 때야 빈손이라 괜찮지만 장을 보고 돌아올 때 손에 들려 있는 많은 짐들은 어쩔 것인가. 노점 동선의 질서를 잡고 주변에 주차시설을 확보해 보다 안정적으로 활성화된 장날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 

 다양한 농산물들

다양한 채소들

다양한 농산물들
#일산 전통시장-장날 

지역 특산물 야채 과일 생선 먹거리 등 무질서하게 펼쳐진 물건들과 사람들 사이를 오가며 구경하다 보면 어느 사이 손에는 검은 봉지가 들려 있고 대형마트에서 느낄 수 없는 장 보는 즐거움이 따른다. 가격도 물론 대형마트나 지역 농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로컬푸드보다 저렴하다.

요즘은 한겨울에도 하우스 재배로 냉이 달래를 먹을 수 있게 되었지만 봄날 들에서 자란 냉이나 달래의 맛과 향은 느낄 수 없다. 이곳 장에서 만나게 될 쑥 냉이 달래 두릅 등 봄 향기 가득한 나물들이 기다려지는 이유다.  

다양한 종류의 해산물

들기름과 참기름
▲병뚜껑 색을 달리해 참기름과 들기름을 구분해 놓았다.

처음 저녁 무렵에 일삼 장을 만났을 때 이곳에서 들기름 한 병을 사서 먹어보고 다음에도 일산시장 장 서는 날 가서 사야겠다고 생각했다.  빨간색과 노란색 뚜껑으로 구분해 놓은 고소한  참기름과 들기름은 장이 서는 날에만 살 수 있다.  시장 빵집은 가게가 있으니 장날만 빵을 살 수 있는 곳은 아니다. 하지만 장날에만 찾아오는 손님도 있고 장날에만 맛볼 수 있는 빵도 구워내며 장날 유난히 더 분주함으로 행복한 주인장이다.  이 집에서 사 왔던 수재 쿠기와 빵 맛으로 인기 있는 시장 빵집임을 눈치챘다.

​​  시장 빵집 전경

다양한 젓갈과 청국장

엿장수 복장의 상인

▲장날 빠질 수 없는 엿장수

엿장수와 뻥이요 아저씨는 이런 장날에 빼놓을 수 없는 구색!

옷까지 분위기 맞추어 입고 지나가는 엿장수 아저씨를 만나니 반갑다.  

다양한 농산물들

다양한 과일들

#일산시장 장날

요렇게 준비해 놓은 걸 보고 과일도 그냥 지나칠 수 없어 한 봉지 사며 “사과 맛있어요” 하고 여쭈어 보니 “아 그럼 여그 사과 아직 안 먹어 봤나벼” 하면서 왜 이제야 알고 사 가느냐고 구박하는 투로 한마디 툭 던지고 팔더니 집에 와서 먹어보니 한 봉지 5,000원이면 가격은 저렴하다만 뒤늦게 알았다고 구박받으며 사 와서 먹을 만큼 뛰어난 맛은 아니었다.

시장 내부모습

해외 식품 판매점
▲일산 전통시장

장날 노점상과 사람들로 시끌벅적하고 활기찬 시장 밖의 분위기와는 달리 일산 전통시장 안으로 들어서면 썰렁한 분위기다. 중국 식품점 떡집 참기름집 허름한 식당 전집 옷가게 신발가게 등 시장 안에는 다양한 가게들이 줄지어 서 있지만 불경기를 그대로 실감할 수 있는  분위기다. 장날이면 줄을 서서 기다렸다 먹을 수 있을 만큼 일산시장 유명한 순댓국 집도 이 시장 안에 있다.

장이 서는 날 바깥 노점에서 북적이는 인파나 이곳 순댓국집을 찾는 사람들이 이곳 시장 안에도 함께 둘러보면 좋을 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생긴다. 

 
누룽지

▲일산시장 안에서 파는 누룽지

순대국 먹고 나오며 맞은편 가게에서 파는 누룽지는 그냥 먹어도 끓여 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어서 순대국집 갈 때마다 사 오게 된다. 

차로 양말을 파는 상인
▲이동하는 도 소매 국산 양말

트럭 뒤에 싣고 다니니 노점에 펼치고 접었다 하지 않아도 되고 장 서는 곳마다 이동하기도 편하겠다.  움직이는 국산 양말 도. 소매 상도 장날이라야 만날 수 있다.^^

여행지 정보

 

-주변 여행지

밤가시초가집/일산 호수공원/원마운트/한화 아쿠아 플라넷/킨텍스

-주변 먹거리

*일산시장 내 중앙식당:순대 전문점(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일산 1동 일청로 8번 길-9(구 일산 시장 내/☎031-975-6357)

*풍동 애니골:먹거리촌(경기도 고양시 일산 동구 풍동)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일청로 12번길 9(일산동)

1 추천

TAG 5일장 경기도가볼만한곳 일산시장 일산전통시장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