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공감여행기 >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양평 군립박물관, 아프리카 미술의 진수를 보다

나의여행기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양평 군립박물관, 아프리카 미술의 진수를 보다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양평 군립박물관, 아프리카 미술의 진수를 보다

아프리카의 미술은 어떨까? 먼저 강렬한 색채, 다양한 동물들, 나무로 만들어진 탈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양평군립 미술관에서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이라는 케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전시하고 있는 아프리카 미술전에 아무 기대없이 들어섰다.

입구부터 느낌이 심상치 않다. 아프리카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규모도 대단해 보인다.

 

아프리카 전시관 전경

벽면에 장식된 아프리카 장식들

아프리카에 1년 동안 살다왔다. 아프리카에 대한 것은 뭐든지 관심이 가고 애착이 간다.

아프리카 미술 전시의 대표 모델 빨간 코끼리가 미술관 잔디광장에 귀엽게 서있다.

전시관으로 가는길 슬로프 공간에는 아프리카로 가는 길에서 만나게 되는 신기한 동물과 식물, 아프리카 원주민들의 마을과 다양한 부족의 사람들의 모습을 만난다. 벽에 걸리 벽화들은 무서워 보이지만 아프리카 주민을 지켜주는 수호신 같은 모습이다.

얼룩말 그림 팅가팅가의 작품

아프리카 회화는 역시 강렬한 색이고 동물이 눈에 많이 띈다. 탄자니아 화가 팅가팅가 작품을 먼저 만났다. 그의 그림에는 이슬람과 기독교의 모습이 함께 보이고 아프리카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작품도 재미있다. 팅가팅가는 누구에게도 그림의 학습의 받지 않았다고 한다. 공사장의 합판은 캔버스가 되고 자전거에 칠하는 페인트가 물감이 되어 그의 작품이 탄생되었다. 그의 그림은 어느 누가 보아도 어렵지 않고 아프리카 느낌이 물씬 난다.

릴랑카의 작품

탄자니아 화가 릴랑카의 작품은 정신이 없이 복잡해 보인다. 자세히 보면 표정이 밝고 행동이 자유롭다.

그는 개인의 욕구와 현실을 중요하게 취급했으며 인간의 가치에 대해서도 다른 시각을 보였다.

자유롭게 현대 문명을 제대로 누리는 것도 행복이다라는 지론을 가지고 작품활동을 했다.

이브라히마 케베의 작품   제임스 음부티아의 작품 압두나 카사의 작품

그 외의 그림들도 지루하지 않고 다 재미있다. 세네갈 화가 이브라히마 케베의 작품은 모딜리아니의 작품처럼 목이 긴 여인들이 보인다.

케냐 화가 제임스 음부티아 작품은 피카소 작품처럼 여인의 얼굴이 나뉘어져 있으며 조화를 이루고 있다.

에티오피아 화가 압두나 카사의 작품은 물체 안에 아기자기한 그림이 또 들어있는 구스타프 킬림트 작품처럼 보인다.

아프리카 조각 작품

조각 작품들은 아프리카 살 때 샵에서 많이 보았던 익숙한 모습이라 반갑다. 나무로 조각한 것들이다.

남녀의 모습이 거의 구분되어 보이지 않고 여자는 가슴이 있어 여자하고 느낄 수 있다. 건기와 우기, 어느때 만들었느냐에 따라 작품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했다.

우기 때 만들어진 작품은 건기가 되면 크기가 줄어들거나 나무는 갈라져 버렸다. 전시된 작품들은 그런 영향 없이 잘 관리 된 듯 했다.

6

(사진은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양평 군립박물관에서 수준 있는 미술 작품을 관람하고 나니 ‘군립인데 별거 있겠어’ 라고 생각한 게 미안해진다.

2011년에 개관해서 다양한 기획전시와 창의체험교육 및 부대행사를 많이 유치하고 있다. 지난 한 해에는 22만여 명이 다녀가 전국 10위권의 관람객을 자랑하고 있다.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 미술관 평가 사업에서 2014-2015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이철순 관장님의 양평 군립박물관에 대한 포부가 남다르다. 어느 박물관에도 뒤지지 않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하셨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케치프레이즈가 좋다고 했더니 관장님이 직접 생각해 정하셨다고 한다.

우리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군립도서관에서 문화의 풍요로움을 만끽 할 수 있어 행복하다.

 

 

0 추천

TAG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양평군립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