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양평추천여행/양평군립미술관에서 아프리카를 만나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

추천여행기

양평추천여행/양평군립미술관에서 아프리카를 만나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양평군립미술관의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편 전시회
양평군립미술관에서 아프리카를 만나볼까,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 ~9월 4일까지 개최.
아프리카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아프리카하면 떠오르는 게 뭘까 생각해 봤지만 검은 대륙, 검은 진주, 커피, 기아…. 극히 제한적입니다.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은 아프리카를 좀더 이해하고 아프리카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아프리카 대륙 설명글
다른 대륙에 비해 아직은 처녀림같은 미지의 세계, 궁금한 것도 많고 알고 싶은 것도 많은 대륙 아프리카입니다.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 미술전은 아프리카를 바로 알고 아프리카와 한국과의 문화교류로 한국 위상 확대 및 아프리카의 인간 중심사고를 한국사회로의 적응을 목적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겠죠.

 

 

 

화려한 색감의 미술작품
원색의 화려한 색채감, 낯선 형상들은 아프리카 그들만의 유쾌한 문화였습니다.
교통의 발달, 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점점 가까운 이웃이 되고 있고 거리에 나서면 낯설지 않게 흑인과 마주치게 되는데요, 멀게만 느껴졌던 아프리카도 이제는 먼 나라가 아닙니다.
직접 아프리카로 날아가지 않아도 아프리카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일례로, 아프리카에서 생산되는 커피를 마시는 일이 일상이 되는 때입니다.

 

 

 

미술관 내부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은 미술을 통해 예술을 통해 아프리카를 이해하고 아프리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양평군립미술관은 미술 문화의 확산과 보급 및 육성을 위해 힘쓰며 이번 미술여행 여름 프로젝트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 역시 이러한 취지에서 준비하였고 관람객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양평군립미술관 외부 전경
양평군립미술관에서는 미술여행 여름프로젝트로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아프리카 편>을 준비하고 ~9월 4일까지 개최합니다.
아프리카의 현대미술과 전통미술, 전통민속공연, 다양한 체험놀이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프리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행기 타고 배 타고 떠나지 않아도 아프리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미술 여행으로 여름날 시원한 실내로 떠나는 문화 피서이기도 합니다.
막바지에 다다른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에서 아프리카를 만나봅시다.

 

 

 

붉은색 코끼리 풍선이 있는 양평군립미술관 외부 전경
아프리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뿐 더러 아프리카 출신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들을 만난다는 건 행운이었습니다.
야외 잔디마당에서 초대형 에어 조형작품 붉은 코끼리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코끼리는 아프리카의 상징이죠.

 

 

 

전시실 내부 모습
전시관 한쪽 코너에 몇 작품 있겠거니 했었는데 아프리카 6개국 현대미술거장 20명의 작품 100여점과 국보급 엔틱조각작품은 미술관 전관을 다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매우 많은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서 놀랐고 예술성 작품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했던 건 기우였습니다.
원색의 화려한 색감은 아프리카다웠다고나 할까요.
그들만이 가진 그들만의 문화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탄자니아의 팅가팅가 작가
아프리카 현대미술거장 몇 사람을 소개해볼까요?
대표적 인물로 탄자니아의 팅가팅가가 있습니다.
팅가팅가는 아프리카 현대미술의 전설로 불립니다.
수 만년동안 동굴의 벽이나 바위에 갇혀있던 그림을 세상 밖으로 끄집어 내어 태초의 빛을 오늘의 빛으로 붓칠한 이가 팅가팅가이며 1960년대 암흑의 아프리카에 씨앗을 뿌리고 숲을 준비한 작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브라히마 케베 소개글
탄자니아의 조지 릴랑가, 세네갈의 엔도이 두츠, 색의 탁월한 조화를 구사한 세네갈의 이브라히마 케베 등 아프리카 작가들의 독특하고 개성있는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엔도이 듀츠의 성 엔도이가 물고기를 지칭한다는 것에서 엔도이가 그리는 물고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마스크들
아프리카에서 마스크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중요한 상징 중의 하나입니다.
왕위 즉위식은 물론 신을 부르는 일, 부족의 중요행사 등에 폭넓게 이용되어 왔고 지금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세나갈의 엔도이 듀츠의 그림
100=1, 1=100의 숫자와 흑백의 그림 세계.
100=1, 1=100으로 서구 세계에 이름을 각인시킨 세네갈의 엔도이 듀츠.
=은 같음이 아닌 다르지 않음을 나타내는데 그림 곳곳에 숨어있어 감상의 묘미를 더합니다.

