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 –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용기백배展

나의여행기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 –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용기백배展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경기도 광명 가볼만한곳 –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용기백배展

IMG_8820

아이들과 주말 가볼만한곳으로 꼽는 곳 중에 광명동굴이 단연 인기일테데요. 그곳과 더불어서 함께 돌아볼 곳으로 바로 아래 있는 업사이클아트센터가 있습니다. 광명동굴과 라스코동굴전만 보고 돌아보는 경우가 있을텐데

잠시 시간을 할애해서 재활용품이 예술로 탄생하는 이번전시를 함께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야외에도 전시품이 있어서 무엇으로 이렇게 작품이 만들어졌을까 맞춰보는 즐거움도 있을 겁니다.

 

 

IMG_8824

전국 폐차장에서 수집한 1300여개의 자동차 사이드미러를 구해서 만든 대형원형 작품인데요. 다양한 색으로 표현하여 각기 다르지만 하나가 되어 공존하는 것을 상징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방향으로 빛을 반사시켜서 거울을 통해 여러가지 이미지를 투영하고 있어요.

 

IMG_8830

원래 전시는 4월까지였던거 같은데요. 6월 12일(일)까지 연장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선택하는 용기(勇氣)가 버려진 용기(容器)를 예술작품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하는 것이 전시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IMG_8833

전시관 안으로 들어서면 너른 공간에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하나하나 작품을 대하기전에 어떤 재활용품으로 만들어졌을지 기대를 하면서 한발짝 앞으로 다가서게 합니다.

 

 

IMG_8837

가장 앞에 있는 소줏병은 그 자체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지요. 철사로 다리를 만들어서 엎드려 뻗쳐~ 중. 그 모습이 얼마나 귀엽게 보이는지 몰라요. 이런 아이디어로 생활주변의 소품들을 활용해서 전시를 해도 될거 같지요.
작품명은 “대가리 박아” 좀 솔직하지요.^^ 일상 속에서 술 한잔으로 마음을 달래듯 이 작품을 통해서 여유와 위트를 찾을 수 있도록 표현했다고 해요.

 

 

IMG_8844

그냥 움직이지 않는 작품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 모습까지 보이기도 하는데요. 사람이 지나가면 센서가 반응 을 해서 움직이고 그 힘으로 매달려 있는 작품들이 움직이곤 합니다. 이건 “대지를 지키자”는 작품인데요. 병 하나하나에 그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병에 있는 흙들은 환경과 자연을 상징하고 있고 동력을 이용해서 움직이게 함으로써 다시 태어나는 자연의 힘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IMG_8847

폐 알루미늄이랑 숟가락을 그대로 이용해서 동물 형상을 만든 것도 참 멋집니다. 이런 작품은 일부러 재료를 구할려고 해도 힘들거 같구요. 재료를 십분 활용해서 이런 멋진 결과물이 나온다면 어느 전시회에서도 빛이 날거 같아요.

 

IMG_8852

그리고 하늘에 매달려 하늘을 날고 있는 듯한 이들은 미디어맨과 배드맨이라는 작품인데요. 폐종이와 전단지를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영화 속 캐릭터에 피부를 전단지와 메모지 등으로 표현을 했어요. 오동통한 외모에 아이들도 무척 좋아할 거 같습니다.

 

 

IMG_8856

그리고 이건 명품백? 이건 또 뭘로 만든건가 하고 가까이 가보니 뻥튀기네요. 우와… 이걸 하나하나 잘라서 붙이고 명품백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힘들거 같습니다. 근데 이 뻥튀기는 재활용이라고 하긴 좀 그런데요. 다 먹을 수 있는 건데..^^ 이 가방 하나 먹으면 명품백 하나 삼켜버린거랑 같은 거겠죠..^^

 

IMG_8859 IMG_8861

2층 카페로 올라가면서 내려본 모습인데요. 전시관도 있고 이렇게 휴게공간도 있어서 잠시 쉬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도 좋을거 같습니다. 위에서 보니 배트맨도 나에게 날아올 것만 같은데요.
그리고 카페가 꽤 넓어서 여름에는 시원한 차한잔 하면서 누리는 여행을 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IMG_8869

벽에 붙은 잉어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잉여? 잉어!”라는 작품인데요. 버려진 휴대폰케이블로 만들었구요. 하루가 길다하고 바뀌는 첨단제품의 신모델들에.. 버려지는 케이블과 부속품들.. 이런 자본주의 사회에서 과잉생산과 과잉소비는 이미 생활화가 되었지요. 이를 일깨우듯 장수를 상징하는 잉어로 표현을 했네요.

 

 

IMG_8864

아트센터에는 전시뿐 아니라 체험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나무로업사이클, 현수막과 패브릭, 가죽소품만들기, 어린이 교실 등이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따로 문의를 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IMG_8872

업사이클이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의 합성어로 기존의 재활용에서 한단계 진화를 해서 버려지는 물건에 예술적인 가치를 더해 새로운 작품 혹은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이곳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업사이클이란 주제로 다양한 전시와 디자인 교육, 이벤트가 있고 또 시민들의 휴식과 예술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명동굴과 함께 이곳에도 들러서 아이들에게 버려지는 제품에 대한 생각을 더하고 예술품으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보면서 사물을 대하는 새로운 자세를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 85번길 142
02-3666-0294
찾아가는길: 철산역 3번출구에서 17번 버스 / 광명역에서 17번 버스 – 종점
주차: 제1주차장 3,000원

0 추천

TAG 광명가볼만한곳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업사이클아트센터 용기백배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