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추천여행기 > 양평군립미술관::양평 여행과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추천여행기

양평군립미술관::양평 여행과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양평군립미술관::양평 여행과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아프리카]

서울 중심부에 자리한 예술의전당,국립미술관,서울시립미술관등 내 가치관에서 조금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 전시들만 찾던것이 사실이다.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말이 있듯이 잘 알지도 못하니 무조건 유명한 화가들 작품 전시가 열리는 곳만 쫓아 다녔다.

때로는 전공에 도움이 될까하는 부모의 욕심에 ​가기 싫다는 아이들을 억지로 끌고가 미술관 한바퀴 휘리릭 둘러보고 나와

​비싼 입장료 내고 들어 갔으면 꼼꼼히 좀 보지 벌써 나왔네 어쩌네 하며 불독처럼 인상을 찌뿌리기도하고

아이들에게 팥쥐엄마 처럼 못되게 군 적도 많은데 문제는 아직도 ​내가 그러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내면보다 외면을 먼저 보게되는 잘못된 판단과 습관이 얼마나 나쁜지 이번 양평 여행을 통해 다시한번 알게되었다.

이 앞을 무수히도 다녔지만 한번도 들어갈 볼까?하는 생각을 해 본적이 없었다.

“양평군립미술관? 군에서 운영하는 미술관이 뭐 볼게 있겠어?”하는 잘 못된 선입견이 이 알토란 같은 곳을 그냥 지나치게 만들었다.

미술관 입구

미술관 입구에는 다양한 조형물과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빨간 에어코끼리가 반긴다.

요즘 처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때 가장 좋은 여행지는 도서관,미술관,극장,카페,,,,,,냉방 획실한 실내여행지가 가장 핫했다하니

이곳도 명당중에 명당이다.​

미술관 부대 시설

양평읍의 가장 번화가라 할 수 있는 양근천변 주변 문화타운 문화복지길에 자리한 이곳은 600여평의 면적에 지하 1층 지상 3층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부대시설로는 교육실과 컨퍼런스룸,회의실,라이브러리,카페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신예작가발굴은 물론이고 다양한 작품의 콘텐츠를 확보해 지역주민은 물론이고 문화인과 작가와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있다.

미술관 내부

​검은 진주의 대륙이라고 불리는 아프리카는 오랫동안 기아,질병,전쟁등의 이미지로 떠오르고 가장 낙후된곳으로만 여겼던 탓에

문화,예술의 독착성은 전혀 알려고 하지않았다.

그런데 전시를 둘러 본다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아프리카의 문화와 예술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것이다.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아프리카편에는 ​작품전시 뿐만아니라 아프리카 문화예술제로

민속공연,학술세미나,아프리카 음악,아프리카 댄스,아프리카 영화,아프리카 미술체럼등

보다 폭넓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을것이다.

형형색색 화려한 색채로 표현된 동물들 그림

형형색색 화려한 색채로 표현된 동물들 그림

​전시관람은 지하 1층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형형색색 화려한 색채로 표현된 ​동물들을 먼저 만나게된다.

이곳에서 부터 입이 딱 벌어지게 만들었다.​

강렬한 태양빛이 주는 이미지와 걸맞는 강렬한 색채미와 표현력에 모두를 놀라게햇다.

마치 아프리카를 여행하다 동물을 만나는 기분을 자아내는 작품들속에 금새 빠져들었다.

형형색색 화려한 색채로 표현된 동물들 그림

전시관 내부 사진

아프리카작품의 특징중 하나는 동식물을 아우르는 자연의 힘을 화려한 색채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아프리카인들의 천진난만하면서 순수한 표현력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엿볼수있었다.

그림을 보며 설명해주는 사람

이번 전시는 아프리카지역 주요국가들의 현대미술작품들과 국보급 엔틱조각품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아프리카 미술 그림

전시관 내부 사진

아프리카의 미술은 인간의 존재보다 신적인 형태로 자유롭게 표현되었으며 또한 그림속에 염원이나 꿈을 표현해 넣기도 했다.

뒷배경이 단색조로 표현되었다는 것도 특징이다.그림을 통해 아프리카인들의 자신 하나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공동체의식을 중요시 했다는 것을 알수있다.​

서로 다른 두 세계의 하모니를 추구한 그림들

서로 다른 두 세계의 하모니를 추구한 그림들

​▲서로 다른 두 세계의 하모니를 추구하다.

전시실을 둘러보면 이것이 진정 아프리카 미술이란 말인가?할 정도로 믿기지 않을 정도로 독특하면서 세련된 작품들이 놀라웠다.