 

 

 

전시실 내부
작가마다 독특한 색감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각 전시실 마다 개성있게 보였습니다.
원색의 색감만 있는 줄 알았더니 우리나라의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흑백의 조화로운 작품도 있고 그 안에 숨어있는 깨알같은 아프리카의 상징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내부
양평군립미술관 전시실 전체를 다 차자하고 있는 만큼 작품의 양도 많았고 작품의 크기도 다양했습니다.

 

 

 

관람중인 시민들
뻔하지 않은 또는 난해하고 복잡하지 않으며 솔직하고 진솔한 이색 미술전을 찾고 있다면 양평군립미술관에서 아프리카를 만나보세요,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은 미술로 만나는 아프리카,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이었습니다.

 

 

 

미술관 내부 사진
아프리카 미술전은 많은 관람객이 찾을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에서 아프리카 미술의 현주소, 아프리카 미술의 밝은 미래를 엿보고 아프리카를 좀더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1전시공간
양평미술관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획1전시공간은 미술관 지하층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상층으로 이어지는데 아프리카 현대미술 거장들과 다양한 현대미술을 볼 수 있는 전시공간이며, 6개국의 평면회화와 12개국의 엔틱 조각의 입체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기획 2 전시공간 내부 모습
기획2전시공간은 조각을 중심으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밤바라족의 신화에는 종족의 기원이 남자와 여자가 아닌 여자와 여자가 아닌 사람으로 비롯된다고 합니다.
최초의 인간을 여성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인데요, 모계중심 사회가 그림 뿐 아니라 조각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는데 성 구별이 아니라 여성성을 통해 생명의 확대와 신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보급 조각 작품
국보급 조각 작품이 전시되어 있고요~.
조각 작품 속에서도 독특한 그들의 풍습과 생활문화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조각
가슴이 큰 것은 다산과 풍요를 나타내고 머리가 크고 목이 긴 아프리카의 특성은 하늘에 닿고 싶은 그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관계 개선을 위한 의식의 한 과정인 식사를 형상화한 조각과 숟가락
식사는 관계 개선을 위한 의식의 한 과정이래요.
큰 숟가락은 공동체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는 도구이랍니다.
평소에는 곡물의 씨앗을 담는 씨앗보관함이지만 경사스러운 날에는 과일을 담아 선택받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도구가 된다고 합니다.
너 찜~^^.
씨앗함에 과일을 담아 상대가 과일을 집으면 서로 마음이 있음을 의미한대요. 우리 나라에서 오래 전 미팅할 때 상대 물건 고르기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겠죠.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프리카 체험놀이
아프리카 미술 작품 전시 외에도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8월 31일까지 진행하는 아프리카 체험놀이도 준비하였습니다.
아프리카 미술을 접할 수 있는 쉽지 않은 좋은 기회인 것 같았습니다.
이외에도 매주 토~일요일 세계명작동화 체험교육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편>을 통해 양평군립미술관에서 아프리카를 만나요.

 

 

< 양평군립미술관 – http://www.ymuseum.org/ >

0 추천

TAG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여행 끼투어 미술로떠나는세계여행 양평가볼만한곳 양평군립미술관 양평미술관 양평여행 양평추천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