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최경환성지

나의여행기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최경환성지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안양 가볼만한곳- 최경환성지

 

IMG_3552 IMG_3553

최경환 성지는 박해를 피해서 신자들이 모여 살던 교우촌이라고 하는데요. 1832년경에 최경환 성인이 가족들과 같이 수리산에 정착해 살기 시작하면서 교우촌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담배촌이란 이름이 독특해서 머리에 떠오르는 그 단어의 의미일까 궁금했는데요. 이 주변은 농사를 짓기에는 척박한 환경이라 신자들이 담배농사를 지어서 생계를 이어갔다고 해요 그래서 담배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IMG_3559 IMG_3563

순례자성당에서 조금더 걸어 올라오면 일반집처럼 보이는 건물이 있습니다. 고택이라고 적혀 있어서 생가터에 집을 복원한 건가 하고 들어섰는데 고택성당으로 지은 거라고 하네요. 미사시간이라면 아마도 들어가볼 생각을 하지 못했을거 같은데요. 잠시 잠잠한 틈을 타서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좁은 복도, 터널 형식의 입구도 독특합니다. 한쪽 벽면에는 마리아, 프란치스코의 그림도 걸려 있어요.

 

 

IMG_3564 IMG_3567

안으로 들어서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예배당이라고 알고 들어오긴 했지만 그래도 여느 성당에서 보는 그런 모습이 아닐까 하고 들어왔는데요. 낮은 천장의 2층구조에다가 가운데 제대를 중심으로 “ㄷ”자형으로 예배보는 공간이 있어요. 가운데 나무기둥들도 그렇고 나무냄새가 나는 것이 한옥집에 들어온 듯하면서도 생소한 풍경에 보는 내내 놀라워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뒷편을 보니 바위가 턱하니… 절벽을 그대로 품고 있는 모습이었어요.

 

IMG_3571

천장이 낮아서 저절로 고개를 숙이고 겸허한 마음이 들 거 같은데요. 조심스러운 걸음으로 제대앞에도 서보고 반대편에서도 바라보고 신기한듯 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이 꽉차면 어떨까 상상도 하게 되는데요. 옹기종기 모여 앉은 신자들의 기도가 온전히 전해지지 않을까 싶은 마음도 들었습니다.

 

 

IMG_3578 IMG_3582

대각선 방향으로 보니 마치 고택의 안주인 공간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2층 처마가 네모난 하늘을 만들고 그 아래 네모난 마당이 있는듯한 착각을 하게 됩니다. 아주 큰 공간은 아니라고 해도 외관만 보고는 이런 공간을 상상하지 못할겁니다. 나무로 가득한 공간이라 편안한 느낌도 있고, 간절한 기도소리가 공간가득 울릴 거란 상상을 하면서 되돌아 나왔습니다.

 

 

IMG_3587 IMG_3590

조금은 경사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고택성당의 외관이 그리 시원하게 보이지는 않지요. 여튼 짬을 잘 이용해서 내부를 돌아보는 행운까지. 그렇게 돌아보고 야외로 나오면 수리산성지, 최경환 성인의 묘가 있는 곳으로 향했습니다. 나무 계단이 이렇게 쭈욱 이어지는데요. 십자가의 길이기도 해서 올라가면서 숨도 차지만 길 옆으로 예수의 수난에서 부활에 이르기까지 길을 입체적으로 표현해 두어서 한장명씩 같이하면서 걷게 됩니다. 경사길에 힘들다 하면서도 가벼운 고통의 마음을 접게 되더라구요.

 

IMG_3596

묘역으로 향하면서 십자가의 길을 따라 조형물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듯 그렇게 걷게 됩니다. 지나가는 분이 신자냐고 물어보시던데요. 이 길은 굳이 신자가 아니라고 해도 타박타박 걸으면서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는 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IMG_3607

수리산성지는 조선 후기 순조-헌종 때 천주교 신자로 수리산 일대의 지역 주민들에게 자선을 베풀면서 인심을 순화하고 상부상조, 만민평등의 사상을 실천하다 1839년 기해박해때 순교한 최경환 성인과 그의 가족들 그리고 그외 순교한 교우들의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서 조성한 한국천주교회의 성지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리산 가는길에 잠시 들러본 수리산성지와 최경환 고택성당. 신자분들이 없는 짬을 이용해 내부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생각하지 못한 공간활용이 놀라게 했습니다.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여 함께하는 예배공간은 강직하고 변함이 없었다는 최경환 성인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고택성당/ 순례자성당 개방시간

= 하절기(부활~ 11월까지) 09:00~17:00 / 동절기(12월~부활전까지) 09:00~16:00

= 월요일은 개방하지 않습니다.

 

0 추천

TAG 고택성당 안양가볼만한곳 최경환성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