리차드는 화폭마다 보라색이 돋보이는 그림들을 선보였다,

아프리카 사람들은 붉은 색은 삶에 대한 열정의 빛이고 낮을 의미한다.하지만 푸른색은 삶에 대한 침묵의 색채이면서 밤의 색이다​.

결국 붉은 색과 푸른색의 혼합색인 봐색은 결국 서로 다른 두 셰계의 결합 혹은 하모니에 대한 색이다.

또한 이상에 치우치거나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면서 유령은 인간적인 신의 모습일 수도 있고 신적인 인간의 모습일 수도 있다는

근본적인 사상이 깔려있다 할수있다.​

핸드릭 릴랑가의 그림

과거 서구미술의 성장기에 정신적 모태가 되었던 아프리카의 그림들

아프리카의 미술에서 나타나는 형형색색의 색채미와 형태미는 과거 서구미술의 성장기에 정신적 모태가 되었음을 실감케 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피카소 또한 아프리카 공예품과 예술작품에서 작품영감을 얻었다한다.

핸드릭 릴랑가의 그림

핸드릭 릴랑가의 조각들

핸드릭 릴랑가는 그의외할아버지이자 서구미술계에 널리 알려진 조지릴랑가로부터 가르침과 영감을 많이 받았다.

그의 화폭은 힘차고 자유롭다.

순수함,열정 작가의 심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작은 화폭 공간에는 춤추고 노닐고 있다.

그의 화폭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그들의 일상과 수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어 한권의 재미난 동화책을 읽고난 기분이 들 정도다.

핸드릭 릴랑가의 조각과 그림들

핸드릭 릴랑가의 그림들

이 작가를 말할때는 태초의빛을 붓칠한 사람이라 말한다.

아프리카사람들은 테초의 빛이 있었다고 믿었다.

그러나 그들은 빛을 하나의 의미로 한전잦지않고 태초의 빛을 말씀이라 하였고 사랑,평화라 하였다

억겹의 시간이 흘렀을때 사람들은 그 빛을 철학에서는 진리로 음악에서는 소리로,미술에서는 색채로 빛을 담았다한다.

팅가팅가는 수만년동안 동굴의 벽이나 바위에 갇혀있던 그림들을 세상밖으로 내보냈고

동네 담벼락이나 집안의 벽에 잠들어 있던 그림들을 사람들의 마음에 심었다.

팅가팅가의 그림관 입구

팅가팅가의 그림들

아프리카는 음악과 춤을 빼 놓고는 말할수 없다 할 정도다.

각종 생활용품에 새겨진 조각들은 인간의 도전과 실패의 과정에서 다른차원의 진화를 모색하는 존재로써의

생명과 신화,인간,지향,혼인,부부,우리등의 모습이 표현된 엔틱조각품들을 만날 수있다.

엔틱조각품

케베의 그림들

케베의 그림에는 꽃을 든 여자와 남자가 많이 등장한다.

그에게 있어 꽃은 인연의 끈을 맺고 픈 마음일 수도 있고 혹은 욕구의 모습일수도 있다.

또한 인물들의 긴목은 아프리카의 녹록치않은 삶과 복잡한 심리를 담고 있으며

신 또는 하늘에 가까워 지고 싶어하는 종교적인 의미를 이탈하고 있으면서 인간을 강조하면서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킨다는 점이 새롭다.

전시관을 둘러보는 여성분과 아이

아프리카 그림과 사진 찍는 분

다비드상

▲다비드상

영평군립미술관은 양평여행을 계획하는 여행자들과 여름방학과 하계휴가철 특별기획으로 미술로 떠나는 세계여행 아프리카편을 전시하엿다.

걸어서 세계여행을 할수 있을 뿐만아니라 아프리카 현대미술의 거장 팅가팅가,핸드릭릴랑가를 비롯해

6개국 작가들과 12개국의 국보급 엔틱조각품들이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전시는 2016년 7월 15일부터 2016년 9월 4일까지 이​고 개관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다.

(입장시간은 오후 5시 까지 가능)입장요금은 일반 1,000원/청소년 700원/어린이 500원 /양평군민과 장애인,국가유공자 무료입장가능

찾아가는 법

중앙선 양평역 혹은 청량리역에서 기차 소요시간 30분

양평역하차 도보 약 15분

1번 출구에서 100m직진후 후회전 하천따라 곧장 직진 후 횡단보도 건너 군민회관 왼쪽에 위치 ​

주소: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문화복지길 2 ​

TEL: 031) 775-8515

​

0 추천

TAG 경기도미술관 양평가볼만한곳 양평군립미술관 양평여행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