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야기거리 > 나의여행기 >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박물관 얼굴

나의여행기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박물관 얼굴

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Email에 게시물 공유하기Print에 게시물 공유하기Share

박물관 얼굴의 입구 사진

박물관 얼굴 :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분원길 3-6 (031-765-3522)

공식홈페이지 : 박물관얼굴   www.visagej.org

(참고로, <박물관 얼굴>은 홈페이지가 잘 되어 있습니다. 미리 홈페이지 둘러 보고 가시길 권하고 싶네요.)

개인 성인 입장료 4,000원(매주 월, 화요일은 휴관)

박물관의 입구 사진

저희 집에서 차로 20분이면 갈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곳인데 입구는 여러 번 지나친 적 있으면서 이상하게도 직접 발걸음이 향하진 않았습니다.  이번이 첫 방문이었습니다.

연락처가 쓰여 있는 종이

입구 문이 잠겨 있다고 그냥 돌아서지 마세요. “관람을 원하시면 전화주세요​”라는 메모를 보고 전화를 드렸더니 곧바로 문을 열어 주시더라구요.​​

박물관 내부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

이곳 박물관에 있는 소장품들을 수집하신 관장님이 나오셔서 직접 안내를 해 주시더라구요. 방문했던 당일엔 몰랐어요. 연극연출가 김정옥 선생님이라고. 40여년간 우리 조상들이 만든 석인, 목각인형, 도자기 인형, 와당, 가면 등을 수집해 오셨다 합니다. ​

전시 중인 작품들 사진

현재 진행 중인 전시는 ‘세계의 초상화 50선’

남성의 조각품 다양한 초상화 전시품들 전시된 다양한 초상화들

전시공간이 좁은 건 아니었는데 소장품이 워낙 많았습니다. 전체 소장품이 1000점이 넘는다 하는데…다 전시할 수 없어서 전시품을 교체하면서 전시하시나봐요. 7.25~8.16까지는 여름 하계 휴관일 동안 자료 정리 및 전시품 교체 작업이 진행되었다가 8.20일 다시 개관한답니다.​

전시품으로 전시된 상여

기획 전시로 ‘화려한 행차, 저승가는 길’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저는 상여를 직접 본 게 처음입니다. 꽃상여 정도나 영화 같은 데서 봤을 뿐이거든요. 불과 50~60년전 만해도 전통장례식이라면 상여도 굉장히 흔히 볼 수 있는 거였겠죠?

상여를 장식하는 꼭두

같이 동행해 주셨던 선생님이 ‘꼭두’를 아냐고 하셨는데 응? 그것도 처음 들어보는 거였습니다. 상여를 장식하는 인형이라고 하더라구요. 동물 모양의 나무 조각들이 많았습니다.

자기로 만들어진 인형들

​​관장님께 “왜 하필 ‘얼굴’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지셨어요?” 여쭤 봤는데 뭐라고 대답하셨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답변 자체도 명확치 않으셨거든요, 연세가 있으셔서…

​박물관 얼굴의 전시품들을 둘러 보면서 느낀 첫 느낌은 그거였어요… 대단하다 정말.​ 평생 이렇게 한가지에 꽂혀서 집념을 갖고 이만한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는 거… 솔직히 그 열정의 크기를 가늠할 수조차 없더라구요.

다양한 석상들 다양한 석상들 돌로 조각된 불상의 머리 부분

실내 전시관을 둘러 보고 나서 가벼운 마음으로 야외 전시관으로 나갔다가 헉~~ 했답니다. 여긴 더 많은 전시품이 있더라구요. 주로 석물 종류였어요.

건물 뒤편의 다양한 석상들

게다가 관석헌이라는 멋진 한옥까지.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서 짧은 시간 후딱 둘러보고 나오려다 야외 전시관에서 마음을 바꿨어요.

“여기는~ 조만간 다시 오자. “라구요. 어느 정도 규모인지 짐작이 되시죠? 개망초 만발해있는 언덕길이 있었는데 그 너머에까지 수많은 얼굴들이 둥둥 떠 있는 건 아닐까, 그런 상상을 하며.. 다음 방문을 기약했습니다.

산책로에 있는 다양한 석상들

0 추천

TAG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 곳 박물관얼굴 얼굴박물관



댓글작성은 로그인하신 후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잘못된 관광정보를 발견하시면 신고해 주세요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 조사에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
  • KakaoTalk
  • Google Plus
  • Kakao Story
  • Twitter