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이천시 가볼만한 곳 – 민주화운동기념공원

나의여행기

경기도 이천시 가볼만한 곳 – 민주화운동기념공원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1

중부고속도로에는 서이천IC와 일죽IC 사이에 <남이천IC>라고 하는 나들목이 작년 12월말에 새로 개통되었는데요, 남이천IC를 빠져나오면

바로 앞에 “민주화운동 기념공원”이라는 곳과 “이천농업테마공원”이라는 가볼만한 곳이 두군데나 있다는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오늘은 그 두군데 중에 지난달에 개원한 “민주화운동 기념공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2

“민주화운동 기념공원”은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 이해와 체험을 통해 과거 민주화에 헌신한 세대의 열정을 배우고

민주사회 구현을 위한 실천의지를 다지는 곳으로 국가에서 지었고 앞으로는 이천시에서 관리한다고 합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3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눈길 닿는대로 그리고, 발길 닿는대로 천천히 들러보았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4

이 곳은 ‘한국 민주화 운동사 바로 알기장’이라고 하는 야외 전시장인데, 한국 민주화의 역사적 사건을 조형물에 상징적으로 연출하여

그 사이를 이동하며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으며, 이용객들에게 연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5

“한국 ​민주화운동사 바로 알기장”을 둘러본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오니 제 2전시실 앞의 넓은 공간에…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6

1960년대 ~ 1990년대까지의 민주화운동 주요 선언서/성명서들을 상세하게 전시해놓은 장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7

지하 1층에 제 1전시실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더위를 먹었는지 깜빡하고, 제 2전시실로 바로 들어갔습니다. ^.ㅜ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8

제 2전시실에 들어서면 우선 민주열사들의 희생과 성과를 통사표로 상세하게 잘 정리해놓은걸 볼 수 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09

시대별 민주화운동 ​관련 사진들과 설명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저처럼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놓은 점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아이들과 같이 가면 좋은 교육이 될게 분명합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0

이 사진은 전두환 정권 시절이던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한장면을 모형으로 제작해놓은 장면인데, 정말 대단합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1

저는 어지간해선 이렇게 보기에 불편한 장면은 카메라에 잘 담지를 않는데, 이 장면은 그냥 지나칠 수가 없더군요.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2

민주열사와의 공감을 위해 열사에게 메시지를 남기는 체험코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3

제 2전시실 밖에는 분위기 좋은 카페테리아가 있는데, 벽면에 있는 이 작품이 방문객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해줍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4

제 2전시실 밖으로 나오면 “상생의 못”과 “메모리얼 큐브”라고 하는 조형물이 나타나는데, “상생의 못”은 민주화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메모리얼 큐브”는 민주화운동 과정의 상처와 희생을 조형물 표면에 크랙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물이 안보여서 좀 아쉽네요.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5

“메모리얼 큐브”와 “상생의 못”을 감상하고, “유영봉안소”앞에 다다랐습니다. 안으로 들어서기 전에 옷매무새를 가다듬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6

봉안소 내부는 추모를 위한 공간으로 열사들의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는데, 잠시 마음속으로나마 묵념을 하고 돌아섰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7

“유영봉안소” 앞에서 부감으로 내려다본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중심부 전경인데 정말 잘해놨다는 느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8

이 멋진 작품은 김인태, 서동억 작가의 공동작으로 작품명은 “염원의 빛”이라고 하는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19

이 장면은 사진만 봐도 다들 금방 알 수 있겠지요? 네, 맞습니다. 열사들의 묘역입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20

이 건물은 1층은 묘역관리사무소로 사용되고 있고, 2층은 방문객들을 위한 휴게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21

휴게소 내부에 들어가봤는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요란스럽지않고 차분한 느낌이라 공원 컨셉에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22

이곳은 민주화운동기념관과 묘역시설물을 서로 연결해주는 통로역할을 하는데, 이름은 “고난의 길”이라고 합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23

“고난의 길”을 통과해서 밖으로 나오면 민주현장을 뒤덮었던 만장의 숲을 재현한 “깃발광장”이 나타납니다.

 

 

민주화운동기념공원024

마지막으로 둘러본 곳은 “한국 현대사 정원”인데, 날이 너~무 더워서 이 작품의 작품명을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내려왔네요.

조금만 더 집중할 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입니다.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이천을 경유하여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잠시라도

<남이천IC>로 빠져서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도 배우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한 열사들과 공감하는 뜻깊은 시간을

한번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가면 교육적으로 좋은 경혐이 될 것입니다. 남이천IC 바로 앞에 있습니다. ^^

 

 

[민주화운동 기념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30 ~ 18:00

입장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연휴

주소 –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어농리 28-5

주변관광지 – 이천농업테마공원, 천주교 어농성지

 

 

 

 

 

0 추천

TAG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