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

추천여행기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멀다 느껴져도 이것만큼은 놓치지 말아야겠다 맘먹게 되는 곳이 광명동굴이다. 벌써 반팔을 꺼내 입어야 할 계절이 찾아오고 있고 이런 날 여행지로 권하고 싶은 곳 광명동굴. 아직 입소문만 듣고 가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가봐야 할 광명여행지의 명소이지만 만약 이미 가봤다는 사람이라도 솔깃한 전시가 열리고 있으니 찾아보는 것도 좋다. 난 후자에 속하는 경우로 지난해 가보았던 곳이기도 하지만 914일까지 전시되는 라스코동굴벽화를 보러 광명동굴을 찾아 나섰다.

 라스코 벽화 전시장 전경 입장권과 팜플렛

소년의 모험으로 시작된, 라스코동굴벽화

우연한 발견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라스코동굴. 애완견을 쫓아가던 소년이 구멍에 빠지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 구멍에 호기심을 갖은 소년에 의해 발견된 이 동굴은 처음에 근처의 대저택으로 통하는 통로인 줄 알았다 동굴안 구석기시대의 벽화들이 발견되어지면서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다. 그 뒤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관람을 하였으나 훼손 등의 문제로 현재 동굴은 폐쇄되고 근처에 복제된 동굴을 조성하여 동굴안의 모습을 가늠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라스코동굴은 현대의 기술에 힘을 빌어 벽화부분이 복제되어 전세계 곳곳을 순회하며 전시되고 있는데 아시아에선 그 첫번째로 광명동굴에서 전시되고 있다.

 어둠속의 벽화 구석기시대 사람들 모형

삶을 예술로 표현한 인류, 구석기시대 사람들

5M가 넘는 벽화도 존재한다는 라스코동굴의 벽화들 중 일부가 광명동굴 특별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는데 그 시대에 이렇게 정교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건지 관람하는 사람의 입이 절로 벌어진다. 섬새한 그 그림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저 신기하단 생각만 든다. 그 어두컴컴한 동굴 안에서 이런 작업이 가능했다면 그 시대의 문명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관람료는 성인기준 라스코입장료가 1만원, 통합권(광명동굴입장료포함)12천원으로 다소 부담될 수는 있겠으나 한번쯤 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된다.

 빛나는 꽃들 빛나는 꽃들

다시 찾은 시원한 피서지, 광명동굴

일교차가 큰 요즘 날씨엔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할지 모르겠다. 만약 당신이 광명동굴에 가고자 한다면 겉옷하나는 꼭 챙겨가라 권하고 싶다. 오후의 날씨는 반팔을 입고 다닐 정도로 더운데 광명동굴은 그 입구에서부터 찬바람이 쌩쌩 분다. 지난해 왔을 때와 비교해보면 몇몇 구간에 새로운 것이 발견된다. 가장 눈에 띄는 게 있었다면 LED장미꽃. 들어서는 입구에서부터 반짝이는 장미꽃이 반기니 모두 사진담기에 정신이 없다. 그리고 커다란 용과 삼 인큐베이터는 지난해 왔을 때 없었던 것들인데 오랜만에 찾은 보람이 있다.

광명동굴 입구 광명동굴 안내판

시원하게 근대산업역사공부, 동굴탐험

광명동굴은 함께 전시되어 있는 라스코동굴처럼 자연적으로 생겨난 동굴은 아니다. 한국의 근대산업역사를 담은 이 동굴은 사람이 만든 길이라 할 수 있다.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지만 실제 관람규모는 일부에 불과하며 상당부분이 물에 잠겨있다고 한다. 그 모든 길을 사람이 파 내려갔다고 하니 놀라울 일이다. 한때는 전쟁을 피해 피난처로도 사용되었고 생계를 책임져야했던 가장들의 노고가 묻어 있는 곳이니 관람 중 그런 점을 고려하고 돌아본다면 색다른 여행이 될 것 같다.

 사이클 아트센터 안내판 사이클 아트센터 조형물

새로운 전시는 봐야해,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용기백배

광명동굴인근에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가 있는데 전시내용이 바뀌어 잠시 들렀다. 지난번에 왔을 때는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해가 쉬운 전시물이 전시되어 있었다면 이번엔 용기라는 주제로 다양하게 표현된 업사이클 제품들이 눈에 띈다.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내에는 동굴카페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곳에서 파는 광부도시락도 별미이니 출출함을 달래보자.

 

0 추천

TAG 광명가볼만한곳 광명동굴 광명여행 라스코동굴 라스코동굴벽화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